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부문 분할 SK에코플랜트, 내년 수주 경쟁력 약화 우려 ㅣ 어쩌나!...잇따른 건설사 M&A에 직원들 고용불안 호소

 

시공능력 평가 후순위로 밀려날 듯

플랜트 사업부문 분할로 재무구조 악화 전망

 

   최근 SK에코플랜트가 플랜트 사업부문을 물적 분할하면서 시공능력평가에서 지금보다 후순위로 밀려날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서는 정비사업 수주 시장에서 20위권으로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도시정비사업이 활황이었던 올해 SK에코플랜트는 경기 의정부 장암1구역 재개발 시공권(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 1곳 확보에 그쳤다. 현대건설, 대우건설, GS건설 등 대형사들이 4조 원에 달하는 수주 잔고를 올린 것과 대비된다. 

 

사업부문 분할 SK에코플랜트, 내년 수주 경쟁력 약화 우려

https://economist.co.kr/2021/11/03/realEstate/erection/20211103164149417.html

edited by kcontents

 

16일 정비 업계에 따르면 SK에코플랜트는 지난 13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플랜트 사업부문의 분할합병 안건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SK에코플랜트는 환경 및 신재생에너지 중심의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건설업계에서는 SK에코플랜트의 사업부문 분할로 시공능력평가 순위가 올해 10위에서 내년에는 이보다 뒤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SK에코플랜트의 지난해 전체매출은 8조7000억 원이었으나 60% 이상을 차지하는 플랜트부문의 매출을 제외하면 3조3000억 원에 불과하다”면서 “2022년 시공능력평가 시 순위 20위권으로 하락이 예상된다. 현재 A-인 회사채 신용등급도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시공사의 역량과 인지도가 중요한 정비사업 수주 시장에서 SK에코플랜트의 수주경쟁력은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현재 정비사업 시장 활황으로 현대건설, GS건설, 포스코건설, 대우건설 등의 건설사가 올해 수주 실적 3조 원을 돌파했다. 하지만 SK에코플랜트의 올해 수주실적은 현대엔지니어링과 컨소시엄으로 시공권을 따 낸 의정부 장암5구역 재개발사업뿐이며 계약고는 1200억 원에 불과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번 분할과정에서 분사 이동이 정해진 직원 1200명에게 제공되는 것은 격려금 1000만원이 전부”라며 “직원들이 적은 비용으로 대규모 구조조정의 형태가 이뤄지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수주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했다. 

 

상황이 악화되면서 현대건설과의 수주전이 벌어지고 있는 안산 고잔 연립3구역 재건축사업에서도 SK에코플랜트가 힘이 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정비업계에서는 SK에코플랜트가 사업부문 분할 과정에서 재무구조가 악화돼 기존 조합원들에게 제안한 사업 조건을 제대로 이행할 수 있을지 우려하는 분위기도 있다. 

 

현재 SK에코플랜트의 부채비율은 지난달 전격 매각을 단행한 두산건설 부채비율(429%)를 상회한다. 지난해 말 기준 SK에코플랜트의 자산총계는 6조1784억 원 수준으로 부채 총계는 5조171억 원, 자본총계는 1조1612억 원이다. 차입금의존도도 32.4%로 집계됐다. 일반적으로 부채비율은 200%를 웃돌 때, 차입금의존도는 30%를 넘어설 때 위험 수준이라고 평가한다. 

 

 

 

또 연간 1조원대의 매출을 유지했던 플랜트 사업을 분할하면서 현금창출력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상반기 별도 기준 SK에코플랜트의 매출액은 3조4433억 원이다. 이중 플랜트 건설부문이 차지하는 매출액 비중은 1조8957억 원으로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이다.

 

반면 매각으로 인해 줄어드는 부채는 금년 상반기 별도 기준 전체 부채4조4186억 원의 4.76%인 2105억 원에 불과해 부채비율은 감소효과가 미미했다. 

 

사업부문 분할 SK에코플랜트, 내년 수주 경쟁력 약화 우려

 

그래픽=문승용 기자

edited by kcontents

 

한국기업평가와 나이스신용평가는 SK에코플랜트의 신용등급을 A-(안정적)로 부여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A급 신용도의 최하단으로 한 단계만 신용 등급이 떨어져도 BBB급으로 주저앉는다. 업계 관계자는 “그룹의 지원 가능성으로 자체 신용 등급보다 한 단계 높은 신용 등급을 받고 있는 것이지 그룹 배경을 배제하면 사실상 SK에코플랜트의 신용 등급은 BBB급”이라며 “차입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별도 방안 없이 투자 규모만 늘리면 결국 재무 부담이 될 것”이라고 했다. 안산 고잔연립3구역 조합 관계자는 “직원들의 구조조정 등 내부 갈등을 원만히 해소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조합원들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현대건설을 상대하기 위해 제안한 선심성 공약들을 홍보하기보다 오랜 기간 회사에 헌신한 직원들의 마음을 달래주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 게 아닌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글 월간조선 뉴스룸 

 


 

    건설사들의 사업구조 재편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기업공개(IPO), 경쟁력 강화 등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사업구조 재편은 연말이 다가오면서 가시적 성과를 내놓고 있다. 다만 사업구조 재편 과정에서 직원들은 고용불안을 호소하며 불안감에 떨고 있다.

