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건설안전관리시스템의 선정 VIDEO: 3 Best Safety Management Systems for Construction

 

   건설업은 가장 위험한 산업 부문 중 하나다. 추락, 기계적 고장, 노출 문제 등 건설업 종사자들은 작업 중 재해로 사망 등 중대재해로 이어질 수있다.

 

건설안전관리시스템 SMS, Safety Management Systems for Construction,

좋은 안전 관리 시스템(SMS라고도 함)은 사고와 직업상의 위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https://blog.capterra.com/the-top-3-safety-management-systems-for-construction

 

 

효과적인 안전관리시스템은 건설 안전에 대한 규범적인 접근 방식인 "이렇게 해, 그러지 마"만을 해서는 안된다.  왜 그런지 이유를 알아보자.

 

일반 안전 규정집부터 여러 개별 안전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오래 전 공사 책임자들이 여전히 필기도구와 슬라이드 자료를 사용하고 그리고 건설관리 소프트웨어가 업계에 등장하기 전에는 원시적인 안전관리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었다. 당시의 안전 규정에 따르면, 그것들은 "모두 한 사이즈"였다. 정부 근로감독관들은 건설회사들이 법대로 재대로 집행되고 있는지 점검했다.

 

만약 회사가 적법하다면, 그것은 안전하다는 가정에 있었다.

 

차세대 안전관리 시스템에도 근본적인 변화가 있었다. 정부의 처방으로 안전을 도모하는 대신, 회사들은 그들 자신의 건강과 안전 요구 사항을 평가해야만 했다. 그들은 근무 시간 내내 직원들과 다른 관련자들(하청업체, 공급업체, 고객, 공공 구성원)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모든 합리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일종의 SMS를 제정해야 했다.

 

이러한 기준들이 PC에 침투하기 시작할 무렵, 많은 건설 회사들은 효과적인 안전 관리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는 세 가지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도덕적 의무. 어떤 회사도 직원이나 회사의 업무와 관련된 사람들을 위험에 빠뜨려서는 안 된다.

 

규정

대부분의 주와 국가는 기업이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 유지하는 것을 법적 책임으로 삼고 있다.

 

가성비

사고 예방에 드는 시간, 노력, 돈은 사고 후 대처하는 비용보다 적다.

 

다음 단계는 올바른 안전관리시스템(SMS)을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내는 것이었다. 놀랍게도, 항공이나 항공 여행과 같은 다른 부문은 SMS 솔루션이 비교적 잘 갖춰져 있지만, 건설회사로서 안전하다는 인식을 줄 수 있는 적절한 기반을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럼 최고의 안전 관리 시스템에서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What Must a Top Safety Management System Do?

기본적으로 건설안전관리시스템은 건설사업장과 관련된 위험을 파악하고 관리하는 체계적인 방법이다.

 

 

안전관리시스템에는 건설사의 정책, 절차, 시스템, 조직 구축 및 관련자 모두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예방 조치가 취해지고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책임이 포함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안전관리시스템이 기업문화에 내재돼 있어야 모두가 이를 적용할 수 있다.

 

적절하게 수행되는 안전관리시스템은 일반적으로 다음을 포함한다.

 

 
회사의 활동과 관련된 모든 안전 위험의 식별 및 각 위험과 관련된 위험의 평가.
위해성으로부터 허용 가능한 수준까지 위험을 유지하기 위한 위험 관리 절차(경우에는 0의 수준을 의미할 수 있음)


안전 성능의 정기적인 평가를 통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안전 관리 시스템의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이러한 항목은 지속적으로 개선되는 "계획-실행-점검-조치" 주기 또는 간략하게 PDCA 사이클로 관리된다.

 

위키백과

 
계획. 위험 및 위험 평가에서 안전 정책과 절차를 정의하고 이를 실행에 옮기기 위한 자원을 할당한다.
실행 정책 및 절차가 적용된다.


확인. 안전성능을 측정하여 구현의 목적 적합성, 완전성, 효과성 및 효율성을 확인한다.


조치. 적절한 개선 조치 또는 개선이 정의되어 있으며, 위의 계획 단계(1)로 돌아가서 사이클을 다시 시작한다.

 

건설안전관리시스템은 만들어진 제품이 아니다. 안전관리시스템의 구현은 종이 기반 또는 소프트웨어 기반일 수 있다. 그러나 구현은 문서화되고 감사가 가능해야 하며, 이는 (다른 것 중에서도) 안전 감독관이 이를 확인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대표적인 건설안전관리시스템 (SMS)

이 목록을 만들기 위해 각각의 안전관리시스템에서 특정한 특성을 찾아보았다. 이들의 건설산업에 대한 적용성은 하나로 통일된 기준이었다. 또 안전관리시스템 점수를 유지하고 강화하기 위해 대규모 또는 심지어 국제 기구의 지원도 받는다. 

 

Manufacturing.net

 

HS(G)65. 영국 보건안전국의 지침

ILO-OSH 2001. 국제노동청 "산업안전보건관리시스템 지침"

OSHA. 미국 산업안전보건청 지침.

 

위 목록에 있는 각 옵션은 건설사가 자체 SMS를 구축하거나 관련 옵션과 일치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예: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를 취득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The OSHA Inspection Process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