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국내 최초 스마트기기 활용 ‘원격현장플랫폼’ 개발 ㅣ 건설현장, 매 순간 드론을 시각적으로 제어 Vuzix Smart Glasses Aid Construction Worksite Audit Via DJI Drone
무인드론과 스마트글래스 연계,
입체적 현장관리 가능
현대건설이 국내 최초로 무인드론과 스마트글래스를 연계해 건설현장을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원격현장관리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2일 밝혔다.
현대건설이 개발한 플랫폼은 무인드론과 스마트글래스를 연계한 것이 특징으로, 영상과 3D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입체적 현장관리가 가능하다.
360°카메라, CCTV 영상 등 다양한 스마트기기와 연계해 위험 작업구간 등에서의 현장 작업자 안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사고가 발생할 경우 즉각적인 안전조치를 취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무인드론은 사전에 설정된 비행경로를 따라서 자율비행하며 비행이 종료되면 드론스테이션으로 복귀해 충전되기 때문에, 현장에서 사람의 개입 없이도 효과적으로 드론을 운영할 수 있다.
현대건설은 이러한 무인드론을 원격현장관리 플랫폼에 연계해 본사에 있는 드론 전문가가 현장의 무인드론을 원격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드론 비행 중 변수가 발생해도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하며, 현장에서 보내오는 사진과 영상을 원격지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드론 비행 중 취득된 사진과 영상 데이터는 자동으로 드론 분석 플랫폼으로 전송돼 공정확인, 품질 점검 등 현장 현황 분석에 활용된다.
스마트글래스는 건설현장 근무자와 본사 관계자가 실시간으로 동일한 장면을 모니터링하고, 화상 회의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현대건설은 이러한 스마트글래스를 원격현장관리플랫폼에 연계해 본사와 현장간의 원격 협업시스템을 구축했다.
영상 공유를 통해 본사 담당자가 출장을 가지 않고도 현장을 점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사현황을 확인하고 점검할 수 있다.
스마트글래스를 통해 드론이 보내오는 화면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다자간 영상회의를 할 수 있으며, 음성인식을 통한 사진 촬영 및 메모 작성도 가능하다.
한편, 현대건설은 지난 10월 원격현장관리플랫폼을 ‘경주 보문천군지구 도시개발사업 조성공사 현장’에 성공적으로 시범 적용했다.
현대건설 기술연구원 관계자는 “내년 1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ESG 경영 강화 등에 힘입어 원격현장관리플랫폼의 도입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향후 원격현장관리플랫폼을 인공지능, 로보틱스 등 다양한 스마트기술과 연계해 미래 스마트건설기술을 이끌어 나가며, 현장에서의 작업자 안전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강은혜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매 순간 드론을 시각적으로 제어
스마트안경 및 증강현실(AR) 기술 및 제품의 선도 공급업체인 뷰직스사는 최근 드론4가 사용하는 DJI 마비크2 프로 드론을 통해 성공적인 작업 현장 점검을 실시하기 위해 뷰직스 M4000 스마트안경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이 복합기술은 도달이 어려운 지역에 접근하고 크레인, 고가시설, 각종 기계류 점검 등 최종 고객에게 연구영역을 다른 시각으로 제공하기 위해 활용됐다.
"Vuzix M4000 스마트 안경과 DJI Mavic 2 Pro 드론을 통해 저는 매우 좁은 구역과 카메라 뷰에서 복잡한 비행을 수행하여 제가 모니터링하는 시설을 가장 잘 포착할 수 있었다. 요약하자면, 매 순간 드론을 시각적으로 제어할 수 있었기 때문에 훨씬 안전한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었다."라고 드론4의 공동 설립자인 페르난도 보라스 카스텔로가 말했습니다..
"Vuzix M4000 스마트 안경은 고객층에 의해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드론4sGeology는 비즈니스 운영과 일상적인 활동에서 고객을 더 잘 지원하기 위해 Vuzix 스마트 안경에 눈을 돌린 또 다른 고객 사례입니다."라고 Vuzix의 대표 겸 CEO인 Paul Travers는 말했다.
Vuzix는 소비자 및 기업 시장을 위한 스마트 안경과 AR 기술 및 제품의 선도적인 공급 업체이다. 이 회사의 제품에는 개인용 디스플레이와 웨어러블 컴퓨팅 기기가 포함되어 있어 사용자에게 휴대 가능한 고품질 시청 환경을 제공하고 이동성, 웨어러블 디스플레이 및 증강현실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https://www.itbiz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8599)
Recent Article
- [중대재해법 혼란] 중소건설사, 안전 인⋯
- 미역국은 생명, 젖, 사랑입니다(2)[노경아]
- "아직도 모르십니까"
- 성남시장 은수미 구속기소...공동운명체⋯
- [데일리건설뉴스 Daily Construction Ne⋯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