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모듈러 주택 토탈 솔루션 개발 l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 37001' 인증 획득

 

DL이앤씨 주택사업본부는 모듈러 주택 토탈 솔루션을 위해 볼트 기반의 무용접 커넥터 등의 신기술을 확보, 모듈러 주택 프로젝트의 제작 생산성과 품질을 한 단계 향상시켰습니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용접이나 콘크리트 타설, 시멘트 사용 최소화로 생산성과 품질을 동시에 향상한 공법으로 기존 골조 용접 방식의 모듈러 제작을 탈피, 볼트 기반의 무용접 커넥터를 개발하였습니다.

 

  부산의 공장에서 제작한 모듈러 주택을 조립하고 있는 모습

 

기존 용접 방식보다 균일한 품질과 빠르고 안전한 제작이 가능합니다. DL이앤씨는 2016년부터 공동주택 공사에 모듈러 건축 기술을 도입하며 관련 기술을 개발, 이는 대형 건설사가 모듈러 주택 관련해 구조체 제작, 마감, 설비까지 포함한 토탈 솔루션을 개발한 국내 최초의 사례입니다. 그 결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LH가 발주한 전남 구례, 부여 동남에 총 176가구의 모듈러 주택 건설 프로젝트를 수주했습니다. 

 

볼트 기반 무용접 커넥터 개발 외에도 욕실 타일을 대체하는 건식 대형 판넬 마감재와 유니트형 층상배관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모듈러 주택의 구조적 안정성을 위한 기초 및 코어 공사에서는 기존의 콘크리트 타설이나 거푸집 작업을 대체하기 위해 계단실 코어 시공에 PC(Precast Concrete)공법을 도입하여 공장에서 생산한 콘크리트 코어 벽체와 계단을 레고블럭처럼 간단하게 조립하는 방식으로 시공 시간 단축과 균일한 품질을 확보했습니다. 또한 구조체 지지력 확보를 위해 지반에 시공한 파일과 모듈러 구조체를 연결해 직접 하중을 전달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기존의 콘크리트 기초판 타설 작업을 생략, 공기 단축이 가능하게끔 하였습니다.

DL이앤씨 홍보팀

 


 

    DL이앤씨가 지난 2일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37001' 인증서 수여식을 서울시 종로 디타워 돈의문 사옥에서 진행했다. 수여식에는 DL그룹 배원복 부회장과 한국표준협회 강명수 회장이 참석했다. ISO 37001은 기업이 부패방지를 위해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적절하고 효과적인 경영시스템을 갖췄는지 종합평가해 국제표준화기구(ISO)가 부여하는 국제표준인증으로 2016년 제정됐다.

 

DL그룹 배원복 부회장(왼쪽)이 ISO 37001 인증을 전달 받고 있다.

 

DL이앤씨는 이번 인증을 위해 올해 1월부터 TF조직을 구성하고 사업 전 분야에 걸쳐서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감독할 운영 담당자를 임명했다. 특히, 디벨로퍼로서 글로벌 고객들로부터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기존에 운영 중인 윤리경영시스템을 국제 표준에 맞도록 재구축하는데 총력을 기울였다.

 

DL이앤씨는 이미 2019년 글로벌 윤리경영을 선포한 바 있다. 전 세계적으로 부패 방지 협약, 국제규범 등을 통해 기업의 윤리적 경영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임직원 각자가 윤리경영을 내재화하여 세계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지속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이와 함께 DL이앤씨는 윤리헌장, 윤리강령 및 실천지침을 준수하고 사이버 신문고 및 공정거래자율준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윤리경영을 강도높게 실천하고 있다.

 

DL그룹 배원복 부회장은 “ESG 경영을 통해서 글로벌 디벨로퍼로 도약하고 있는 DL이 이번 인증을 통해서 국제적인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굳건한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고 설명하며, "DL이앤씨를 시작으로 DL그룹 전반에 투명한 윤리경영을 정착시킬 수 있도록 ISO 37001 인증을 확대할 것" 이라고 밝혔다.

DL이앤씨 홍보팀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