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음료를 끊어야 하는 이유 Reasons to stop drinking soda ㅣ 몸에 안 좋다는 탄산음료의 유혹...이렇게 마셔 보세요!

 

음료 갈망에는 생화학적 이유가 있다.

 

탄산음료를 갈망하는 이유 Why you may crave soda

 

   탄산음료를 너무 많이 마시는 경우, 멈추는 것은 단순한 의지력 이상의 것을 수반한다.

사람들이 당도가 높은 음식과 음료를 갈망하는 데에는 생화학적 이유가 있다.

 

인간의 뇌는 보상 체계라고 불리는 영역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사람들이 먹는 것과 같은 생존을 촉진하는 행동을 할 때 보상을 주기 위해 고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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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을 먹으면 뇌가 쾌락으로 해석하는 도파민이라는 기분 좋은 화학물질을 분비한다.

더 많은 즐거움을 얻기 위해, 여러분의 뇌는 먹는 것을 포함한 도파민 분비를 자극하는 행동을 계속 추구합니다.

 

탄산음료와 다른 고당분 식품의 문제는 그것들이 전체 식품보다 훨씬 더 많은 도파민 방출을 제공한다는 것이고, 이는 갈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뇌가 같은 쾌락반응(6Trusted Source)을 얻기 위해 점점 더 많은 고당분 음식을 찾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M. Darrh Bryant, DMD

 

탄산음료를 끊어야 하는 이유 Reasons to stop drinking soda

 

체중 증가 촉진. 

탄산음료는 칼로리가 높고 배고픔을 억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기 쉽다. 연구에 따르면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무게가 더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성 질환과 관련

연구에 따르면 탄산음료를 더 자주 마시는 사람은 제2형 당뇨병, 심장병, 암과 같은 만성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질환의 원인. 

탄산음료는 간에서만 신진대사가 가능한 당류인 과당이 많다. 과당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간에 과부하가 걸릴 수 있고 과당이 지방으로 전환되어 만성 간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이를 썩게 할 수 있다. 

탄산음료에는 인산, 탄산 등 산이 들어 있어 입안의 산성 환경을 촉진해 충치를 유발할 수 있다. 설탕과 결합하면 효과가 더 해롭다.

 

여드름과 같은 피부 상태와 관련 

연구에 따르면 탄산음료나 설탕을 자주 섭취하면 중간에서 심각한 여드름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고 한다.

 

 

피부 노화 촉진

어떤 연구는 탄산음료나 설탕을 더 자주 섭취하는 사람들이 주름과 다른 노화의 징후를 더 잘 보인다는 것을 시사한다.

 

에너지 레벨을 낮출 수 있다. 

탄산음료는 당도가 높아서 혈당치가 빠르게 상승할 수 있고, 흔히 충돌이라고 불리는 급격한 하락이 뒤따른다.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면 에너지 수준이 변동할 수 있다

 

영양가가 없다. 

탄산음료는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또는 필수 영양소가 없다. 그것은 당신의 다이어트에 과도한 설탕과 칼로리를 더할 뿐이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Source: https://www.healthline.com/nutrition/how-to-stop-drinking-soda#sodas-effects)

 

 

당분, 카페인 함량 높아

각종 암 위험도 높아

 

   탄산음료가 몸에 안 좋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당분, 카페인 함량이 높은 데다 치아 부식 우려까지 있기 때문이다. 일부 연구에서는 각종 암 위험을 높인다는 사실까지 밝혀졌다. 그럼에도 완전히 끊기 어렵다면 다음 방법을 실천해보자.

 

탄산음료를 끊기 어렵다면 음료와 1대1 비율로 얼음을 섞어 먹는 것이 차선책이 될 수 있다

 

 

1대1 비율로 물이나 얼음 섞기

맛이 약간 묽어질 수는 있지만 컵에 반 정도 물이나 얼음을 섞어 마시면 탄산음료의 당분이 중화된다. 맛이 변하는 게 싫다면 탄산음료를 마시고 나서 하루 안에 같은 양의 물을 마시는 것도 방법이다. 탄산음료가 체내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것을 약간 더디게 할 수 있다. 다만, 콜라에 레몬을 띄워 먹으면 당분이나 카페인을 중화해 줘 좋다는 속설은 전혀 근거가 없는 이야기다.

 

입안에 오랫동안 넣고 있지 않기

탄산음료를 입에 머금고 오래 있지 말고, 바로 목으로 넘겨 음료가 치아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게 좋다. 이를 통해 당분으로 인한 충치, 혹은 치아 마모가 발생할 위험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다. 같은 이유로 음료가 묻은 빨대를 습관적으로 계속 입으로 물고 있는 습관도 피하는 게 좋다.

 

탄산음료 마신 후 바로 양치하지 않기

독일 괴팅겐대학 연구팀이 직접 실험한 바에 따르면 탄산음료를 마신 후에는 30분에서 1시간 정도 기다린 후 칫솔질하는 것이 좋다. 산성 물질이 치아에 묻어 있는 상태에서 양치하면 치아가 더 급격히 마모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탄산음료를 마신 후에는 바로 양치하기보다 물 한 모금을 머금어 입안을 헹군 후 양치질할 것을 권한다.​

 

 

탄산음료 대신 탄산수 마시기

탄산음료 대신 탄산수를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탄산수에는 당분이 없고 탄산만 함유돼 있고, 향을 더하기 위해 레몬이나 라임 등을 첨가한다. 탄산의 톡 쏘는 느낌은 충분히 느낄 수 있다. 탄산 성분 자체는 과도하게 마시지만 않으면 건강에 큰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문제가 되는 성분인 당분이나 카페인은 거의 없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7/30/202107300143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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