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작은 사람 키 큰 사람 누가 오래 살까 When bigger mammals live longer than smaller ones, why do taller humans die younger?

 

 

키 작은 사람

심혈관 질환 사망률 높아

대신 암 사망률 낮아

 

  현대인들은 대체로 키 큰 사람을 선호한다. 미국인들도 평균 신장이 커지면서 선호하는 신장도 점점 증가해 왔다.

최근엔 남자의 경우 188cm를 가장 이상적인 신장으로 본다는 보고도 있었다.

 

작은 사람 키 큰 사람 누가 오래 살까 When bigger mammals live longer than smaller ones, why do taller humans die younger?
scientificscarsdalian.org

 

그러면 의학적으로 키 큰 사람이 장수할까, 아닐까. 이 점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았다. 사마라스 박사는 2000년대 초에 키 작은 사람이 더 오래 산다고 주장했다. 한 예로 운동 종목별로 평균수명을 비교해 보면 농구선수들이 키가 가장 큰데 평균수명이 70세 정도로 가장 짧고 다음으로 축구선수, 아이스하키 선수 순으로 신장이 작아지면서 수명도 증가하고, 크로스컨트리 스키 선수가 가장 키가 작은 대신 가장 오래 산다고 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키가 작은 사람보다 키 큰 사람들이 더 건강하고 장수한다는 보고들도 많다키 큰 사람들에게서 심장병이나 뇌졸중이 적은 것이 그 이유다. 키가 작은 사람들은 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키 큰 사람에 비해 낮은 편이다. 그러나 심혈관 질환에 의한 사망률은 높게 나온다. 이유로는 키 작은 사람들은 관상동맥이나 뇌혈관의 크기도 작기 때문에 혈관이 잘 막히기 쉽다는 가설이 제기된다.

 

 

 

신장은 유전적인 영향뿐 아니라 청소년기의 건강상태, 영양, 사회경제적 상태, 그리고 심리적 스트레스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해도 여전히 키가 큰 사람들의 사망률이 키 작은 사람들보다 낮다고 분석되고 있다. 한국 남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키가 175cm 이상인 사람들은 162cm 이하인 사람들에 비해 사망률이 10% 정도 낮았다. 다시 말하면 키가 5cm 증가할 때마다 사망률이 약 3%씩 감소한다고 한다. 한국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키가 큰 사람들의 사망률이 더 낮았다.

 

반면 키가 큰 사람들은 작은 사람에 비해 암 발생이 흔한 편이다. 특히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 간암, 폐암, 방광암 등이 증가한다. 키가 상위 33%에 드는 사람은 하위 33%인 사람보다 암으로 사망할 확률이 50% 정도 증가한다고 한다. 그 이유로는 키 큰 사람들이 어렸을 때 영양분 섭취를 과도하게 해서라거나, 키 큰 사람은 세포수가 더 많기 때문에 암세포가 생겨날 확률도 높다는 주장이 있다. 가장 설득력이 있는 가설은 키가 크기 위해 성장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데 이 성장호르몬이 암세포도 많이 발생하게 하거나 빨리 성장하게 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다만 한국인에게 많은 위암이 키가 큰 사람들에게서 오히려 적게 발생하는 것은 키가 큰 사람들에게는 위안이 된다. 그 이유로는 키가 큰 사람들이 어릴 때 더 좋은 환경에서 자란 경우가 많아 헬리코박터균 감염에 노출될 확률이 감소했기 때문이란다. 이는 과학적 통계가 아닌 믿거나 말거나 식의 추측이다.

 

결론적으로 키가 큰 사람들은 심혈관 질환에 의한 사망률이 낮은 대신 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높으며, 전체적인 사망률은 작은 사람에 비해 낮다고 볼수 있다. 여기까지 읽은 독자들 중에 키가 작은 분들은 언짢아하실지 모르겠다.

 

키는 이미 성인이 되면 어떻게 바꿀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자녀에게 유전될 수도 있다. 하지만 키 자체가 장수와 관련된 것은 아니다. 청소년기에 적절한 운동, 식사, 그리고 스트레스 조절을 잘하면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기억해 주시길 바란다. 그렇게 되면 부수적인 이득으로 키도 더 커질 것이다.

중앙선데이

 

 

 

작은 사람 키 큰 사람 누가 오래 살까 When bigger mammals live longer than smaller ones, why do taller humans die younger?
Live Science

 

키를 떠나서 중요한 것은

수명을 늘리기 위해 긍정적인 라이프스타일 선택해야

 

   '왕좌의 게임'과 '엑스맨'과 '어벤져스' 영화 등에서 활약했던 배우 닐 핑글턴이 36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지나치게 키가 큰 상태에서 이렇게 일찍 죽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기록상 세계에서 가장 키가 큰 사람인 로버트 워들로우는 22세에 사망했고, 지금까지 기록된 가장 키가 큰 10명의 사람들 중, 가장 나이가 많은 사람은 56세에 사망했습니다. 사람들에게 있어서, 키는 장수와 부정적으로 상관된다; 즉, 키가 큰 사람들은 오래 살지 않는 경향이 있다. 제가 노화에 대한 연구원이라는 것과 키가 6피트 1인치라는 것은 좀 안타까운 일이다.

 

작은 사람 키 큰 사람 누가 오래 살까 When bigger mammals live longer than smaller ones, why do taller humans die younger?
Survival age for groups of different height between age 80 and 95 years. Credit: He et al/PLOSONE, CC BY (80~95세의 키별 수명연령 그래프)

 

키가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될 수 있지만, 키가 유일한 요인은 아니다. 키가 큰 사람들이 더 짧은 삶을 살 운명인 것은 아니며, 키가 작은 사람들이 반드시 더 긴 삶을 살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생활습관 선택은 장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약물을 피하고, 알코올 소비를 줄이고, 운동을 더 많이 하고, 더 건강한 음식을 먹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덜 오염된 지역에서 사는 것은 더 건강하게 살고 잠재적으로 장수를 증가시키는 몇 가지 방법이다.

 

많은 연구들이 키와 수명 사이의 상관관계를 발견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설득력이 있지만, 결론과는 거리가 멀다. 사람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 해야 할 가장 좋은 일은 긍정적인 라이프스타일 선택을 하는 것이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https://phys.org/news/2017-03-bigger-mammals-longer-smaller-taller.html)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