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가치를 높여주는 IoT 스마트홈 VIDEO:ULTIMATE SMART HOME TECH TOUR

  

 

    대한민국 국민의 절반 이상은 아파트나 빌라와 같은 공동주택에 살고 있다. 얼핏 ‘집’이라고 한다면 단독주택을 떠올리겠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의미다. 공동주택은 단독주택에 비해 관리 편의성이 높고 체계적인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최근의 신축 아파트나 빌라에는 각종 시설에 IoT(Internet On Things, 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홈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대세다.

 

 

공동주택 내외부에 각종 센서 및 입출력 장치, 그리고 보안 장비를 갖추고 이들을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동시키는 이른바 ‘IoT SaaS(IoT Security-as-a-Service)’ 시스템이 그것으로, 이를 통해 입주민의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인프라를 애플리케이션 및 클라우드를 통해 통합 관리, 원격 관리가 가능해 유지보수 비용 및 관리 효율성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공동주택용 IoT SaaS 시스템에 필요한 제품, 그리고 적용 모습은 다음과 같다.

 

 

우선은 모든 조명의 스마트화다. 

각 세대에 스마트 전등을 설치하는 것이 첫 번째 방법이고 차선택으로는 일반 전등과 스마트 전구의 조합, 혹은 일반 전등과 스마트 스위치를 조합하는 방법도 있다. 이를 통해 조명의 밝기와 색상을 조절해 실내 분위기를 바꿀 수 있으며, 스마트폰과 연동시켜 집 밖에서도 원격으로 조명을 켜거나 끄는 것도 가능하다.

 

스마트 전구와 스마트 스위치 (출처=텐플)

 

여기에 각 방과 현관에 도어센서 및 모션센서까지 추가적으로 설치해 조합할 경우, 거주자가 출입할 때 자동으로 불이 켜지고 일정 시간 이상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으면 자동으로 불이 꺼지도록 설정해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도 있다.

 

도어센서와 모션 센서 (출처=텐플)

 

 

거주자의 건강유지를 돕는 시스템의 도입도 고려할 만하다. 온습도센서를 각 방에 설치하고, 개별 냉난방기와 제습기를 최적 온도 및 습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으며,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의 농도가 높아질 경우 공기청정기를 가동시키고, 집에 들어가기 전에 미리 가동해 놓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보안 및 방법 시스템 역시 IoT 기술을 통해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현관에는 스마트 도어락을 설치하고 허가되지 않은 문열림이 시도될 경우 중앙관제 시스템에 즉시 신고되어 조치될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보안용 IP카메라를 이용, 거주자가 집을 비운 상태에서 수상한 움직임이 감지되면 즉시 거주자의 스마트폰으로 경보 메시지를 전달하는 용도로 활용 가능하다.

 

온습도센서와 스마트 도어락, IP카메라 (출처=텐플)

 

 

이러한 다양한 인프라는 각 세대의 거실 벽면에 설치된 월패드, 혹은 거주자의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으로 통합 제어 및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이를테면 집안의 전력사용 내용을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전기사용량을 줄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집안의 IoT 제품을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하며, 새로운 제품의 추가도 용이할 수 있도록 제작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러한 공동주택용 IoT SaaS 시스템은 아파트 관리실의 모습도 바꾸고 있다. 아파트 관리실에서 공지사항을 월패드로 정확하게 실시간 전달하며, 그 전달내용을 개별 입주민은 스마트폰으로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이미 상당수의 신축 아파트에서 볼 수 있는 풍경이다.

 

이러한 공동주택용 IoT SaaS 시스템의 구축과 관련, 투야(Tuya) 플랫폼 기반 IoT 제품 전문 브랜드인 텐플(tenpl.)을 운영하는 애니온넷의 이상훈 대표이사는 “IoT 시스템의 도입은 거주민의 편의를 높일 뿐 아니라 해당 아파트의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 데도 한 몫을 한다”며 “삼성물산의 ‘래미안 스마트홈’, 현대건설의 ‘하이오티’ 등, 대형 건설사들은 이미 자사의 스마트홈 브랜드를 내세워 앞서가고 있는데, 후발주자 및 중소 건설사들이 이러한 격차를 좁히고자 한다면 스마트홈 인프라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할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마이크로 음향기기 및 오디오 처리 기술 제공업체 놀스(Knowles Corporation)는 가전업체들이 제품에 음성 인식과 음성 인식을 쉽게 구축할 수 있는 개발 키트를 출시했다. 놀스는 삼성이 패밀리 제품을 사용해 왔다고 말했다.스마트 어플라이언스를 위한 허브 연결 허브이다.

 

 

에이소닉 화이트 굿즈 스탠더드 솔루션으로 불리는 개발 키트는 OEM과 ODM이 원거리 음성인식을 갖춘 음성인식 제어 등 기능으로 냉장고, 식기세척기, 건조기 등 새로운 스마트 가전을 출시하기 위한 것이다. Kit는 Knowles의 AISonic Audio Edge Processor IA8201을 기반으로 하며 프로세서와의 통합을 위한 참조 보드 및 지원 API를 포함하고 있다. 이 키트에는 Knowles가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또 다른 제품인 사전 통합 마이크가 포함되어 있다.

 

 

비크람 슈리바스타바(Vikram Shrivastava) 놀즈 IoT 마케팅 수석 이사는 준비된 성명에서 "스마트 가전 시장이 성숙하고 계속 확장됨에 따라 음성 인터페이스에 대한 지원은 소비자들이 새로운 가전에서 찾는 요청도가 높은 기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냉장고에 식료품 재고를 소리내어 읽게 하거나, 요리하는 동안 레시피 비디오를 재생하거나, 저녁을 준비하는 동안 오븐에 미리 데워 달라고 요청할 수 있는 기능은 모두 사용자 경험에 기여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OEM은 전력 및 메모리 제약을 해결해야 합니다. Srivastava는 회사의 하드웨어 시스템 통합업체가 기존 어플라이언스 제어 보드와 통합되는 다양한 모듈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한다.

 

놀스 패밀리 스마트허브가 사용된 삼성 가전 Samsung Community

 

솔루션의 수용 범위를 넓히는 한 가지 흥미로운 기능은 여러 음성 도우미가 하나의 장치에 통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제조업체들은 아마존 알렉사나 구글 어시스턴트 같은 단일 서비스의 소비자 수용에 의존할 필요가 없으며, 소비자 스스로 그 이름을 말함으로써 그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활성화한다고 Knowles는 말했다. 웨이크워드 엔진은 놀스의 오픈 DSP 프로그램의 파트너인 Sensory, Inc.에 의해 개발되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ULTIMATE SMART HOME TECH TOUR: 21 Home Automation Ideas for 2020

https://youtu.be/9u9kqhHC6Ok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