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폴란드 PKN 올레핀 확장공사 프로젝트 EPC사업 수주 PKN ORKEN ANNOUNCES MAJOR PETROCHEMICALS EXPANSION PROJECT IN POLAND

 

  현대엔지니어링이 불과 보름 전 폴란드 PKN 올레핀 확장공사 프로젝트 (Poland PKN Olefins Expansion Project)'의 FEED(기본설계)를 수주한데 이어 EPC사업까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며 유럽 석유화학 플랜트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했다.  

 

총 사업금액은 2조7천억원 규모을 이중 현대엔지니어링 지분은 1.5조원이다

 

Oil & Gas Journal

 

'PKN 올레핀 확장공사 프로젝트'는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 북서쪽으로 약 120km 떨어진 중부 마조프셰(Mazovia)주(州) 푸오츠크(Plock) 지역에 위치하며, 푸오츠크 지역 석유화학 단지 내에서 생산된 나프타를 분해해, ‘석유화학산업의 쌀’이라고 불리는 에틸렌을 연간 74만 톤 규모로 생산하는 대규모 석유화학 프로젝트다.(스트레이트뉴스 인용)

 

폴란드 PKN 올레핀 확장공사 Poland PKN Olefins Expansion Project

PKN 올렌(폴란드 파녹)은 파녹 생산공장의 올레핀스 단지 확장에 투자하고 있다. 전략석유화학개발사업의 핵심사업이자 지난 20년간 유럽 최대 규모의 석유화학 투자사업이다. 올레핀스 III 콤플렉스는 제품 톤당 CO2 배출량을 30% 줄이는 등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최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건설될 예정이다. 

 

CO2 가격 상승에 비추어 볼 때, 이는 생산 공장의 경쟁력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2024년 1분기에 완료될 예정이고 2025년 초에 생산 개시가 계획되어 있다. 올레핀스 단지는 거의 100헥타르, 즉 축구장 140개 이상의 면적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동사의 연간 EBITDA에 약 10억 PLN을 추가할 것이다.

 

폴란드 PKN 올레핀 확장공사 서명식 ⓒ위클리서울 /현대엔지니어링

 

올레핀스 단지에서 제조된 석유화학제품은 보호의류·마스크 생산을 위한 합성섬유는 물론 세척·위생·의료제품 등 각종 생활용품을 생산하는 기반이 될 예정이다. 그들은 또한 자동차 부품, 가전제품, 전자기기 등의 부품 생산에도 사용될 것이다.

 

"지금은 PKNORLEN과 폴란드 석유화학 산업에 중요한 순간입니다. 우리는 Pockock 생산 공장의 석유 화학 부문을 크게 확장하기 위해 큰 발걸음을 내딛고 있습니다. 이 공장은 올레핀스 III 콤플렉스가 완공되면 유럽에서 가장 현대적인 설비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PKNORLEN은 이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 유럽 시장에서 최고의 석유화학 생산업체로 합류하게 될 것이다. 또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연료시장의 불리한 메가트렌드에 대한 저항력도 높일 계획이다. 중요한 것은 이 프로젝트가 올레핀에 상당량의 등유를 공급하는 올레른과 로토스의 합병과 맞아떨어진다는 점이다. 석유화학은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높은 이윤의 석유 화학 제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에 대응하여, 최대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그것을 활용하고자 합니다. 이는 그룹 회사, 주주, 폴란드 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며, 이는 훨씬 더 경쟁이 치열해질 것입니다."라고 PKNORLEN 경영 이사회의 CEO이자 회장인 Daniel Obajettek는 말했습니다.

 

폴란드 PKN 올레핀 확장공사 위치도  스트레이트

 

 

뉴스Pockock 생산 공장의 Olefins Complex의 확장은 ORLEN 2030 전략의 일부이며, PKN ORLEN은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할 것으로 가정한다. 이를 위해 기존 정유·석유화학 자산에서 탄소배출량을 20% 줄이고 2030년까지 전기 1메가와트시당 탄소배출량을 33%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