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부작용 공식 발표 VIDEO:COVID-19 vaccination side effects in the USA
medRxiv* 백신 부작용 비교 발표
백신 접종자 3분의 1, 예방접종 직후 부작용 호소
모더나 백신, 화이자 백신이나 존슨앤드존슨 보다 더 많은 부작용 발생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 더 큰 부작용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 2(SARS-CoV-2)로 인한 코로나바이러스 질병 2019(COVID-19) 대유행은 전 세계적으로 사람의 건강과 경제에 큰 영향을 미쳤다. 연구원들과 의료 전문가들은 COVID-19의 영향은 백신 투여에 의해서만 감소될 수 있다고 믿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긴급 사용 허가(EUA) 규제 경로는 보건 비상사태에 대한 백신에 대한 허가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COVID-19가 출현하기 전에는 그렇게 많은 백신의 개발이 관찰되지 않았다.
SARS-CoV-2에 대항하는 백신이 많이 개발됐지만 개발된 백신의 속도와 안전성 때문에 백신 망설임이 여전하다. 또한 임상시험 밖에서 COVID-19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의 반응에 관한 정보는 거의 없다.
medRxiv*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는 미국에서 2021년 3월 19일부터 7월 15일까지 투여된 세 가지 다른 COVID-19 백신의 부작용을 설명하고 비교했다. 이 연구는 또한 백신이 생명과 일에 미치는 영향을 특징짓고 급성 부작용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건강 관련 관행을 확인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연구 정보
이 연구는 병원 환경 밖에서 COVID-19 증상과 심각성을 식별하기 위해 COVID-19 활성 레지스트리 경험(CARE)으로 알려진 웹 기반 레지스트리를 포함했다. 2021년 3월 19일부터 7월 15일 사이에 화이자 또는 모더나 백신 2회 또는 존슨 & 존슨 백신 1회 등 COVID-19 예방접종을 완전히 받은 참가자를 연구에 모집했다.
참가자들은 의료 병력, 인구 통계, COVID-19 검사 결과, 증상, COVID-19 예방 접종, 백신 접종 날짜, 의약품 및 식이 보충제 사용에 대한 정보와 함께 온라인 동의서를 제공했다. 또한 참가자들은 예방접종 후 부작용이 있는지 보고하도록 요청받았다. 또한 참가자들에게는 부작용으로 인해 일상활동 수행능력이 저하되는지, 업무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는지, 부작용으로 인해 입원이 필요한지 등을 물었다.
연구 결과
연구 결과는 총 6966명의 참가자 중 3486명이 화이자 백신 2회 접종, 2857명이 모더나 백신 2회 접종, 623명이 존슨앤존슨 백신 1회 접종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보고된 인구의 대부분은 백인이고, 소수의 아시아인, 아프리카계 미국인, 그리고 인종들의 조합이 있다. 게다가, 참가자들의 80%가 여성이었고, 인구의 상당수는 우울증, 불안, 불면증, 그리고 암의 사례들을 보고했다.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 참가자는 모더나나 존슨앤드존슨 백신보다 조금 어렸다. 또한 존슨앤드존슨 백신을 접종한 참가자들은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보다 흡연자 비율이 높았다.
이 연구는 세 가지 백신 중 하나를 접종한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백신 접종 후 세 가지 부작용의 중간값을 보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직 3.1%의 참가자만이 예방접종 후 치료를 요구했고 입원 사례는 거의 없었다. 가장 많이 보고된 부작용은 피로, 주사부위 반응, 두통이었다.
더욱이 백신 접종자의 3분의 1은 예방접종 직후 부작용으로 인해 짧은 시간 동안 관리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35.4%의 취업자가 예방접종 후 부작용으로 인해 하루 동안 일을 덜 한다고 보고했다.
연구 결과 모더나 백신은 화이자 백신이나 존슨앤드존슨 백신보다 더 많은 부작용을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mRNA 백신 2회 접종에서 1회 접종 때보다 더 많은 부작용이 나타난 것으로 밝혀졌다. 추가적으로, mRNA 백신의 두 번째 접종은 바이러스 벡터 백신에 비해 첫 번째 접시에 비해 자가 관리에 더 큰 어려움이 있었다.
이 연구는 또한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 더 큰 부작용을 경험했다고 보고했다. 또한, 젊은 사람들은 나이 든 사람들보다 부작용을 덜 경험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자가면역장애, 우울증, 불면증, 불안증을 가진 개인에게 증가된 부작용이 보고되었다. 대조적으로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당뇨병이 없는 사람보다 부작용이 적다고 보고했다. 게다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들은 부작용이 덜 경험하고 그들 자신을 돌보는 데 있어 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
결론
따라서 이 연구는 COVID-19 백신의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지역사회 기반 통찰력을 제공했기 때문에 유용했다. 백신 종류에 따라 환자 중심의 백신 부담 정보를 제공했다. 이것은 의료 제공자들과 환자들이 백신 접종 후 경험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는 데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백신의 장기적 안전성과 내구성과 함께 백신의 실제 효과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COVID-19 백신 중 3개의 부작용을 효과적으로 결정했지만, 일정한 한계가 있었다. 표본 크기가 작았고, 미국 전체 인구를 나타내는 것도 아니었고, 참여자들이 자율주의로 인한 부작용을 더 많이 보고했을 수도 있다. 또한 이 연구는 희귀 사건이나 희귀 집단에 대한 연구에 적합하지 않았다.
*중요고지
medRxiv는 동료 검토를 거치지 않은 예비 과학 보고서를 발표하며, 따라서 최종적인 것으로 간주되거나 임상 관행/건강 관련 행동을 안내하거나 확립된 정보로 취급해서는 안 된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www.news-medical.net/news/20211020/COVID-19-vaccination-side-effects-in-the-USA.aspx)
Sweden to stop administering Moderna COVID-19 vaccine due to risk of heart inflammation
k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