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국내 최장 세계 5번째 긴 보령 해저터널에는 어떤 공법이 사용됐나
산업과학 Construction,Science/건설동향 Building Trends2022. 3. 8. 10:22
현대건설의 최첨단 공법 적용
착공 후 7년만에 완공
최근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오천면 원산도리를 연결하는 ‘보령 해저터널’이 개통됐습니다. 서해 바다로 단절됐던 국도 77호가 연결된 것입니다. 보령 해저터널은 6,927m로 국내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이며, 세계에서는 다섯 번째로 길다.
현대건설은 화약을 폭파해 굴을 뚫으면서 나아가는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 나틈) 공법’과 해수 유입을 막기 위한 ‘차수 그라우팅 공법’을 통해 무려 착공 11년 만에 보령 해저터널을 완성했다.
약 4,000일 동안 바닷물과 싸워가며 보령 해저터널을 만든 현대건설의 두 가지 첨단 공법과 터널 개통 효과에 대해 알아봤다.
현대건설 홍보실
[전문]
보령해저터널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