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세계 최장 알 포(Al Faw) 신항만 방파제 ‘올해의 토목구조물 대상' 수상 VIDEO:Highlights from the visit of HE Prime Minister Mr. Mustafa Al-Kadhimi to Faw Grand Port

 

 

    대우건설은 자사가 이라크에서 시공한 알 포(Al Faw) 신항만 방파제가 대한토목학회가 수여하는 ‘올해의 토목구조물 대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알 포 방파제는 이라크 정부가 신항 개발을 위해 발주한 15.5㎞의 구조물로, 세계 최장 방파제다.

 

이라크 알 포(Al Faw) 방파제 전경/대우건설

 

 

올해의 토목구조물 공모전은 새로운 설계기법과 시공기술의 개발을 촉진시켜 국내 토목구조물의 기술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대한토목학회가 2003년부터 주최하는 공모전이다. 매년 국내기업에 의해 설계·시공됐고 토목기술 발전과 홍보에 크게 기여한 우수 토목구조물이 대상이다. 이번 수상으로 대우건설은 2018년 인제양양터널, 2020년 천사대교에 이어 올해 이라크 알 포 방파제로 또 다시 대상을 수상했다.

 

이라크 정부는 총 사업비 53조 원을 투입해 2041년까지 알 포 신항을 세계 12대 항만으로 개발한다는 마스터 플랜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알 포 방파제는 이 마스터 플랜의 1단계 사업 중 첫 사업으로 세계 최장 방파제다. 이 공사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면서 대우건설은 이후 발주된 신항만 개발의 후속 사업인 컨테이너 터미널, 연결도로, 준설·매립 공사 등 총 3조원 규모의 공사를 수의 계약으로 추가 수주했다.

 

The National edited by kcontents

 

 

대우건설은 연약 점토층인 방파제 하부 지반을 견고히 하면서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멘트 혼합 공법을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적인 단계 성토 공법을 적용했다고 소개했다. 또 자동 센서로 구성된 ‘머신 컨트롤러’를 활용해 맨눈으로 확인하기 힘든 수중 시공 부위를 정확히 파악해 시공하는 등 스마트 건설기술도 적용했다. 이를 통해 잠수부 투입을 최소화함으로써 안전사고 예방 효과를 거둬 1200만 시간 무재해 달성에 기여했다는 설명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알 포 방파제의 성공적인 준공으로 발주처의 신뢰를 얻어 후속 공사 수의계약에도 성공했다”며 “토목학회로부터 기술력과 시공 능력을 인정받은 만큼 거점시장인 이라크에서 추가 사업 수주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온정 기자 조선일보

 

Highlights from the visit of HE Prime Minister Mr. Mustafa Al-Kadhimi to Faw Grand Port

https://youtu.be/nTYuO201zeM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