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에서 벗어나려면?

 

  과거의 좋은 기억을 떠올리면 두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과 중국 연구팀은 18~25세 34명의 지원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은 어린 시절에 인기 있었던 과자, 만화, 놀이터, 게임 등과 관련한 이미지를 보여주고, 나머지는 현대 생활과 관련 있는 장면과 물건 이미지를 보여줬다. 

 

두통에서 벗어나려면?
quotesgram.com edited by kcontents

 

사진을 보는 동안 두 그룹은 한 번에 3초 동안 손목에 열을 가하는 기계를 차고 있었다. 이들은 열 자극이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0~10점으로 평가했다. 그 결과, 비교적 낮은 온도에 노출됐을 때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사진을 본 참가자들이 느끼는 평균 통증 점수는 3.8점, 현대 사진을 본 사람들의 통증 점수는 4.2점으로 약 10%가 차이 났다. 더불어 과거 이미지를 더 그리워하는 참가자일수록 더 적은 고통을 호소했다.​ 다만, 더 높은 수준의 열에 노출됐을 때는 두 그룹이 통증을 느끼는 수준에서 큰 차이가 없었다.

 

 

 

참가자들의 뇌를 fMRI 스캔으로 촬영했을 때도 기억을 불러일으키는 이미지를 본 사람들은 통증 인식과 관련된 뇌 영역의 활동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과거 좋은 기억을 회상하는 것은 가벼운 두통을 약물 없이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며 "긍정적인 감정은 좋은 정신 상태를 유지시킬 뿐 아니라 부정적인 경험을 상쇄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신경과학저널'에 최근 게재됐다.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2/03/02/2022030201419.html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