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신의 칼날] KBS인 157명, 김의철 KBS 사장 퇴진 요구

 

  한국방송공사(KBS) 직원들이 김의철 KBS 사장에게 ‘결단’을 촉구했다. 공영방송으로서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태도를 견지해야 할 KBS가 집권 여당의 앞잡이 노릇을 해온 데 대해 김의철 사장이 책임을 지고 사과를 해야 한다는 취지다.

 

1일 ‘김의철 사장의 결단을 촉구하는 KBS인 157명 직원’은 성명 〈우리의 요구〉를 통해 ‘불공정 편파 방송’을 시정할 것과 ‘잘못된 과거를 바로잡을 것’ 등을 김 사장에게 요구하고 나섰다.

 

[쇄신의 칼날] KBS인 157명, 김의철 KBS 사장 퇴진 요구
지난해 12월 취임한 김의철 한국방송공사(KBS) 사장이 24억3000여만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머니투데이 edited by kcontents

 

성명에서 이들은 “작년 11월1일부터 올해 3월8일까지 120여일간, 사실상 거의 모든 KBS 뉴스, 시사프로그램을 모리터링한 결과가 공개되면서 그 내용이 공사(公社) 안팎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며 “그 결과 2017년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 정의와 공정을 독점한 것처럼 윽박지르면서 KBS를 점령군처럼 장악한 집단의 실체가 어떤 것이었는지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방송은, 1980년대 군부 독재 때에나 봤을, 극단적인 편향성과 자발적 부역으로 가득 채워졌다”는 표현으로KBS가 처한 현 상황을 꼬집었다.

 

 

 

이들은 문재인 집권 5년간 KBS가 집권 정당에 편향적인 인사들을 기용해 편파 보도를 남발함으로서 공영방송으로서 지켜야 할 객관성과 공정성, 중립성이크게 훼손됐으며, 경영 측면에서도 부실화가 심화되는 등 부도덕하고 무책임한 회사 경영이 이뤄져 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KBS가 공영방송의 원칙에 충실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있는 그대로 보도하되, 정치 집단의 의도에 휘둘리지 말아야 하고, 최대한의 객관성과 균형성을 관철해 결과적으로 공정성을 이뤄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먼저 제20대 대통령 선거 선거기간 중 발생한 불공정 방송에 대해 대(對)국민 사과를 하고 공정 방송을 보장할 실질적 조치를 마련해 공개하고 실천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편파 보도에 책임이 있는 모든 간부 및 실무자들을 관련 업무에서 제하고 또 편파적 성향의 인사들을 모든 프로그램에서 하차시켜야 한다고도 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 초기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된 일련의 조치들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2017년부터 2018년 사이 본부노조가 정권과 동일한 입장에서 KBS를 난도질한 사건을 정리하기 바란다”며 “이미 강규형 전 KBS 이사의 대법원 부당해임 선고로 당시 정권과 본부노조의 행위는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침해한 행위라는 판단이 내려졌고, 당시 그 유린 행위에 공범으로 참여한 김의철 사장 역시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주장하고 공영방송의 독립을 훼손하는 정치적 압력에 대한 보호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김 사장에게 자신들의 요구에 대한 입장을 이달 중 표명할 것을 촉구하면서 김 사장이 자신들의 요구를 듣지 않겠다면 김 사장 스스로가 특정 정치 집단의 하수인임을 고수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판단하겠다며 공영방송의 원칙을 엄정하게 준수하고 방송의 공정성과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이들은 KBS 구원들을 향해 자신들의 ‘투쟁’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출처 : 펜앤드마이크(http://www.pennmike.com)

 

 
김의철 사장 결단을 촉구하는 KBS 157인 연대 서명

‘우리의 요구’

최근 사내 게시판은 김의철 사장의 부적절한 과거 행적을 폭로하며 퇴진을 요구하는 글들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내부 구성원들의 폭발적인 호응을 보며, 문재인 정권이 임명한 양승동-김의철 사장 체제의 모순이 한계에 직면했음을 절감합니다.


120일(4개월)간의 대선 모니터링 결과
작년 11월 1일부터 올해 3월 8일까지 120여 일간, 사실상 거의 전 KBS 뉴스, 시사프로그램들을 모니터한 결과가 공개되면서 공사 안팎에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모니터링 결과 2017년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 정의와 공정을 독점한 것처럼 윽박지르면서 KBS를 점령군처럼 장악했던 집단의 실체가 어떤 것인지 적나라하게 드러났습니다. 방송은 1980년대 군부 독재 때나 봤을 극단적인 편향성과 자발적 부역으로 가득 채워졌습니다.

