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후로 본 과학: 재생이 정말 가능할까 VIDEO: Doctor Who: Could regeneration really be possible?

 

   닥터 후가 쇼와 캐릭터 둘 다 그렇게 오래 살아남은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재생의 개념이다. 

 

닥터 후가 죽을 때마다 캐릭터는 새롭게 변한다. 즉, 세포가 다시 쓰여지고, 상처가 치유되고, 절단된 팔다리가 재생된다. 마지막 시리즈가 10월 31일부터 BBC One에서 방송되면서, 곧 Jodie Whittaker의 13번째 닥터가 받게 될 과정이다.

 

닥터후 시리즈 한 장면 Den of Geek

Related Article

우리 몸의 재생 능력 why can some organs regenerate while others can’t?

https://conpaper.tistory.com/98776

 

*닥터 후 시즌 13

2021년 방영될 영국 SF 텔레비전 프로그램, 닥터후의 13번째 시리즈(뉴 시즌)며 6개의 에피소드와 4개의 스페셜로 구성되어 있다. 크리스 칩널이 수석 작가이자 수석 프로듀서인 마지막 시즌이다.

 

 

한 사람을 다른 사람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정도로 극단적으로 재생된다는 생각은 물론, 약간 공상적이다. 하지만 재생의 기본 원칙은 동물의 세계에서의 과학적 사실이고 언젠가는 우리에게도 그럴지도 모른다.

 

캔사스에 있는 스토어스 의학 연구소의 분자 생물학자인 알레한드로 산체즈 알바라도는 평형동물 편충의 재생 능력을 연구한다. 제10대 닥터의 절단된 손에서 새로운 데이비드 테넌트가 자라는 닥터 후 에피소드를 기억하세요? 음, 편충은 재미로 그렇게 해요. 알바라도는 "그들은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잘리고 잘게 썰어질 수 있으며, 각각의 조각은 완전한 동물을 재생시킬 것이다."라고 말한다.

 

다른 예들도 있다. 사슴은 그들이 전에 보았던 것과 똑같이 그들의 뿔을 다시 기를 수 있다. 가시가 있는 쥐는 새에 의해 피부가 찢어져도 다시 자랄 수 있다. 도롱뇽과 도롱뇽과의 누트는 팔다리와 장기를 스스로 치유할 수 있다. 달팽이는 인간의 눈만큼이나 복잡한 눈을 잃고 새로운 눈을 재생시킬 수 있다. 해양 무척추동물 집단인 헤미코르다테의 몇몇 종들은 머리가 잘려도 후에 새로운 머리를 만들 수 있다.

 

가시 있는 쥐   spiny mouse  Britannica

 

이 동물들은 몇 가지 요인을 공유한다. 그들은 부상을 입었을 때 상처를 입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상처 입은 표피가 기초 조직과 접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은 어느 정도의 가소성을 보이는 풍부한 줄기세포 및/또는 세포를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무엇이 어떤 동물들이 그러한 특성을 발달시키게 하는 것일까요?

 

재생 방법이 도대체 무엇인가? 그리고 왜 어떤 동물들은 사지를 재생시킬 수 있고, 사람은 재생하지 못할까? 알바라도는 "이런 질문들이 우리가 고민하고 있는 것들입이다."라고 말한다.

인간은 재생 능력이 있다. 간은 스스로 회복할 수 있다. 우리의 혈액 체계는 끊임없이 재생되고 있다. 그리고 사람들이 절단된 손끝의 상단을 다시 자라게 하는 사례도 있다.

 

Blogtor Who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www.sciencefocus.com/the-human-body/doctor-who-regeneration/)

 

10 Amazing Doctor Who Moments You've Probably Never Seen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