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건설, 평택 주상복합 사업 수주 ㅣ 대우·SK 컨소시엄,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 1공구와 2공구 수주 유력
391억원 규모
대우조선해양건설은 391억원 규모의 경기도 평택 평택동 주상복합 신축공사 도급계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주상 복합은 지하 5층~지상 24층, 1개동 규모다. 99가구와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선다. 도보 2분 거리에 평택역이 위치해 있어 서울 및 수도권으로 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
삼성전자가 입주한 고덕일반산업단지를 비롯한 다수의 산업단지가 사업지 주변에 위치한다. 고덕, 브레인시티 등 평택 내 신설 첨단산업단지로부터 차량 출퇴근이 수월한다.
대우조선해양건설 관계자는 "주상 복합은 완벽한 입지를 자랑해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며 "새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감안할 때 올해 수주 목표인 2조원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말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대우·SK, 평택~오송 2복선화… 수주 유리한 고지 점령
1공구와 2공구 기술평가서 각각 1위
3주 전 보도
대우건설 컨소시엄과 SK에코플랜트 컨소시엄이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 수주에 바짝 다가섰다. 아직 가격평가가 남았지만, 큰 이변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대우건설 컨소시엄과 SK에코플랜트 컨소시엄이 수행 사업자로 이름을 올릴 전망이다.
1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국가철도공단이 15일과 16일 이틀간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2개 공구(1ㆍ2공구)에 대한 기술평가를 진행한 결과, 대우건설ㆍ삼안 컨소시엄(87.17점 획득)과 SK에코플랜트ㆍ서현기술단 컨소시엄(95.53점 획득)이 각각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3공구와 5공구 심의는 이달 29·30일
다시 말하면 대우건설ㆍ삼안 컨소시엄은 1공구 기술평가에서 1위를, SK에코플랜트ㆍ서현기술단 컨소시엄은 2공구 평가에서 수위를 확보했다는 것이다. 1공구 사업비는 4,771억원, 2공구 사업비는 6,679억원이다. 5개 공구 중 2공구 사업비가 가장 높다.
아직 가격평가가 남았지만, 변수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두 컨소시엄이 1공구와 2공구에 대한 사업권을 거머쥘 것으로 보인다. 가격평가는 오는 21일 예정이다.
1공구에서는 ▲GS건설ㆍ유신 컨소시엄 ▲대우건설ㆍ삼안 컨소시엄 ▲롯데건설ㆍKRTC 컨소시엄이 경합을 벌였다. 2공구에서는 ▲현대건설ㆍ동명기술공단 컨소시엄 ▲SK에코플랜트ㆍ서현기술단 컨소시엄이 맞대결을 펼쳤다.
대우건설은 중흥건설 가족이 된 후, 첫 턴키(설계ㆍ시공 일괄입찰)사업 수주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다. 삼안은 이번을 계기로 철도 엔지니어링분야에서 활동범위를 넓히겠다는 각오다.
SK에코플랜트는 다시 한번 철도ㆍ지하터널분야에서 강자라는 점을 입증했다는 평가다. 서현기술단도 철도 엔지니어링분야에서 위상을 재확인했다라며, 앞으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노선과 이 사업 3공구 등도 실적으로 쌓겠다는 각오다.
이제 건설업계의 시선은 이 사업 3공구(3,471억원)와 5공구(4,929억원)로 향해 있다. 3공구와 5공구 심의는 이달 29일과 30일이다.
3공구에서는 ▲한화건설ㆍ유신 컨소시엄 ▲태영건설ㆍ서현기술단 컨소시엄 ▲극동건설ㆍ한국종합기술 컨소시엄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5공구에서는 ▲DL이앤씨ㆍ도화엔지니어링 컨소시엄 ▲쌍용건설ㆍ동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이 각축전을 펼치고 있다.
[이코노믹리뷰=최남영 기자]
태영ㆍ쌍용컨소시엄,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 3공구와 5공구 각각 수주 유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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