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출원서류 작성 쉬운「모범사례집」배포

 

출원인의 잦은 실수 사례·최신 모범 사례 수록, 

쉽고 정확한 출원서류 작성 기대 

 

    특허청(청장 김용래)은 특허, 상표, 디자인 등 지식재산권 출원 서류 작성에 참고할 수 있도록 특허고객이 자주 실수하는 주요 사례에 대한 모범 작성 사례집을 제작하여 홈페이지와 전국의 지역지식재산센터 등을 통해 12월 20일(월)부터 배포한다고 밝혔다.

 

특허청, 출원서류 작성 쉬운「모범사례집」배포

 

이번에 발간하는 ‘21년 출원서식 작성 모범사례집에서는 특허출원서 등 자주 실수하는 9개 주요 서식에 대해 세부항목별로 잘못된 작성사례와 올바른 예시를 대비하여 안내하고,

 

특히, ’국가연구개발사업 출원‘, ’임시명세서 출원‘ 등 새로운 항목을 추가하고 출원 시 자주 문의하는 내용에 대한 안내도 포함하여 제작하였다.

 

 

특허청은 고객의 관점에서 특허 등 출원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절차적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개선하고 있으며,

 

‘출원서식 작성 모범사례집’은 출원 관련 서식 작성 등에 어려움을 겪는 개인 및 중소기업의 손쉬운 출원을 지원하기 위하여 ‘16년부터  발간하여 배포하고 있다.

 

이번 사례집을 통해 출원인들의 정확한 서류 작성을 지원하고 고객의 실수에 의해 발생하는 출원절차 지연이나 불이익이 감소되어 특허고객만족도가 더욱 향상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특허청은 출원서류 작성 등에 어려움을 겪는 특허고객 지원을 위하여 특허고객상담센터(1544-8080)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적인 상담을 위하여 대한변리사회 등록변리사의 재능기부를 활용하여 대전(본청) 및 서울 지역(서울사무소)에서 무료변리 상담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대전 지역은 매주 3회(화, 수, 목)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특허청 고객지원실(정부대전청사 4동)에서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서울 지역은 월요일∼금요일(휴일 제외) 오전 9시부터 17시까지 특허청 서울사무소 출원등록과 특허고객지원실(한국지식재산센터 5층)에서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특허청 김동원 출원과장은 “특허고객이 실제 현장에서 출원 서류를 작성할 때 원천적인 실수나 흠결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효과적인 지원 수단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고 하면서 “출원 절차 전반에 걸친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ㆍ개선하여 고객 안내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허청 출원과(이영준 사무관)

 

Recent Article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