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가 실제로 법정 화폐가 될 수 있을까 Can Cryptocurrencies Actually Be Legal Tender? Should They?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채택에 따라 암호화폐 합법화 노력이 확산되고 있다.

 

"앞으로 다가올 일에 대비해서 따라잡기보다는 

앞서나가는 것이 확실히 아무런 해가 되지 않는다"

 

   2008년 비트코인의 청사진이 공개됐을 때 목표는 전통적인 금융기관을 우회하는 새로운 형태의 전자화폐를 만드는 것이었다. 이후 암호화폐의 원조와 그 후손들은 실질적인 결제 형태가 아닌 주로 투자가 됐다. 하지만 이제 소수의 실험들이 그 기술을 합법적으로 입찰하게 함으로써 그것의 근원을 되돌리려고 시도하고 있다.

 

암호화폐가 실제로 법정 화폐가 될 수 있을까 Can Cryptocurrencies Actually Be Legal Tender? Should They?
cssregtech.com

 

법정화폐는 법률이 빚을 갚기 위해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하는 돈의 형태를 가리킨다. 대부분의 국가는 자국 통화를 이런 방식으로만 지정하지만 일부 국가는 자국 통화를 독점적으로 또는 자국 통화와 함께 채택한다. 그러나 지난해 엘살바도르는 암호화폐를 법정화폐로 채택한 첫 번째 국가가 됐다. 이 나라는 2001년에 이미 미국 달러를 주 통화로 채택했지만, 새로운 법률에 따라 9월 7일에 비트코인을 화폐에 편입시켰다. 

 

 

 

이것은 중앙 아프리카 공화국이 4월에 비트코인을 합법화한 두 번째 국가가 되는 등 다른 곳에서도 비슷한 노력을 촉발시켰다. 한편, 미국과 다른 지역의 지역 차원에서도 같은 일을 할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암호화폐를 지불의 한 형태로 합법화하려는 이러한 새로운 추진은 암호화폐가 그 역할에 얼마나 잘 적합한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좋은 법적 화폐는 신뢰할 수 있는 것이다,'라고 독일 호엔하임 대학의 경제학 교수인 Thomas Dimpfl은 말한다. "가장 큰 위험은 [비트코인]이 너무 불안정하다는 것이다."

 

"내 목표는 그것을 정부의 레이더에 올려놓고 그들이 이 공간에서 법을 제정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캘리포니아 주 의회 이안 칼데론

 

모든 화폐의 가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변동하지만, 암호화폐는 지난 11월 고점 이후 비트코인 가치가 절반 이상 하락한 최근 암호화폐 폭락에서 알 수 있듯이 크게 출렁이는 경우가 많다. 딤플은 모든 지불을 비트코인으로 받고 모든 청구서를 비트코인으로 지불할 수 없는 한, 어느 시점에 전통적인 법정 통화로 전환해야 하기 때문에, 이것은 그것들을 진정한 통화로 사용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고 말한다.

 

이로 인해 일상적인 사용자와 기업 모두가 상당한 환율 위험에 노출된다고 그는 덧붙인다. 그것은 또한 엘살바도르 정부에게 중요한 문제임이 입증되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새로운 화폐를 대중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그것은 비트코인을 사는데 1억 4백만 달러를 썼다. 그러나 최근의 폭락 이후, 이 중채무국가의 자산 가치는 6790만 달러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를 법적 화폐로 채택하는 지지자들은 위험이 완화될 수 있고 혜택이 상당할 수 있다고 믿는다. 스위스 루가노시는 최근 비트코인과 테더(미국 달러 가치에 페그된 스테이블코인), LVGA(시가 2020년 출시한 스위스 프랑 기반 스테이블코인)를 사실상 법정입찰로 받아들일 계획을 밝혔다.

 

 

 

시는 스위스 연방정부만 법정입찰로 지정할 수 있는 가운데 오는 10월까지 3개 암호화폐로 당국에 지급되는 모든 대금을 허용하고 현지 기업들도 이를 받아들이도록 유도하고 있다. "결국 당신은 루가노에서 경험했던 대부분의 시간을 세 개의 암호화폐로 살 수 있게 될 것입니다"라고 그 도시의 경제 개발 부장인 Pietro Poretti는 말한다.

 

암호화폐가 실제로 법정 화폐가 될 수 있을까 Can Cryptocurrencies Actually Be Legal Tender? Should They?
https://www.coindesk.com/price/bitcoin

 

시는 현재 서비스 제공업체와 협상 중이지만, 최종 해결책에는 어떤 암호화폐도 즉시 스위스 프랑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될 것이다. 이는 현지 정부가 암호화폐를 장부에 보유하는 것이 법적으로 허용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를 우선 과제로 부각시킨 현지 기업들로부터의 피드백 때문이기도 하다고 포레티는 말한다.

 

그것은 애초에 왜 암호화폐로 결제하느냐는 질문을 던진다. 하지만 포레티는 여러 가지 이점을 본다. 우선, 그 도시는 블록체인 개발을 위한 우수성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그 기술의 주요 적용을 지원하지 않고서는 그렇게 하기 어렵다. 

 

그러나 그 외에도 암호 애호가들을 끌어들임으로써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며, 미래에 중요한 기술이 될 것으로 생각되는 것에 있어 도시가 결정적인 선취점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그는 말한다. "앞으로 다가올 일에 대비해서 따라잡기보다는 앞서나가는 것이 확실히 아무런 해가 되지 않는다."라고 그는 말한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https://spectrum.ieee.org/should-cryptocurrencies-be-legal-tender)

 

 

 

엘살바도르 대통령, 화산 비트코인시티 디자인 공개 

VIDEO: El Salvador's president reveals design for volcanic Bitcoin City

 

암호화폐가 실제로 법정 화폐가 될 수 있을까 Can Cryptocurrencies Actually Be Legal Tender? Should They?

FR-EE가 설계한 엘살바도르 비트코인시티

https://conpaper.tistory.com/102837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