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연료와 항공산업 동향 VIDEO: BMW plans limited series hydrogen fuel cell SUV in 2022

 

수소 자동차에서 실패한 투자자들

"항공기는 다를 것"이라는 바램

 

저장용령량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수소는 전기 배터리보다 항공계에 더 실현 가능한 녹색 동력원이다. 그러나 배기가스 배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제때 배치는 어려울 것이다.

 

https://www.wsj.com/articles/hydrogen-cars-failed-to-deliver-investors-hope-planes-are-different-11620984629

 

 

지난 가을, 유럽의 비행기 제조업체인 에어버스는 2035년에 3개의 수소전기 개념을 발표했다. 

 

더 최근에는 영국의 스타트업 제로 에이비아가 2400만 달러의 자금 지원의 일환으로 브리티시 에어웨이즈로부터 지원을 받았다. 폴 에레멘코 전 에어버스 경영자가 이끄는 유니버설 수소도 제트블루와 도요타의 벤처캐피털 자회사 등 헤비급 업체로부터 2,100만 달러를 모금했다.

 

수소는 수십 년 동안 승용차의 유망한 미래 동력원이었다. 현재 대부분의 경차 제조업체들은 배터리를 선호하고 있으며, 수소는 니콜라 같은 스타트업들이 후원하는 기차와 트럭에서 더 나은 가능성을 찾고 있다.

 

항공업계는 2050년까지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웠는데, 이는 기후 변화를 제한하기로 한 2016년 파리협정과 대략 일치할 것이다. 감소폭의 3분의 1만이 터보팬과 에어프레임의 개선에 의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속 가능한 연료는 그 역할을 할 수 있지만, 생산 능력은 제한되어 있고, 가장 저렴한 연료는 여전히 오염 물질로 남아 있다.

 

수소연료는 다른 연료원 보다 더 큰 저장용량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항공기는 연료통을 더 크게 만들어야 하는 문제가 있다.

 

BMW, 내년 수소연료전지차 출시

 

    독일의 자동차 메이커 BMW(BMWG)DE)는 배터리-전기차에 대한 배기가스 제로 대안 연구를 지속하고 있어 2022년 수소연료전지 모델 SUV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회사 최고 경영자가 13일 밝혔다.

 

https://www.reuters.com/business/autos-transportation/bmw-plans-limited-series-hydrogen-fuel-cell-suv-2022-2021-05-12

 

 

연례 주주총회에서 올리버 집세 CEO는 동사가 내년에는 수소연료전지 x5 SUV를 소량 생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부분의 자동차 업계는 유럽과 중국의 엄격한 배기 가스 배출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전기 배터리자동차를 개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BMW는 현재 물만 배출하는 수소연료전지의 대량 도입 가능성을 보고 있는 소수의 자동차 회사들 중 하나이며, 미래에 대한 선택권을 계속 열어두고 있다고 말했다.

 

수소 연료 전지 Hydrogen Fuel 

비록 전기 배터리보다 효율은 떨어지지만, 연료 전지는 수소와 공기를 혼합하여 최대 60%의 효율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

 

 

Cell  Urja Daily

 

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

수소를 연료로 이용하는 자동차

 

현대 투싼ix FCEV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양산형 수소차 모델이다. 

세계적으로 메르세데스 벤츠 F-Cell 등 다른 모델이 많이 개발되었으나, 대량생산은 세계 최초이다.

 

위키백과

 

How does a #hydrogen fuel cell work?

https://youtu.be/a4pXAmljdUA

 

 

파나소닉, 수소에 포함 회사 에너지 시스템 구축

 

    파나소닉은 수소 연료전지 발전기를 PV 와 저장장치와 결합했다.

 

이 시범 발전소는 약 1.1MWh급으로 500k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기, 570kW급 태양전지,  리튬이온배터리에 로 구성되는 사내의 에너지 시스템으로 2022년 봄에 가동된다.

 

 

 

https://www.power-technology.com/comment/standing-at-the-precipice-of-the-hydrogen-economy/

 

현재 일본 전자업체 파나소닉은 일본 중부 시가현 구사쓰에 있는 연료전지 공장에 수소 시범공장을 짓고 있다.

태양광 PV 시스템은 4,000m2의 면적을 연료 전지 발전기는 6,000m2의 면적을 차지한다.

 

 

파나소닉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순수 수소연료전지 발전기 가동 등 에너지 관리 노하우를 축적하고 트랙을 구축, 사내에서 발생하는 전력을 이용해 사업활동에 필요한 전력 100%를 공급하는 RE100 솔루션 상용화를 목표로 할 예정이다. 

 

Pure hydrogen fuel cell generators arranged for

integrated control Image: Panasonic

 

https://www.pv-magazine.com/2021/05/25/panasonic-combines-hydrogen-fuel-cell-generators-with-pv-and-storage

 

Airbus Zero Emission Hydrogen Airplanes

https://youtu.be/k1opXGiSs1Q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