 

17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SK에코플랜트의 플랜트 사업부문 매각, 중흥그룹의 대우건설 인수가 마무리 수순에 들어갔다. 앞서 호반그룹의 대한전선, 동부건설의 한진중공업 인수는 이미 마무리된 상태다. 

 

사업부문 분할 SK에코플랜트, 내년 수주 경쟁력 약화 우려
Daum edited by kcontents

 

먼저 SK에코플랜트는 IPO 과정의 일환으로 플랜트 사업부문 매각을 진행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IPO를 앞두고 미래 성장가능성이 높은 폐기물처리·환경시설관리 사업을 인수하는 한편 투자자들의 관심이 덜한 플랜트 부문을 매각함으로써 필요자금을 마련하고 기업 가치를 끌어올리는 작업이 한창이다.

 

고용불안 호소는 매각 대상이된 플랜트 부문 직원들에게서 나오고 있다. 물적분할을 통해 내년 1월 미래에셋증권과 이음프라이빗에쿼티(PE) 컨소시엄에 매각되는 에코엔지니어링(물적분할 회사, 플랜트 부문)에 소속되는 직원은 약 1200여명에 달한다. 

 

 

 

이들은 국내 대기업인 SK그룹 계열사 소속에서 내년 1월 17일부로 사모펀드 소속으로 이동하게 된다. SK에코플랜트는 이동의 대가로 1인당 1000만원의 보상금과 매각 1년 후 자회사 편입을 약속했지만 직원들의 고용에 대한 불안감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장성원 SK에코플랜트 노조위원장은 “향후 자회사 편입을 약속했지만 동일하게 물적분할을 거쳐 매각된 SK TNS는 결국 다시 사모펀드에 매각됐다”며 “(에코엔지니어링도) 동일한 방법으로 팔려나갈 우려가 높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중흥그룹이 건설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수하는 대우건설 직원들도 고용불안을 호소하기는 마찬가지다. 중흥건설과 중흥토건이 소속된 중흥그룹은 지난 9일 대우건설 지분 50.75%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중흥그룹 소속으로 들어가게 된 대우건설 직원들은 인수 후 처우·복리후생 악화, 조직개편에 따른 인력 구조조정을 두고 우려의 목소리를 높여왔다. 중흥은 이에 대우건설의 독립경영과 처우·복리후생을 보장하고, 인위적 구조조정에 나서지 않겠다며 직원들 달래기에 나선 상황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현재 중흥이 약속한 부분을 두고 실무협상이 진행중”이라며 “직원들도 불안감이 있기 때문에 실무 협상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여기에 건설사들이 사업다각화에 나서면서 인수한 피인수 이종기업 직원들도 비슷한 상황이다. 대한전선은 여전히 재무구조 개선 작업이 진행 중이며, 한진중공업에서는 동부건설이 약속한 고용보장 3년이 지난 이후를 두고 벌써부터 걱정의 목소리가 나온다.   

 

어쩌나!...잇따른 건설사 M&A에 직원들 고용불안 호소
https://biz.chosun.com/real_estate/real_estate_general/2021/12/09/XR3C32KCLBAH5IJEKPFZX675YY/ edited by kcontents

 

 

M&A 따른 근로승계 보장법 나왔지만

기업 합병이나 영업양도 시 마다 근로자들의 고용불안 문제가 불거지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도 진행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송옥주 의원은 지난 5월 기업 분할, 합병, 하청업체 변경 등 사업이전에 따른 근로관계 등의 승계를 명문화한 ‘사업이전에서의 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발의안은 사업이전을 하기 전 사업주가 근로자 대표와 협의 절차를 거치고, 진행 과정에서 승계 대상인 근로자에게 통지하며, 이에 대한 근로자의 승계거부권과 이의신청권 등을 규정하고 있다.

 

또한 사업이전 시 기존 취업규칙이나 단체협상의 근로조건이 근로자 개별 동의로 불리하게 변경되는 것을 방지하고 사업이전을 이유로 한 해고를 제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사업이전이 있는 경우 기존 회사와 노동조합간 체결된 단체협약도 승계하도록 했다

 

다만 M&A 따른 근로승계 보장법의 국회 통과 가능성은 아직 미지수다. 재개를 중심으로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재개는 법이 제정될 경우 노동시장이 경직되고, 신규 진출 기업에 막대한 비용을 초래할 수 있어 고용승계에 반대하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국회 통과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있지만 일부 야당과 재개에서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쿠키뉴스

 

Recent Article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