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교량의 허용치 ㅣ 시험선 구간

 

교량의 허용 수평변위량(橋梁 許容 水平變位量)

무게가 약 771톤에 달하는 고속열차가 최고속도인 시속 300km로 주행중에 급정차할 경우 레일이 진행방향으로 받는 힘은 177톤에 달하는데, 열차가 고속철도 교량 위에서 급정차할 경우에도 교량을 지탱하고 있는 각종 구조물이 수평방향으로 밀리는 정도가 1cm미만이어야 한다. 경부고속철도 토목구조물의 정밀도를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숫자이다.

 

매일건설신문

 

 

경부고속철 시험선 구간(試驗線 區間)

 

서울∼부산간 417.5km 중 천안∼ 대전간 57.2km구간

 

 

고속철도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시행되는 사업이지만 외화를 절약하고 국내산업 육성과 첨단기술 이전 및 국내파급을 위하여, 노반은 우리기술로 시공하고 차량등 핵심부문만 외국으로부터 도입하는 분리발주 방식으로 추진하였다. 시험선 건설은 이러한 사업추진방식으로 인하여 서울∼부산간 417.5km 중 천안∼ 대전간 57.2km구간을 우선 건설하고, 차량을 저속에서부터 점차적으로 시속300km의 최고속도에 이르기까지 시험운행하면서 차량 등 핵심장비와 노반시설 간의 기술적 연계성과 안전성을 검증하는 등 시운전과정에서 발견한 문제점을 개선 보완해 가면서 잔여구간을 차질없이 건설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시험선은 전체 57.2km중 34.4km는 '99년 12월에 완공하였으며, 전체구간은 2001년 4월에 완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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