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년 경제 붕괴 시작 가능성 대두...인플레이션 우려" 노벨상 쉴러 예일대 교수 VIDEO: Robert Shiller: ‘Wild West’ mentality is gripping housing, stocks and crypto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로버트 쉴러는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몇몇 분야에서 거품이 형성되고 있다고 걱정하고 있다.

그는 투자자들 사이에서 '와일드 웨스트(Wild West)' 심리가 감지되는 주택, 주식, 암호화폐에 대해 특히 우려하고 있다.

 

 

https://www.cnbc.com/2021/05/23/robert-shiller-sees-wild-west-in-housing-stock-and-crypto-markets.html

 

 

이 예일대 교수는 4일 CNBC의 '무역국가'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 지난 2주 동안 주식과 암호화폐에서 기록적 행진이 끊겼는데도 쉴러는 걱정이 태산이다. 그는 특히 최근의 주택 붐에 대해 불안해한다. "실제로, 집값이 이렇게 비싼 적은 없었다. S&P CoreLogic Case-Shiller 주택 가격 지수의 공동 설립자인 Shiller는 "내 데이터는 100년 이상 거슬러 올라간다. "나는 모든 것이 중앙은행 정책에 의해 설명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현재 시장 속에서는 무언가가 일어나고 있다."

 

지난 30년 동안, 쉴러는 집값이 주택 건설의 출발을 이끄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는 패턴이 다시 나타나는 것을 보고 특별한 차트에 그것을 강조한다.

 

 

 

"지금 상승 모멘텀이 있다. 따라서 1년 까지는 집값이 내려가지 않을 것이다."라고 쉴러는 말했다.

 

쉴러에 따르면, 현재의 집값 상승은 하락이 시작되기 2년 전인 2003년을 연상시킨다. 그는 하락세가 점차적으로 일어났고 결국 2008년 금융위기 즈음에 붕괴되었다고 말한다. "만약 3년이나 5년 동안 기다린다면, 나는 그들이 지금보다 훨씬 더 저렴할 것이라는 것을 상상할 수 있었고, 어쩌면 그것이 더 좋은 것일지도 모른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주택 소유자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장래의 주택 소유자의 입장에서 볼 때 그렇다. 좋은 일이다. 집이 더 많은 집을 가질 수 있다면 더 부자가 될 수 있다.

 

2020년 3월 최저치를 기록한 이후 S&P 500과 다우 지수는 거의 90% 상승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00%를 조금 넘었다.

올해 주식시장을 고점으로 보고 있는 쉴러는 인플레이션 우려가 장기 자산을 궁극적으로 하락시킬 수 있다고 경고한다. 

 

https://www.ft.com/content/dfffa56a-6450-4a58-97a6-b3d12ea72d9c

(미국 소비자 물가는 2008년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다.)

 

 

암호화폐 '가치가 너무 모호하다'

쉴러의 발언 때문에 암호화폐 시장도 덩달아 비상이 걸렸다.

 

"매우 심리적인 시장이다."라고 쉴러는 말했다. "하지만 궁극적인 가치의 원천은 너무 모호해서 현실보다는 말로 떠돌아 다니며 구전되는 내용이 더 많다. "

 

"나는 그 효과를 경험하기 위해 그것들을 살까 생각 중이었다. 많은 사람들이 실제로 그렇게 한다."라고 그는 말했다. "나는 비트코인을 산 적이 없다."

 

최근 비트코인은 금요일 종가 기준으로 지난 2주 동안 30% 이상 하락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https://www.cnbc.com/video/2020/01/24/earnings-could-spark-a-significant-pullback-art-hogan-warns.html

 

 

중국, 금융시장 개방

 

블랙록(BlackRock) 뱅가드(Vanguard)에 이어 골드만 삭스(Goldman Sachs)도

중국에서 뮤추얼펀드 사업 시작;

 

Shadowstats.com 창립자 John Williams

2022년 미국에서 75% 초인플레이션과 경제붕괴 예측;

 

노벨 경제학상수상한 로버트 쉴러(Robert Shiller)교수,

3-5년 안에 주택붕괴 예측; 미국 경제붕괴,중국으로 확산해서 글로벌 붕괴 가능성…

 

 

박훈탁 교수

서울대 조지아대 석박사

위덕대

 

https://youtu.be/dMmxGAo5Vj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