지난 3월 하순, 편파, 왜곡 정도가 과거 전례를 찾기 힘들 정도도 심각하다는 데 인식을 함께 한 언론 및 시민사회단체, 학계는 개선안 마련의 시급성을 절감하고 제도 개선 권한을 갖고 있는 정치권과 긴급 공동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아울러 극심한 불공정 방송 행태를 널리 알리기 위해 백서 발간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지난 5년의 방송, 경영, 인사
이 같은 편파 방송은 양승동 사장 초기 김제동, 주진우 등의 정권 편향적인 인물들이 진행하는 편향적인 시사프로그램의 우후죽순식 신설, 조국 사태 편파 보도, 9시 뉴스 검언 유착 대형 오보, 유시민 등 정권 편향적 인물들의 단골 출연, 2021년 서울시장 선거 당시 생태탕 허위 보도, 그리고 이번 대선까지 이 정권 내내 지속되었습니다. 제작 자율성이 보장되었기에 공정하다는 궤변은 경영진의 편향성과 무능을 드러내는 증거일 뿐이며, 정치적인 사심으로 가득 찬 일부 제작진의 억지에 불과합니다.

지난 5년간 경영 측면에서도 문제는 매우 심각했습니다. 양승동 사장 취임 후 내리 3년 연속 적자(영업 적자)를 만들었고, 결국엔 사상 최대 적자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결과적으로 제작비와 각종 투자를 축소하고, 본부노조의 동의 속에 직원 복지를 대대적으로 후퇴시켰습니다. 작년 한해 반짝 흑자라는 것도 세금 환급과 코로나19에 따른 것으로, 경쟁력 제고나 경영 효율성과 거리가 멉니다. 인사는 더욱 심각했습니다. 지난 5년간은 적재적소와 거리가 먼 노골적인 편중 인사의 끊임없는 반복이었습니다. 정권 교체를 눈앞에 둔 3월 말, 김의철 사장이 자행한 본부노조 핵심 출신들의 대거 탈출성 자회사 임원 발령은 그 부도덕함과 무책임의 결정판이었습니다.

2022년 위기의 KBS
정권 교체를 앞둔 지금, KBS인들은 또 한 번의 중대한 선택을 할 시기가 왔습니다. KBS는 정권이 교체될 때마다 심하게 흔들려왔고, 그 과정에서 회복하기 어려운 상처를 입으며 미래 비전은 실종되는 역사를 반복해 왔습니다. 2008년은 정권에 의해, 2018년은 정권과 그의 앞잡이 노릇을 한 특정 노조에 의해 KBS가 권력의 시녀로 전락했다는 혹독한 비판을 받아야 했습니다.

5년 전 정권 교체 시기는 악순환을 끊을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당시 사장의 임기가 1년 정도 밖에 남지 않았던 것은, 정권과 상관없이 사장 임기 보장을 통해 공영방송의 독립을 위한 좋은 선례를 만들 수 있었음을 의미합니다. 2018년 정권과 본부노조는 방송독립을 구현할 수 있었던 호기를 내던지고 역사의 시계추를 과거 군사 정권 시대로 되돌려 놓았습니다. 이 때문에 앞으로 2022년 정권 교체 이후 KBS가 처할 운명이 그리 녹록치 않을 것임은 누구나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앞으로 닥칠 상황에 어떤 자세로 대처할 것인지 우리의 생각을 공유하고, 현 경영진을 상대로 우리의 요구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우리의 요구

1. 원칙
우리의 입장은 단순합니다. 공영방송의 원칙에 충실하자는 것입니다. 여당이든 야당이든 좌든 우든 상관없습니다. 있는 그대로 보도하되, 정치 집단의 의도에 휘둘리지는 말아야 하고, 최대한의 객관성, 균형성을 관철해 결과적으로 공정성을 이뤄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난 120여 일간 진행된 모니터링이 집권당 후보에 대한 편파보도를 지적하는 내용으로 점철된 것은 거꾸로 집권당 후보에 헌신했던 KBS 프로그램의 현실을 비추는 거울일 뿐입니다.

사내 각종 단체를 상대로 정권 교체에 따라 김의철 사장의 거취에 관한 입장이 무엇인지 묻는 목소리가 있습니다. KBS가 무슨 특권 기관이 아닌 이상, 또 문재인 정권과 본부노조가 고대영 사장을 해임하면서 세운 확실한 선례를 보자면, 그 임기 보장이 무조건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은 명확합니다. 기본적으로 공영방송 사장의 임기가 존중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김 사장은 KBS 사장의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너무나 심각한 객관적 결격 사유를 드러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한 우리는 김 사장이 KBS 사장으로서의 자격이 없다고 봅니다.

