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아프리카 카중굴라 대교 완공 VIDEO: Kazungula Bridge Completion

 

 

  보츠와나와 잠비아를 잇는 길이 923m의 카중굴라 대교가 수많은 우여곡절 끝에 5년 여만에 준공됐다.

대우건설이 시공한 이 교량은 보츠와나와 잠비아 뿐 만 아니라 짐바브웨, 모잠비크 등에게도 매우 중요한 연결 통로 역할을 한다.

 

잠베지강의 랜드마크가 된 대우건설 준공 카중굴라 대교 매일경제 

 

건설 경과

대우건설은 2014년 12월 5일 착공해 2020년 9월 5일 카중굴라 대교를 준공했다. 당초 준공은 지난해 3월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연기된 바 있다.

 

이후 이민국, 국경사무소, 다리 주변 연결도로 등 통관 부대시설까지 갖춰 준공 후 8개월 만에 이날 정식으로 개통하게 됐다.

 

특히 감리와 감독을 맡은 현지 업체들이 1천800억 원 규모의 이런 큰 공사는 처음인데다 현지 근로자들도 마찬가지여서 작업을 하나하나 가르쳐가며 다리를 지어야 했다는 것이다.

 

위치도 매일경제

 

이 과장은 "지금은 이곳 사람들도 우리 대한민국 기술력을 부러워하고 매우 고마워하며 현지 어디를 가든 회사와 프로젝트 이름만 대면 모두가 알 정도로 유명해졌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중국, 일본과 치열한 경쟁을 벌인 카중굴라 대교 수주는 과거 아프리카 시공 경험에서 신뢰를 얻은 대우건설이 따냈다. 이번 장기간 공사도 사망 등 중대 사고 하나 없이 1천만 시간 무재해로 이뤄냈다고 한다.

(매일경제 인용)

 

카중굴라 대교 개통식에서 축사하는 마시시 보츠와나 대통령 매일경제

 

 

무가베의 건설 반대

처음에, 전 짐바브웨 대통령 로버트 무가베는 보츠와나와 잠비아가 육지 경계를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다리 건설에 반대했다.

 

서남아공(나미비아)을 관할하던 로디지아와 SA가 이 항로를 불법으로 선언했던 식민지 시대에도 그런 정서는 마찬가지였다.

 

에드가 룽구 잠비아 대통령은 이 파일 사진에서 당시 보츠와나 대통령이었던 이안 카마(가운데, 손에 모자를 들고)를 이끌고 카중굴라 교량 건설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timeslive.co.za

 

건설 중에 이 다리는 짐바브웨 영토를 침범하지 않기 위해 구부러지게 설계되었다고 한다.

 

지난 월요일, 이 다리는 잠비아 대통령 에드가 룽구와 보츠와나 대통령 모크그윗시 마시시에 의해 위탁되었다. 그것은 짐바브웨를 우회하여 궁극적으로 남쪽의 케이프타운과 북쪽의 카이로를 연결하는 대안적인 "남북쪽 통로"를 만들었다.

 

마시시는 "짐바브웨 공화국과 보츠와나, 잠비아가 원칙적으로 이 프로젝트의 파트너가 되기로 동의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리 관리들은 짐바브웨와의 남은 작업을 마무리하기 위해 점점 더 빠르고 열심히 일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Kazungula Bridge Project - Botswana / Zambia

youtu.be/yWgJasGPV9w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