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국내 최장 세계 5번째 긴 보령 해저터널에는 어떤 공법이 사용됐나

 

 

현대건설의 최첨단 공법 적용

착공 후 7년만에 완공

 

   최근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오천면 원산도리를 연결하는 ‘보령 해저터널’이 개통됐습니다. 서해 바다로 단절됐던 국도 77호가 연결된 것입니다. 보령 해저터널은 6,927m로 국내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이며, 세계에서는 다섯 번째로 길다. 

 
	[그래픽] 국내 최장 세계 5번째 긴 보령 해저터널에는 어떤 공법이 사용됐나
현대건설이 2021년 12월 완공한 보령 해저터널의 입구현대건설이 2021년 12월 완공한 보령 해저터널의 입구 
 

 

	[그래픽] 국내 최장 세계 5번째 긴 보령 해저터널에는 어떤 공법이 사용됐나
동아일보

 

현대건설은 화약을 폭파해 굴을 뚫으면서 나아가는 ‘NATM(New Austrian Tunneling Method, 나틈) 공법’과 해수 유입을 막기 위한 ‘차수 그라우팅 공법’을 통해 무려 착공 11년 만에 보령 해저터널을 완성했다. 

 

 

 

약 4,000일 동안 바닷물과 싸워가며 보령 해저터널을 만든 현대건설의 두 가지 첨단 공법과 터널 개통 효과에 대해 알아봤다.

 

	[그래픽] 국내 최장 세계 5번째 긴 보령 해저터널에는 어떤 공법이 사용됐나
터널의 위치가 그려진 인포그래픽

 

	[그래픽] 국내 최장 세계 5번째 긴 보령 해저터널에는 어떤 공법이 사용됐나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오천면 원산도리까지 이어지는 보령 해저터널의 위치가 그려진 인포그래픽

 

	[그래픽] 국내 최장 세계 5번째 긴 보령 해저터널에는 어떤 공법이 사용됐나
굴을 뚫어 나아가는 NATM(나틈) 공법의 첫 번째 사이클 시공 순서를 보여주는 인포그래픽 

 

	[그래픽] 국내 최장 세계 5번째 긴 보령 해저터널에는 어떤 공법이 사용됐나
나틈 공법의 첫 번째 사이클 중 화약 장착부터 2차 콘트리트 도보 시공 순서를 보여주는 인포그래픽

 

 

	[그래픽] 국내 최장 세계 5번째 긴 보령 해저터널에는 어떤 공법이 사용됐나
굴착이 끝난 뒤 실시되는 나틈 공법의 두 번째 사이클 시공 순서를 보여주는 인포그래픽 

 

	[그래픽] 국내 최장 세계 5번째 긴 보령 해저터널에는 어떤 공법이 사용됐나
해수 유입을 막아주는 차수 그라우팅 공법의 시공 예시도

 

	[그래픽] 국내 최장 세계 5번째 긴 보령 해저터널에는 어떤 공법이 사용됐나
현대건설은 3차원 지질 분석을 통해 상·하행선을 안전하게 관통했다

 

현대건설 홍보실

 

 

 

[전문]

https://www.hdec.kr/kr/newsroom/news_view.aspx?NewsSeq=503&NewsType=FUTURE&NewsListType=news_clist#.YiaqVXpByUl

 
	[그래픽] 국내 최장 세계 5번째 긴 보령 해저터널에는 어떤 공법이 사용됐나
중앙일보
 
보령해저터널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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