2. 불공정 편파 방송 시정 조치.
김의철 사장이 해야 할 첫 번째 조치는 대선 기간 발생했던 광범위한 불공정 방송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번 대선의 불공정 편파 보도에 책임이 있는 모든 간부들과 실무자들을 관련 업무에서 배제해야 합니다. 주진우, 최경영을 포함한 편파 진행자들을 해당 프로그램에서 모두 하차시키기 바랍니다. 그런 다음, 공정방송을 보장할 실질적 조치를 공개하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3. 잘못된 과거 바로잡기.
KBS 사장은 방송의 독립을 보장하는 측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2017-18년에 본부노조가 정권과 동일한 입장에서 KBS를 난도질했던 사건을 정리하기 바랍니다. 이미 강규형 전 KBS 이사의 대법원 부당해임 선고로 당시 정권과 본부노조의 행위는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침해한 행위임이 판단됐고, 특히 본부노조는 공영방송의 구성원이 정권의 공영방송 유린에 공범으로 참여한 역사에 남을만한 참담한 짓을 저질렀습니다. 당시 '정권의 부역자'를 외치면서 그 유린 행위에 공범으로 참여했던 김의철 사장 역시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김의철 사장은 전 KBS인에게 2017-18년 당시 파업과 경영진에 대한 겁박, 그리고 갖은 집단 린치와 업무 방해를 주도한 본부노조의 간부, 각종 협회 출신의 간부들을 모두 보직에서 해임하고 그들이 자신의 행위에 대해 반성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바랍니다.

아울러 법원 판결에 의해 불법 기구의 불법 활동이었음이 드러나고 있는 ‘진미위’를 동원한 직원들에 대한 무리한 징계와 편 가르기, 본부노조 출신들로 도배질한 독점 인사에 대해서도 사과하고 시정조치를 취하기 바랍니다.

김의철 사장은 다시는 그와 같은 시대착오적이고 반지성적인 만행이 재발하지 않도록 공영방송이 내외부의 정치적 압력으로부터 독립할 수 있는 실천 방안을 제시하기 바랍니다. 특히 외부의 압력 이상으로 공영방송의 독립을 훼손하는 내부의 정치적 압력에 대한 보호 장치 역시 마련해야 합니다.

이런 조치들만이 정권이 바뀔 때마다 KBS가 권력에 의해 유린당하고, 정권의 노리개가 되는 악순환의 역사를 끊는 첫 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김의철 사장이 우리의 이 같은 충고를 수용하지 않는다면, 이는 자신이 KBS사장 직위를 치부 수단쯤으로 여기며, 쫓겨나는 그 날까지 영달을 추구하고, 특정 정치 집단의 하수인임을 고수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내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판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김 사장이 자신의 잘못을 바로잡지 않을 경우, 그가 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지키겠다는 의지가 전혀 없다고 볼 수밖에 없으며, 따라서 공영방송 사장의 임기가 보장돼야 한다는 명제가 그에게 적용될 수 없음을 천명합니다. 사과와 시정 조치는 빠를수록 좋은 만큼 2022년 4월 중 공개해주기 바랍니다.

정치적인 입장을 떠나 공영방송의 원칙에 충실하게 정권을 비판했다면 사사건건 지록위마를 일삼던 특정 정당의 거짓 프로파간다를 억제할 수 있었을 것이고, 특정 정당 스스로 인정하는 것처럼 국민의 지탄 대상이 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사내 특정 노조와 그 노조 출신 간부들을 반면교사 삼아, KBS가 정치권력의 시녀가 되지 않도록 기준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우리는 엄정한 공영방송 원칙을 준수하고, 방송의 공정성 확보, 방송의 독립성 확보를 통해 KBS의 비전을 새롭게 세워나가기 위한 모든 투쟁에 앞장설 것입니다.

첨언 - KBS인에게 드리는 당부

마지막으로 KBS인들에게 드리는 제언입니다. 이번에도 이 악순환의 사슬을 끊지 못한다면 KBS에 더 이상 어떤 희망이 있을까요? 미디어 환경은 전통적인 지상파 방송, 공영방송의 존재 이유에 대해 뼈아픈 질문을 해온 지 오래입니다. 그런 질문에 대한 답은 이미 2017년 이전부터 했어야 했지만, KBS는 아직도 정권이 바뀔 때마다 권력의 시녀가 되고, 소수 정권 부역자들의 희생양이 되기를 반복하면서, 미래 비전은 쓰레기통으로 내던져진 지 오래입니다. [우리의 요구]에 공감하시면 함께하면 좋겠습니다. 그렇지 못한 상황이면,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목소리를 내주십시오. 이념의 차이를 넘어서 KBS가 과거의 악순환을 털어내고 새롭게 출발할 수 있도록, KBS가 공영방송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도록, 간부들, 경영진에게 목소리를 내주십시오.

