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8공구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준공 [인천경제자유구역] l ‘춘천 레고랜드’ 드디어 준공

 

 

   주민들과의 쉼 없는 대화와 관계 기관들의 적극적인 민원 해결 의지 등이 한데 모아져 착공 3년8개월 만에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이 마침내 준공됐다.

 

이는 주민 민원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민관협치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송도 8공구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준공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 6·8공구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서울경제 edited by kcontents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1일 박남춘 인천시장과 이원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송도국제도시 8공구 자동집하시설에서 ‘송도 6·8공구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준공식’을 개최했다.

 

지난 2018년 7월 동시에 착공된 6공구(송도동 396-4)와 8공구(송도동 310-2)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은 6공구의 경우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돼 지난 2020년 5월 완공됐다.

 

하지만 8공구 자동집하시설 공사는 인근 아파트 단지와 인접해 있어 심한 악취가 우려된다는 주민들의 민원 제기로 공사가 중단됐다. 이후 인천경제청은 송도 9공구 내 공원 및 사업부지 내로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의 이전을 추진했으나 이번에는 해당 부지 소유 기관의 반대 등으로 어려움에 봉착했다.

 

 

 

인천경제청은 이에따라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민 간담회와 타 시도 집하시설 현장 견학 등을 통해 쉼없는 대화에 나선 결과 현 위치에서의 지하화와 특화공원 조성을 조건으로 지난 2019년 6월 마침내 주민투표 끝에 자동집하시설 설치를 이끌어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끊임없는 대화와 문제를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의지가 마침내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의 건립으로 이어졌다”며 “앞으로 이 시설물을 차질없이 운영토록 해 민관협치의 본보기로 남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은 가정에서 발생한 음식물 쓰레기를 제외한 가연성 생활폐기물을 투입구를 통해 지하에 설치된 수송관로를 이용, 자동으로 집하장으로 보내는 것이다.

 

송도 8공구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준공 [인천경제자유구역]
쓰레기 자동 집하시설 설비 개념 선두종합건설 edited by kcontents

 

인천경제청은 지난 2018년부터 총사업비 502억원을 들여 송도 6·8공구에  집하시설 2곳과 길이 13.6km의 수송관로를 설치하는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 공사를 마무리, 시운전을 완료했으며 이번에 공사가 먼저 완료된 6공구와 함께 동시에 준공식을 열었다. 현재 8공구 자동집하시설 상부에는 어린이놀이시설 설치가 완료됐으며 주민편의시설도 들어설 예정이다.

 

송도 6·8공구 생활폐기물 자동집하시설은 하루 26.45t의 생활폐기물 처리능력을 갖추고 가연성 생활폐기물만 수거하고 음식물류 폐기물은 문전수거한다. 본격 가동은 시설물 관리자인 연수구청과의 인계·인수 절차가 마무리 되는 오는 5월 중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김창현 / 송도기반과 (032-453-7565)

 

 

개장 반대 목소리 여전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준공 기념식’

”연간 150~200만명 관관객 유치할 것”

한쪽선 개장 반대…”유적 훼손” 지적

 

   국내 최초의 글로벌 테마파크인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가 오는 어린이날 강원도 춘천에 문을 연다. 전 세계 10번째 레고랜드로, 아시아에서는 가장 큰 규모다.

 

레고랜드 코리아는 26일 강원도 춘천시 하중도(중도)에서 리조트 준공 기념식을 열고 오는 5월 5일 정식 개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최문순 강원도지사 등 강원도가 “글로벌 테마파크인 레고랜드 리조트를 유치했다”고 밝힌 지 약 11년 만이다.

 

 

‘춘천 레고랜드’ 드디어 준공
‘춘천 레고랜드’ 드디어 준공
국내 최초의 글로벌 테마파크인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http://www.smartlifetv.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686edited by kcontents

 

레고랜드 사업은 2011년 강원도가 춘천에 유치를 확정한 이후 선사시대 매장 문화재 발굴 문제와 미확보 등으로 허송세월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다. 무상 토지 임대 등 불공정 계약으로 비판에 휩싸이며 회생 불가능한 ‘애물단지’로 전락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운영사인 영국 멀린 엔터테인먼트의 닉 바니 대표는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의 준공이 마무리되기까지 큰 도움을 주신 지역사회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레고랜드 리조트는 장난감 레고를 테마로 하는 글로벌 테마파크다. 1968년 덴마크 빌룬드에서 최초의 레고랜드 파크를 선보인 후, 영국 윈저, 독일 군츠부르크, 미국 캘리포니아 및 플로리다, 뉴욕, 말레이시아 조호바루,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일본 나고야 등에서 운영되고 있다.

 

 

‘춘천 레고랜드’ 드디어 준공
26일 강원 춘천시 중도 일원에서 열린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준공식 미디어 브리핑에서 닉 바니 멀린 엔터테인먼트 대표가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는 춘천시 도심 의암호 한가운데 섬인 하중도에 들어섰다. 약 30만㎡ 규모 리조트로 대한민국을 축소한 미니랜드와 레고캐슬, 해적의 바다 등 7개 테마구역으로 이뤄져 있다. 의암호를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대를 포함해 40개 놀이시설도 건설됐다.

 

닉 바니 대표는 “한국은 아시아에서 중국에 이은 두 번째로 레고 소비가 많은 나라”라면서 “춘천 부지를 보고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존 야곱슨 레고랜드 총괄 사장은 ”섬 위에 있는 가장 아름다운 레고랜드 리조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는 연간 150만~200만명 관람객을 모은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강원도 출자기관인 강원중도개발공사를 통해 800억원을 부담한 강원도는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로 연간 200만명 이상이 방문해 5900억원이 넘는 경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김영길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사장은 “현재 전 세계에서 운영 중인 레고랜드 리조트 9곳의 연간 방문객 규모를 보면 약 300만명이 꾸준히 찾고 있다”면서 “우선 올해 약 150만명 방문을 시작으로 점차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와 강원도의 바람이 이뤄질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무엇보다 교통대란이 우려돼 방문객을 수용인원의 절반 수준인 8000명까지 밖에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선사시대 매장 문화재 훼손 등의 문제 제기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춘천 레고랜드’ 드디어 준공
강원도 춘천시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중도문화연대가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개장 반대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배동주 기자

 

여기에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건설을 발목 잡았던 불공정 계약 문제도 남아 있다. 일각에선 중도를 무상 임대해 준 강원도가 멀린으로부터 받아야 할 임대수익이 30%대가 아닌 3%에 불과해 매출이 400억 원을 밑돌면 강원도는 1원도 챙길 수 없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닉 바니 대표는 “테마파크 1단계 사업(3000억원)을 마무리했고, 2단계 사업을 앞으로 2200여억 원을 투입해 시설 확충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면서 “유적지는 개발하지 않고 문화재가 훼손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시민들의 섬이라는 점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준공 기념식이 열리는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초입에선 중도문화연대 등 지역 주민들의 개장 반대가 이어졌다. 유진규 중도문화연대 대표는 “고용 효과 등 홍보는 하나도 이루지 못했다”면서 “레고랜드는 역사 유적만 훼손한 춘천의 부끄러움이 됐다”고 말했다.

춘천=배동주 기자 조선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