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우울증 치료에 사용되는 '웃음가스'를 아시나요? Laughing gas has shown potential as a treatment for depression

 

가장 흔한 마취제 중 하나

웃음 가스, 우울증 치료제로서 가능성 보여주다.

 

  웃음 가스로도 알려진 아산화질소N2O는 우울증에 대한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사람들이 작은 연구의 일환으로 낮은 양을 흡입했을 때, 우울증은 다음 2주 간 개선되었다.

 

아산화질소가 고통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기분을 짧게 끌어올릴 수 있다는 사실은 오래 전부터 알려져 왔으나, 그 효과는 금방 사라질 것으로 생각됐다. 아산화질소는 병원, 치과 수술, 구급대원이 사용하는 가장 흔한 마취제 중 하나이며, 작은 캡슐로 불법으로 레크리에이션 용도로 사용하기도 한다.

 

https://www.newscientist.com/article/2280399-laughing-gas-has-shown-potential-as-a-treatment-for-depression/

 

 
아산화 질소 N2O(Nitrous Oxide)
질소 산화물 중 하나이다. 정식 명칭은 일산화 이질소이며, 산화 이질소라고도 부르지만 흔히 아산화 질소로 불린다.

사람들에게는 웃음가스로 알려진 화학물질. 흡입 시 기분이 좋아지고 몸이 붕 뜨는 느낌이 나며 웃음이 나온다. 그래서 소기(笑氣)라고도 부른다. 그러나 영화에서 나오는 것처럼 마구 웃게 되진 않는다. 주로 치과에서 사용되는데, 구토반사가 심해 치과 진료가 어려운 환자나, 무서워하는 아이들의 기분을 좋게 하여 공포심을 줄이는 용도로 사용되었고 이것이 바로 최초의 마취수술이다.


또한, 연소반응의 촉매역할을 하는 물질이다. 자동차 흡기계통에 이것을 분사하여 출력을 상승시키는 장치같은 물건이 있다.[1] 크레이지레이싱 카트라이더에서 부스터 아이콘에 적혀있는 화학기호도 아산화질소이다. 이 성질로 인해 질산암모늄으로 인한 폭발 사고 때 생성되는 버섯구름의 주성분이 아산화질소가 차지하기도 한다. 위키백과

 

가스는 주로 N-메틸-D-aspartate 수용체라고 불리는 신경 세포의 분자를 차단함으로써 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우울증을 완화시켜주는 강력한 마취 케타민이 표적으로 삼은 것과 같은 것이다; 

 

유사한 화학 물질인 케타민이 최근 새로운 인트라나스프레이 치료제로 승인되었다.

 

NMDA 수용체가 어떻게 기분을 변화시키는지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케타민의 항우울제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당시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에 있는 워싱턴 의과대학의 해부학자였던 피터 나겔은 아산화질소가 유사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해했다.

 

2014년 동료들과 함께 1시간 동안 아산화질소를 흡입하면 표준 항우울제를 투여해도 나아지지 않은 우울증 환자에서 최대 하루까지 증상이 줄어든다는 사실을 밝혀냈지만, 이 효과가 더 이상 지속되는지 여부는 연구결과에 기록되지 않았다.

 

 

아산화질소를 장시간 사용하면 메스꺼움과 두통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래서, 최근의 연구에서, 나겔의 연구팀은 우울증을 가진 24명의 사람들을 조사했고, 그들에게 절반의 아산화질소를 투여했고, 공기와 산소의 위약 혼합물을 투여했다. 그들은 석 달 동안 한 달에 한 번 치료를 받았다.

 

Psychiatry Advisor

 

2주 후, 절반 투여법 치료를 받은 사람들의 우울증 증상은 위약을 복용한 사람들과 비교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우울증 등급 척도에서 평균 5점 감소하였다. 이는 상당한  좋은 결과다. 전 투여법 치료 후, 비록 그 차이가 너무 작아서 우연히 생길 수 있었지만, 우울증 증상은 조금 더 줄어들었다. 또한 이 절반의 복용량은 메스꺼움, 두통, 가벼운 머리와 같은 부작용 발생률이 훨씬 낮았다.

 

케타민과 마찬가지로 아산화질소는 기분을 빠르게 개선시키는 이점이 있다고 일리노이주 시카고 대학의 나겔레는 말한다. "뇌에서 어떤 일이 일어난다. 그것은 마치 스위치를 돌리는 것과 같다. 하지만 이게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kcontents

728x90

태그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