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가수의 돌파 감염으로 본 변종의 습격 What about the risk of reinfection?

카테고리 없음|2021. 6. 29. 17:13

 

What about the risk of reinfection?

 

변종의 재감염의 위험은?

아직 정보가 한정되어 있지만, 현재 데이터는 이전에 베타 변종에 감염된 사람들이 여전히 델타 변종에 걸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금까지는 베타 모델이 다른 모델에 의해 사람들이 재감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 충분한 보호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는 믿음이 있었기 때문에 이는 우려할 만한 이유이다.

 

 

 

https://mg.co.za/coronavirus-essentials/2021-06-28-rise-of-the-variants-what-you-need-to-know-about-the-delta-variant-in-sa/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6월호에 실린 한 논문에서 원래 종류의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은 베타 변종에 재감염되기 쉽지만, 그 반대의 경우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이 논문은 지난 12월 남아공의 두 번째 파동 때 베타 변종에 감염된 사람들에 의해 생성된 중성화 항체라고 불리는 특정 면역 반응을 살펴본다. 항체를 중화시키는 것은 면역체계의 방어의 일부이며 세포를 감염시키는 것을 막는 방식으로 그들 스스로를 바이러스에 붙인다.

 

연구원들은 실험 환경에서 베타 변종에 대한 인체의 자연스러운 반응 - 항체를 중화시키는 형태 - 이 바이러스의 원래 형태뿐만 아니라 브라질에서 처음 확인된 감마 변종으로부터도 보호를 제공할 수 있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아직 남아프리카에서 발견되지는 않았다.

 

Delta COVID-19 variant threatens new pandemic challenge CNA (코로나 변종의 새 명칭)

 

 

이것은 베타 변종이 잠재적으로 다른 변종으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할 수 있는 더 넓은 형태의 보호를 제공한다는 것을 시사했다. 이것은 또한 베타 변종에 기반하여 설계되고 있는 미래의 증강 백신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그러나 이 보호가 델타 모델에 적용되는 방법에는 제한이 있는 것 같다.

 

5월 사전 연구에 따르면 델타 변종은 이전에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과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 모두에서 발생한 면역 반응을 피할 수 있었다.

 

실험 결과 알파 모델에 비해 기존 감염자의 항체를 중화해 보호하는 효과가 4~6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알파와 비교했을 때 베타 변종에 대해 테스트했을 때도 유사한 보호 감소가 관찰되었다.

 

6월 셀 저널의 사전 증거에 공유된 또 다른 논문은 이전에 베타나 감마 변종에 감염된 사람들이 델타 변종에 재감염되기 쉽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 연구는 이전에 알파 변종에 감염된 사람들은 여전히 어느 정도 보호를 받을 수 있지만, 베타와 감마 변종에 감염된 사람들의 경우 이것은 상당히 감소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https://mg.co.za/coronavirus-essentials/2021-06-28-rise-of-the-variants-what-you-need-to-know-about-the-delta-variant-in-sa/

 

 

   영국 내 ‘델타 변이’ 사망자 중 절반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국내에서도 백신의 예방 효과에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국내 유명 아이돌 가수가 얀센 백신 접종 2주 뒤 코로나19 진단검사서 양성 판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여기에 곧 다가오는 7월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고 백신 접종 인센티브까지 적용되면서, 백신 접종자들은 규제 완화를 반기는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보다 많은 사람들과 모임을 갖고 야외에서 마스크를 벗는 새 규칙의 안전성에 확신을 갖지 못하고 있다.

 

 

아이돌 가수인 김성규의 재감염 사례는 아직 ‘돌파감염(접종 완료 2주 후 감염)’에 해당하는지 확인되지 않고 있으나, 중앙방역대책본부에 의하면 현재 국내에서 대략 40여명 정도의 돌파감염 사례들이 발생한 바 있다.

 

또한, 영국에서는 최근 백신 접종 완료자가 코로나19 재감염으로 사망한 사례들을 보고했다. 영국공중보건국(PHE)이 지난 25일 발표한 보고에 따르면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들 중 50명이 델타 변이에 감염돼 사망했다. 이는 델타 변이로 사망한 영국인 117명 중 거의 절반에 가까운 인원이다.

 

단, 전문가들은 이러한 재감염 사망 사례들 때문에 백신 효과성을 과소평가할 필요는 없다고 보고 있다. 재감염으로 인한 사망 사례는 대부분 사망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연령대에서 발생하며, 영국 내 델타 변이 감염 사례 9만 2029건 중 극히 일부에 불과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백신의 효과성은 충분하지만, ‘불완전’하기 때문에 재감염 사례와 사망 사례들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100% 예방 효과를 내는 백신은 없다.

 

아이돌 가수 김성규의 재감염은 아직 ‘돌파감염(접종 완료 2주 후 감염)’에 해당하는지 확인되지 않고 있다 네이트뉴스 edited by kcontents

 

백신 2회 접종을 완료했을 때, 화이자 백신은 델타 변이를 예방하는 효과가 88%,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60%로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고령층은 백신 접종 후에도 특히 더 주의가 필요하다. 델타 변이 감염으로 인한 영국인 사망자 117명 중 50명이 백신 접종자인데다, 이들 중 상당수는 고령층으로 추정되고 있기 때문이다. PHE는 델타 변이 사망자 중 109명이 50세 이상이라고 밝혔다. 보다 구체적인 연령대를 공개하지는 않았으나, 전문가들은 대체로 50세를 훌쩍 넘는 고령층에 해당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세계보건기구도 앞서 지난 14일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들도 여전히 마스크 착용, 물리적 거리두기, 손 위생 지키기 등 바이러스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공공보건 조치를 잘 따라야 한다고 전한 바 있다.

문세영 기자 pomy80@kormedi.com 코메디닷컴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