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5교(신항만교)건설 가시화' [인천경제청]

 

지난달 말 ‘송도5교 고가차도 건설공사 타당성평가 용역’ 시작

내년 4월 완료

“각종 행정절차 순조로울 경우 2025년 착공 2028년 완공”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기존 인천 도심과 송도국제도시를 연결하는 다섯 번째 교량인 송도5교(신항만교) 건설을 위한 절차에 본격 착수했다.

 

인천경제청은 지난달 초 ㈜삼보기술단과 남동공단과 송도11공구, 인천신항을 연결하는 신항만교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송도5교 고가차도 건설공사 타당성 평가 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지난달 말 용역에 착수했다고 3일 밝혔다

 

총사업비 1천억원 규모

 

송도4교(바이오산업교) 모습 연수구청

 

용역은 인천신항대로를 오가는 컨테이너 등 대형 화물 차량들이 현재 임시 가설 교량인 송도5교를 이용, 장기간 사용할 경우 안전에 취약해질 우려가 있어 정식 교량을 건설하기 위한 것이다.

 

또 인천신항 배후단지 개발이 추진되고 올해 안에 송도 11-1공구 기반시설 착공이 예정되면서 교통량 및 항만 물동량 증가가 예상돼 이를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경인일보 edited by kcontents

 

인천경제청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하루 평균 1만4천여대의 화물차량과 승용차 등이 임시 가설 교량을 이용하는 등 차량 이용량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번 타당성 평가 용역에서는 △교량형식, 규모, 교통체계 등에 대한 검토를 통한 사업계획 수립과 교통수요예측, △편익 산정을 위한 경제성·재무분석 등이 이뤄지게 되며 용역기간은 1년으로 내년 4월말 완료될 예정이다.

 

인천일보 edited by kcontents

 

인천경제청은 용역 결과에서 경제적 타당성이 입증되면 사업추진을 위한 국비 확보를 위해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며 통과되면 기본 및 실시계획을 거쳐 신항만교를 오는 2025년 착공해 2028년 완공할 계획이다.

 

 

인천경제청은 남동공단~송도 11공구 인천신항 진입부에 건설되는 송도5교를 길이 700m, 폭 17~50m 본선 4차로 규모로 계획하고 있으며 총 사업비는 1,000억원 가량 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전체 사업비의 50%를 국비로 확보할 수 있도록 내년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에 노력, 신항만교(송도5교가)가 오는 2025년 착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케이콘텐츠

728x90

태그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