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이모저모] 접종 중단 얀센, 재고처리 고심?...한국에선 접종하는데 l 비트코인 하락은 FBI 때문?

 

혈전증 발생 우려

 

   미국 정부가 존슨앤드존슨의 계열사인 얀센이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재고 처리 문제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8일(현지시간) 미국 내에서 이달 말로 유통기한을 채우는 얀센 백신 재고가 수백만 회 분량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얀센 백신 재고가 급증한 것은 지난 4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식품의약국(FDA)이 혈전증 발생 우려를 들어 얀센 백신 사용 중단을 권고했기 때문이다.

 

CDC는 열흘 만에 사용 재개를 결정했지만, 미국인들 사이에서 얀센 백신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한 탓에 대량으로 예약이 취소됐다는 것이다.

 

유통기한 만료가 다가오는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도 있지만, 얀센 백신에 비하면 재고량이 훨씬 적다는 게 의료 현장의 전언이다.

 

WSJ은 얀센 백신의 경우 지금까지 2천140만 회 분량이 미국 정부에 납품됐지만, 실제 사용된 것은 절반을 갓 넘기는 수준이라고 전했다.

 

이에 비해 화이자와 모더나의 백신은 납품한 백신의 83%가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지역 의료기관들은 얀센 백신 접종 독려에 나섰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병원은 얀센 백신 재고를 민간 의원이나 약국, 다른 주(州)에 발송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현재 미국에서 전반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속도가 둔화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량을 소진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다.

일각에선 유통기한 만료를 앞둔 얀센 백신을 외국에 지원하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지만, 현실적인 문제점도 적지 않다는 설명이다.

 

당장 외국으로 백신을 보낸다고 하더라도 유통기한이 지나기 전에 신속하게 접종을 완료한다는 보장이 없고, 유통기한이 지난 백신을 접종하는 것은 더 큰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koman@yna.co.kr

 

http://www.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52364

 

 

비트코인 지갑 풀려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해킹 범인의 암호화폐(가상화폐) 지갑 비번을 풀어 비트코인 수십억원치를 회수한 것으로 알려지자 암호화폐의 보안에 대한 우려가 불거지면서 암호화폐가 급락하고 있다고 CNBC가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BC는 이날 암호화폐가 급락한 요인이 여러 가지이지만 비트코인 지갑이 풀린 것도 한 원인이라며 이같이 분석했다.

 

 

그동안 비트코인은 익명성과 보안성이 최대 장점으로 꼽혔었다. 비번을 알지 못하면 어느 누구도 접근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었다.

 

그러나 이번에 미국 FBI가 범인 지갑의 비번을 풀어 비트코인의 보안성이 생각보다 좋지 못하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비트코인도 정부의 통제를 벗어날 수 없다는 점이 입증됐다.

 

이는 암호화폐의 취지를 무색하게 하는 것이다. 당초 암호화폐 지지자들은 정부의 통제를 받지 않고 분산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이 암호화폐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주장했었다.

 

그러나 이번 사건을 계기의 그 주장이 입지를 잃고 있다고 CNBC는 전했다.

 

지난달 러시아 해커들은 미국 최대 송유관회사인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을 해킹해 대가로 비트코인을 요구했다.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은 해커들의 요구대로 비트코인을 지급했다.

 

그러나 해커에게 뜯긴 비트코인 수십억원어치를 FBI가 되찾은 것으로 7일 확인됐다. 사이버 공격 후 지급된 비트코인을 수사당국이 되찾아온 것이다. 이는 사상 처음이다.

 

미 법무부는 이날 송유관회사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이 러시아 기반 해커 조직인 ‘다크사이드’의 사이버 공격 후 내준 몸값 중 230만달러(약 25억원)에 달하는 63.7비트코인을 회수했다고 발표했다.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이 지급한 440만달러어치 비트코인 중 절반 넘게 회수한 것이다.

 

 

앞서 텍사스주에서 뉴저지주까지 5500마일(약 8850㎞)에 이르는 송유관을 운영하는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은 지난달 7일 랜섬웨어 공격을 받았다. 랜섬웨어 공격은 컴퓨터 시스템에 침투한 뒤 주요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이를 풀어주는 대가로 금전을 요구하는 사이버 범죄다.

 

이 시각 현재 주요 암호화폐 시황 - 코인마켓캡 갈무리

 

 

콜로니얼 파이프라인은 미국 동부와 남부 기름 공급의 45%를 책임지고 있는 미국 최대의 송유관 회사다. 해킹 사태 후 주요 도시에 기름 공급이 중단되면서 휘발유 사재기 등 혼란이 지속됐다. 사태는 회사가 해커들에게 대가를 지불하면서 정리됐다.

 

회사는 해커들의 요구대로 440만달러어치 비트코인을 지급했다. 그러나 회사는 해킹 세력의 요구에 응하는 한편 FBI와 협조해 지급된 비트코인을 추적할 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암호화폐는 낙폭을 많이 줄였다. 전일 10% 이상 급락했던 비트코인은 2% 하락에 그치고 있다. 9일 오전 6시 현재(한국시간) 비트코인은 24시간 전보다 2.19% 하락한 3만3710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다른 암호화폐도 낙폭을 크게 줄였다.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sinopark@news1.kr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