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지방도로사업 1,521억 투입 [경기도] ㅣ 인천내항 1·8부두 항만재생사업 본격화 [인천시]

 

 

건설현장 안전 확보에도 주력

경기도건설본부, 2022년도 지방도로 사업에 1,521억 원 투입

 

   경기도 건설본부는 지속적인 도로확충 및 관리를 통한 도민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올해 국지도 98호선 실촌~만선 등 총 51개 도로건설사업에 1,521억 원의 사업비를 집중 투입한다고 9일 밝혔다.

 

현재 도 건설본부에서 추진 중인 도로건설사업은 51개 사업으로, 총 연장은 208.3km 사업비는 3조 4,001억 원에 달한다.

 

 51개 도로건설사업 집중 투자해 연내 7개 사업 준공목표 사업추진

건설노동자 안전한 작업 여건 확보 위한 점검 및 안전 전담 감리 투입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해빙기, 혹서기 등 별도 안점 점검 실시

안전분야 전담 전문 안전 건설기술인력 투입

 

올해 지방도로사업 1,521억 투입 [경기도] ㅣ 인천내항 1·8부두 항만재생사업 본격화 [인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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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에는 2,83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부분 개통을 포함해 초지대교~인천 등 4개 사업을 준공했고, 천송~신남 등 4개 사업에 대한 신규 공사를 시작한 바 있다.

 

 

 

 

올해는 도척~실촌(국지도 98호선) 등 국지도 16개 사업, 적성~두일(지방도371호선) 등 지방도 26개 사업, 양평 야밀고개 등 선형 개량 9개 사업에 1,52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방침이다.

 

이중 공사 중인 오남~수동(국지도 98호선) 등 25개 사업(L=98.5km)에 1,150억 원, 보상 중인 일죽~대포(2공구) 등 9개 사업(L=26.9km)에 232억 원, 설계 중인 효촌~신산 등 17개 사업(L=82.9km)에 139억 원을 각각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문산~내포(1공구), 동신리 선형 개량 등 총 7개 도로 사업을 올해 내에 준공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신규사업으로 양근대교 건설공사, 고삼~삼죽(1공구)등 4개 사업을 발주할 예정이다.

 

한편, 도 건설본부는 최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관련, 도로건설사업 현장의 안전한 노동 여건 환경조성에도 주력하고 있다.

 

우선 1월 17일부터 21일까지 약 일주일간 각 공사 현장별 안전 점검을 실시해 자칫 발생할 수 있는 동절기 사고 예방에 주력한 바 있다. 앞으로도 해빙기, 혹서기 등 정기적 안전 점검은 물론, 공사관리관이 공사 현장을 수시로 점검하도록 할 방침이다.

 

2월부터는 안전을 전담으로 하는 전문 건설기술인력을 현장에 추가 투입해 안전에 대한 상시 점검과 함께 노동자 작업 여건을 향상해 견실하고 안전한 공사현장을 만드는 데 힘쓸 계획이다.

 

 

한대희 건설본부장은 “지난해에 비해 예산 규모는 줄었으나 주어진 범위 내에서 집중과 선택으로 당초 목표한 사업이 신속히 준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아울러 건설노동자의 안전에 중점을 두고 공사를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기도 도로건설과  연락처 : 031-8008-5862  

 


 

인천내항 1·8부두 항만재생사업, 

해수부ㆍ인천시ㆍ인천항만공사 힘을 모아 ‘본격 추진’

 

인천내항 1ㆍ8부두 항만재생사업ㆍ우선개방 기본업무협약 체결 

 

    인천내항 1·8부두 항만재생사업 추진에 인천광역시와 해양수산부·인천항만공사(IPA)가 손을 맞잡으면서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그동안 인천시민들이 접근하지 못했던 내항 바다 또한 우선개방을 통해 다양한 여가공간으로 탈바꿈할 것으로 보인다.

 

IPA조감도

 

박남춘 인천시장은 9일 문성혁 해수부장관, 최준욱 IPA 사장과 함께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천내항 1ㆍ8부두 항만재생사업 및 우선개방 추진을 위한 기본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코로나19 여파로 각자 집무실에서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공동협약기관 간 관련 업무협력에 필요한 사항을 정하기 위해 시행됐다.

협약서에는 내항1·8부두 항만재생사업의 기본방향과 기관별 업무분담, 우선개방 추진방안이 담겼다.

 

 

인천시민들의 오랜 염원이었던 내항 바다를 우선개방하고 인천내항 1ㆍ8부두를 조망권과 개방성을 고려한 해양관광ㆍ문화거점으로 조성하기 위해 함께 힘을 모아 추진한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

 

이날 협약을 시작으로 인천내항 1ㆍ8부두 항만재생사업과 우선개방이 본격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항만재생사업은 두 차례의 민자 유치 공모가 무산된 바 있다.

 

그러나 박남춘 시장 취임 후 인천시와 해양수산부가 함께한‘인천내항 미래비전 선포식(2019년 1월)’을 시작으로 사업 추진에 물꼬가 트였다. 이후 지난 2020년 9월 인천항만공사가 해수부에 사업제안서를 제출했으며, 올 상반기 사업자시행자 지정을 앞두고 있다.

 

우선개방의 경우 보안구역 해제 및 개방을 위한 선결과제들로 인해 불투명해 보였지만, 작년 9월부터 기관 합동회의를 추진하고 협의를 이어나간 결과 이번 협약을 통해 2023년 7월에 내항을 개방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하였다.

 

박남춘 시장은“이번 시행한 3자 협약은 인천시민들의 숙원인 내항 바다를 인천시민의 품으로 돌려주는 항만재생사업과 우선개방의 본격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라며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공동협력을 약속한 만큼 내항 1ㆍ8부두를 신속하게 개방하고, 더 나아가 해양관광ㆍ문화거점으로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시 재생콘텐츠과 / 이태환 (032-458-7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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