콘텐츠의 정확한 의미를 아십니까? What is Content?

카테고리 없음|2022. 6. 11. 12:29

 

오랜만에 대학 동창회에 참석해

콘텐츠 사업을 한다고 하니 거의 대부분 이해하지 못했다.

 

글쓰기? 만들기?

영어로 말해서 그런가?

 

사실 필자도 정확한 정의를 잘 모른다.

 


 

  매체가 전달하는 정보를 콘텐츠라 부른다. 

매체는 개인일 수도 있고 사업자도 될 수 있다.

 

광의 의미로 사용되기 때문에 많은 나라에서 개념의 차이가 있다.

 

사실상 한국에서는 저작물, 창작물이라는 의미로 더 많이 쓰인다. 특히 문화콘텐츠라는 신조어는 문화산업을 의미하는 동시에 각 매체에서 제공되는 정보도 포함한다. 뉴스 등의 언론에서 제공하는 정보도 콘텐츠에 포함된다. 

 

콘텐츠의 정확한 의미를 아십니까? What is Content?
excolo.com

 

또한 e북이나 인쇄매체 등의 책에서 전달하는 정보도 포함한다. 아주 유명한 문화 콘텐츠로는 음악, 그림, 영상, 게임 등이 있다. 

콘텐츠는 문화콘텐츠와 디지털 콘텐츠로 나뉘어 있다. 아래에 있는 통계에서 지식정보와 콘텐츠솔루션이 후자에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문화', '한류'라고 지칭하는 콘텐츠는 전자이다.

일본 법률에서는 콘텐츠를 아래와 같이 정의하였다.

 

 

 

콘텐츠는 영화, 음악, 연극, 문학, 사진, 만화, 애니메이션, 컴퓨터 게임 다른 문자, 도형, 색채, 음성, 동작이나 그림이나 이들을 결합한 것 또는 이들에 관한 정보를 전자계산기(컴퓨터)를 통해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인간의 창조 활동에 따라 창출되는 것 가운데 교양이나 오락의 영역에 있는 것을 말한다.

 

What is Content? 

Learn from 40+ Content Definitions

 

"콘텐츠"만큼 광범위한 것을 정의하는 것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큰 일이다. 아마 지금 콘텐츠의 정의를 생각하고 있을 것이고 그것은 아마 내가 생각하는 것과 조금 다를 것이다.

 

콘텐트는  기본적으로 콘텐츠 = 정보다. 콘텐츠 = 경험. 내용 = 특정 사항이 없음. 이 모든 것들은 지난 주 트위터, 구글+, 페이스북에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아비나시 카우식부터 조 풀리지에 이르는 디지털 스마트들이 나와 공유한 것이다.

 

40개 이상의 응답에서 몇 가지 주제가 나타났다. 콘텐츠가 무엇인지, 비즈니스에서 적합한 위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들은 심지어 훨씬 더 큰 질문에 답하기 위한 관점을 제공할 수도 있다:

 

 

 

콘텐츠의 미래는 무엇인가?

 

콘텐츠는 정보(실용적, 기능적, 전술적)

 

@ 미트 더 보스TV 

콘텐츠: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또는 오디오의 형태로 매력적이고, 관련성이 있으며, 신뢰할 수 있으며, 흥미롭고, 흥미롭고, 계몽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Heidi Cohen G+ 

콘텐츠는 상황에 맞는 방식으로 제시된 이야기를 전달하는 고품질의 유용한 정보다. 전달된 실시간 또는 비동기 콘텐츠는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및/또는 프레젠테이션을 포함한 다양한 형식을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마케팅 목적으로 사용될 때, 콘텐츠는 조직의 브랜딩을 통합해야 하며, 어떠한 형태의 프로모션도 피해야 하며 추적 가능한 콜 투 액션(Call-to-action)을 사용해야 합니다.

 

Scott Hepbon G+ 

소비용으로 설계되고, 즐기기에 적합하며, 공유하기 위해 포장된 정보다.

 

콘텐츠의 정확한 의미를 아십니까? What is Content?
cmswire.com

 

 

끝으로 정보와 콘텐츠의 차이로 

그 개념을 정리해본다

 

콘텐츠(Contents)는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가공되어진 정보(Information)이다.

정보(Information)는 기반이 되는 자료(Data)들에 대한 해석이라 할 수 있다

 

즉 

콘텐츠는 정보(Information)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보기 쉬운, 판단하기 좋은 형태로 가공되어진 상태이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