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다낭 고형 폐기물 처리장 프로젝트...한국건설사 참여 기회

 

베트남 다낭무역관 최준환

 

유일한 폐기물 처리장, 칸 손(Khanh Son) 매립지 포화상태에 다다라 

일일 처리량 약 1,000톤 규모의 대형 폐기물 처리장 프로젝트 입찰공고 예정 

 

   코로나 이전 몇 년 동안 다낭시를 찾는 관광객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다낭시에서 배출되는 고형 폐기물량 또한 연평균 8~10%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러한 추세라면 현재 약 1,000톤 수준인 고형 폐기물 일평균 배출량은 2025년까지 약 1,800톤, 2030년에는 2,400톤으로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증가하는 고형 폐기물 배출량에 비해 다낭시의 폐기물 처리 시설은 열악한 실정이다. 1992년부터 운영돼 온 칸 손(Khanh Son) 매립지가 다낭시의 유일한 처리 시설이며, 현재까지 약 320만 톤의 쓰레기가 매립돼 있어 향후 1~2년 내에는 더 이상 쓰레기를 수용할 수 없는 수준에 다다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친환경 도시를 표방하는 다낭시로는 고형 폐기물 처리시설 확충이 매우 시급한 사안*이라고 볼 수 있다.

 

주*: 참고: 베트남 다낭, 분리수거 시행 등 폐기물 관리 본격화

 

An architectural design for the energy-from-waste incinerator at the Khanh Son landfill edited by kcontents

 

 

다낭시 고형 폐기물 처리 프로젝트 타당성 조사(F/S) 돌입, 3분기 입찰공고 전망

다낭시는 지난 2017년 아시아개발은행(ADB, Asian Development Bank)과 폐기물 처리장 프로젝트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Pre F/S)에 대한 자금 지원 계약을 맺었다. 예비타당성조사를 통해 프로젝트 규모 및 요구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틀은 확정된 상태이며 현재는 타당성조사(F/S)가 진행 중에 있다. 2분기 중으로 타당성조사(F/S)에 대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며, 결과에 대한 내부 평가를 거친 후 이르면 3분기(8월, 잠정) 중으로 제출 서류 안내 등과 함께 입찰공고*가 올라올 것으로 전망된다.

 

주*: 입찰공고는 http://muasamcong.mpi.gov.vn/에서 확인 가능(단, 언어는 베트남어)

 

KOTRA 다낭 무역관은 다낭시 기획투자국(DPI)과의 미팅 결과, 다낭 시 홈페이지에 게재된 예비타당성조사(Pre F/S) 결과*, 현지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취합한 프로젝트 정보를 아래와 같이 공유하고자 한다.

 

주*: 예비타당성조사(Pre F/S) 결과 요약(베트남어): 확인

 

[프로젝트 규모 및 기간]

프로젝트 부지의 총면적은 29,059㎡(플랜트 면적 12,597㎡)이며, 사업비는 8235억 동(약 3,571만 달러)으로 하루 1,000톤의 고형 폐기물 처리(소각)가 가능한 시설로 건설될 예정이다.

 

총 8,235억 동의 투자금 중 약 28%인 2,338억 동(약 1,012만 달러)이 플랜트와 기타 인프라 건설에 사용될 예정이며, 장비 구입에는 투자금의 50%인 4,173억 동(약 1,807만 달러)의 자본이 투입될 예정이다. 그 외에는 관리, 컨설팅 비용으로 346억 동(약 150만 달러), 기타 비용으로 127억 동(55만 달러)이 배정돼 있다.

 

다낭시는 프로젝트 기간과 관련하여 처리장 건설 기간은 2021~2023년까지로 2년을 초과하지 않을 예정이며, 계약 기간은 투자자가 다낭시와 계약을 체결하는 날로부터 25년이 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프로젝트 적용 기술]

다낭시에서 해당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요구하고 있는 기술은 폐기물 분류 – 분류 후 폐기물 처리 – 2차 폐기물(Secondary Waste) 처리까지 이어지는 통합 처리 기술이다. 다낭시 기획투자부(DPI)에 따르면 다낭시는 처리 기술로 소각을 선호하며 종이, 플라스틱, 목재, 섬유, 음식물 등의 1차 폐기물로부터 가공된 가연성 생활폐기물 고형원료를 이용하여 전기 생산의 연료를 생산할 계획이다. 플랜트에서 생산된 전기는 기존 제조업에 소요되는 전력을 일부 충당하는 효과를 가져와 안정적인 전력 공급망 형성에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다낭시에서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는 프로젝트 적용 기술들은 크게 3가지로 나눠 볼 수 있다. ▲ 생활 폐기물의 분류와 소각 등 처리 공정 기술, ▲ 폐플라스틱 재활용, 유기 비료, RDF 고체 연료, 벽돌 생산 기술, ▲ 폐기물 미생물 처리, 분해 및 퇴비화 기술과 먼지, 배기가스 등과 같은 유해 물질 처리 기술 등 부가적인 지원 기술 등이 있다.  

 

[전문]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6/globalBbsDataView.do?setIdx=322&dataIdx=188235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