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배후항만 조성 추진" 인천시 ㅣ 윤 정부, 해상풍력 속도조절 나서나

 

'해상풍력 배후항만 조성 및 지역산업 연계방안 연구 용역' 착수 

 

   해상풍력 발전단지 모습인천시가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시 지역산업과 연계할 수 있는 배후항만 조성 방안을 마련한다. 인천광역시는 「인천 해상풍력 배후항만 조성 및 지역산업 연계방안 연구 용역」수행자로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을 선정하고 용역을 착수했다고 24일 밝혔다. 

 

"해상풍력 배후항만 조성 추진" 인천시

 

2020년 7월 정부는 해상풍력 발전방안을 통해 2030년까지 해상풍력발전 100배 확대(0.12GW→12GW) 추진을 발표했으며, 인천시도 2027년까지 총사업비 19조원 규모의 해상풍력 3.7GW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시는 대규모 투자가 수반되는 해상풍력사업의 경제적 효과가 지역에 파급될 수 있도록 경쟁력 있는 배후항만과 산단을 조성하고 국내·외 앵커기업을 유치해 지역산업과 연계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이번 용역을 실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용역은 오는 12월까지 7개월간 추진될 예정으로, △항만조성의 타당성 및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을 통한 당위성 확보 △해양수산부 등 관련부처 실무협의를 위한 최적의 항만조성방안 수립 △해상풍력사업과 지역산업의 연계를 통한 지역경제의 부가가치 창출 방안 연구가 주요 과업에 포함됐다. 

 

 

 

앞서 시는 유럽, 대만 등의 해외 배후항만 조사, 유럽 해상풍력 산업 동향 검토 등 용역 관련 기초조사를 자체적으로 진행해 왔으며, 지난해 12월에는 인천 내 항만들의 입지 및 물리적 여건을 조사하는 용역을 선행해 인천 남항 및 신항을 배후항만 후보지로 검토 완료했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배후항만 조성방안 마련과 함께 해상풍력 발전사업이 지역산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지역 해상풍력산업 생태계를 조사하고 공급망 분석을 통해 고용창출이 높은 분야의 집중육성 전략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해상풍력 발전단지는 한번 조성되면 30년 이상 유지관리가 필요한 만큼 이와 관련한 공공인프라 구축, 연구개발(R&D) 및 인력양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극대화 방안 마련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연구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시는 민간전문가, 학계, 관련 공공기관, 산업계 등이 함께 참여하는 인천해상풍력 거버넌스를 구성했으며, 이번 연구의 자문단으로 운영한다. 여기에는 인천항만공사, 인천상공회의소, 한국풍력산업협회 및 항만, 재생에너지분야 민간전문가 등이 참여한다. 유준호 시 에너지정책과장은 “에너지전환을 성공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산업전환이 필수적”임을 강조하며 “항만 조성, 유지관리 관련 인프라 구축 방안마련 등에 대한 연구용역을 내실 있게 진행해, 인천의 산업단지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선도적으로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 에너지정책과 / 안성주 (032-458-7138)

 


 

윤 정부, 해상풍력 속도조절 나설까… 숨죽인 전선업계

 

   전선업계가 새 정부의 해상풍력 발전시장 육성 방침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해상풍력 발전은 해상에서 만든 전기를 육지로 전기를 끌어와야 하는 만큼 해저 케이블이 필수적이라 포화 상태인 국내 전선 시장의 새로운 먹거리로 꼽혀왔다. 그러나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국내 최대 해상풍력 단지 건설에 ‘속도조절론’을 제기한 데다, 국정과제에도 구체적인 내용이 담기지 않아 업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5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발표한 110대 국정과제에 따르면, 새 정부는 에너지 신산업 추진과 관련해 “태양광, 풍력 산업을 고도화하고 고효율·저소비형 에너지 수요관리 혁신, 4차산업 기술과 연계한 신산업 육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다만 비중 상향, 생태계 경쟁력 강화, 수출산업화 등 다각도로 육성 방침이 마련된 원자력 산업과는 달리, 풍력 산업 관련 방침은 이 한줄에 그쳤다.

 

윤 정부, 해상풍력 속도조절 나서나
국내 최대 서남권 해상풍력 실증단지 모습.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조선DB

 

업계에선 새 정부의 해상풍력 육성 의지가 전 정부보다 약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인수위는 전남 신안에 조성 중인 국내 최대 규모의 해상풍력 발전단지의 경제성을 신중하게 따져보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신안 해상풍력 발전단지는 민간 자금 46조원을 포함해 총 48조5000억원 규모의 투자가 이뤄지는 사업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2030년까지 해상풍력 발전 규모를 100배까지 끌어올리겠다고 공언하며 마련됐다.

 

풍력 산업 고도화가 국정과제에 담긴 만큼 신안 해상풍력 발전단지 사업이 완전히 좌초된 것은 아니지만, 지역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지 않아 사업의 불투명성은 여전한 셈이다. 게다가 새 정부가 탈원전 정책 폐기 및 원자력산업 생태계 강화를 에너지 분야 최우선 과제로 제시하고 있는 만큼, 예산 우선순위에서 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이 밀려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전선업계는 긴장하는 모습이다. 국내를 비롯해 전 세계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해상풍력을 집중 육성하면서 해저케이블 수요가 급증하기 시작했고, 이에 대응해 전선업계는 관련 투자를 단행해 왔다. 해상풍력 발전 건설 비용의 30%는 송전 및 전선분야가 차지하고, 해상풍력 1기가와트(GW) 규모를 설치하는 데 전선분야에서 평균 3억6000만달러(약 4537억원)가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 해저케이블 시장은 올해 약 58조원 규모에서 2027년 150조원으로 3배가량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 중 해상풍력용 해저케이블 수요가 약 70%를 차지한다.

 

 

 

전선업계는 세계 해상풍력 시장 성장세가 유지된다 해도 국내 시장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선업계 관계자는 “정부 차원에서 해상풍력을 집중 육성해줘야 전선을 비롯한 관련 기업이 경험과 실적을 쌓을 수 있고, 이를 통해 해외 진출 기반이 만들어진다”며 “현재 세계 해상풍력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기업간 주도권 싸움이 벌어지고 있는데, 정부가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줘야 국내 기업들도 치고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LS전선은 강원도 동해공장에 1200억원을 투입해 해저케이블 생산공장 증축을 진행 중이고, 대한전선(2,120원 ▼ 85 -3.85%)은 충남 당진시에 해저케이블 신공장 부지를 확정해 조만간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해상풍력 시장의 성장세는 글로벌 트렌드인 만큼 장기적으론 문제가 없겠지만, 국내 해상풍력 발전단지 건설이 대거 추진될 것으로 예상됐었고 그에 따른 기대감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관련 사업을 위해 계획을 많이 세워뒀는데, 정부의 방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긴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윤정 기자 조선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