지난 5년간, 집단의 눈치가 무섭다고 그들의 불합리한 행태에 눈감고 침묵해 온 결과, 한 줌에 불과한 소수가 공사의 전 방송․경영을 장악하고 갖은 폐해를 만들어 왔습니다. 이미 그 이중적인 실체가 다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보직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면서도 그들에게 계속 이용당할 것입니까? 이번에야말로 지긋지긋하게 KBS를 얽어매온 이 사슬을 함께 끊어내야 하지 않겠습니까?

 

 
김의철 사장 결단을 촉구하는 KBS인 157명 직원 일동

2022년 4월 1일

강경철(경영) 강동구(기술) 강명수(기술) 강연정(기술) 강종명(경영) 강한영(경영) 곽근아(기자) 김경수(기자) 김경원(경영) 김대건(기술) 김대회(경영) 김도성(경영) 김도엽(기자) 김도환(영상제작) 김동진(기자) 김민정(경영) 김병진(PD) 김성하(기술) 김순룡(영상제작) 김순일(영상제작) 김영호(IT) 김용국(경영) 김용삼(기자) 김용수(컨텐츠) 김용환(기술) 김우성(경영) 김원(PD) 김윤창(기술) 김일훈(PD) 김정현(기술) 김정호(기술) 김정호(경영) 김주영(기자) 김진권(IT) 김진문(기자) 김철식(경영) 김철우(기자) 김태균(PD) 김현기(PD) 김형석(기술) 김형섭(기술) 김형호(PD) 김희철(기자) 남대영(기술) 남종혁(기자) 도기태(기술) 류삼우(경영) 류호성(기자) 목훈(PD) 문용석(기술) 문형열(PD) 민필규(기자) 박기완(PD) 박병섭(기술) 박상범(기자) 박성철(PD) 박순서(기자) 박승규(기자) 박영백(영상제작) 박영환(기자) 박장범(기자) 박재우(기자) 박전식(기자) 박정호(기자) 박종복(기자) 박진현(기자) 박찬옥(경영) 박현미(경영) 백성철(경영) 백용규(기술) 복창현(기자) 서영준(기자) 서지희(기술) 서태교(기자) 성세정(ANN) 손병철(영상제작) 송재혁(기자) 신상식(기술) 심규일(영상제작) 심인범(기술) 심청용(영상제작) 안경순(기술) 양동일(PD) 양지우(기자) 엄태민(경영) 연규선(기자) 연규청(영상제작) 오승근(기자) 오영식(기술) 원석현(ANN) 유병관(기술) 유용욱(경영) 유지철(ANN) 윤선원(PD) 윤수희(기자) 윤진용(기술) 이경상(경영) 이계창(PD) 이관형(PD) 이근우(기자) 이남기(PD) 이동채(기자) 이병권(기자) 이병욱(영상제작) 이상익(PD) 이순주(PD) 이영준(PD) 이영태(경영) 이완희(영상제작) 이용우(영상제작) 이용환(영상제작) 이웅수(기자) 이원곤(경영) 이윤식(기술) 이자성(영상제작) 이재영(PD) 이재호(기자) 이정록(기자) 이춘수(기술) 이춘호(기자) 이충형(기자) 이해선(PD) 장두희(PD) 장용석(기술) 장진희(기술) 장한식(기자) 전종철(기자) 정용수(IT) 정의준(경영) 정조인(기술) 정지환(기자) 정철웅(기자) 정현덕(PD) 정환(기술) 조경익(기술) 조기원(기술) 조봉호(경영) 조영화(경영) 주성범(경영) 차상열(경영) 최규식(기자) 최기석(PD) 최원석(경영) 최석준(기술) 최성원(기자) 최재성(PD) 최재현(기자 19기) 최재현(기자 21기) 최창영(경영) 최철호(PD) 하동철(경영) 한경천(PD) 한상권(ANN) 한재호(기자) 허종환(경영) 홍성수(기술) 홍운기(경영)

박순종 기자 

출처 : 펜앤드마이크(http://www.pennmike.com)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