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별 보관기간 Cold Food Storage Chart

 

Cold Food Storage Chart

Follow the guidelines below for storing food in the refrigerator and freezer. The short time limits for home-refrigerated foods will help keep them from spoiling or becoming dangerous to eat. The guidelines for freezer storage are for quality only—frozen foods stored continuously at 0 °F or below can be kept indefinitely.

 

https://www.foodsafety.gov/food-safety-charts/cold-food-storage-charts

 

 

달걀 

냉장보관 시 3주~5주 정도 두고 먹을 수 있다. 껍질째로는 잘 얼지 않고, 달걀을 깬 후 노른자와 흰자를 함께 섞어서 밀봉해 냉동 보관할 수 있다. 달걀을 넣어 조리한 음식은 냉장실에서 3일~5일, 냉동실에서 한 두 달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생선 

생선은 얼음 위에 올려 냉장보관한다. 신선한 생선은 눈이 맑고 둥글다. 표면은 투명한 점액으로 덮여 광택이 나고 살짝 눌렀을 때 탄력이 있다. 기분 나쁜 비린내가 심하지 않고 색이 탁하지 않으며, 자른 면 가장자리가 마르지 않은 것이 신선하다. 이틀 안에 조리하지 않을 경우 잘 밀봉해 냉동실에 보관한다.

 

버터 

버터는 열이나 빛, 공기에 닿으면 산패되어 맛이 나빠지고 불쾌한 냄새와 맛이 난다. 구매 후 냉장고에 최대 2주까지만 보관하는 것이 좋다. 잘 밀봉해서 냉동시키면 9개월까지 사용할 수 있다. 얼린 버터는 10분에서 15분 정도 꺼내놓으면 부드러워진다.

 

우유 

우유에서는 박테리아가 빨리 자란다. 따라서 냄새가 변하거나 냉장고에서 꺼내놓은 지 두 세시간 이상 지나면 버리는 것이 좋다. 유통기한까지 2주 이상 냉장실 보관이 가능하다. 얼리면 3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지만 부드러운 질감은 없어진다.

 

치즈 

보통 치즈는 유통기한이 조금 지나도 먹을 수 있다. 체다치즈처럼 단단한 종류의 치즈는 오래 보관이 가능한데, 곰팡이가 피기 시작하면 버린다. 크림치즈는 2주~3주 정도, 코티지치즈나 리코타치즈처럼 부드러운 치즈는 10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익히지 않은 소고기 

냉장실에 3일~5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진공포장을 하면 보관기간을 며칠 정도 늘릴 수 있다. 얼리면 수개월 동안 두고 먹을 수 있지만, 맛이나 식감은 서서히 나빠진다. 냉동 보관을 기준으로 구이용은 6개월~12개월, 스테이크용은 4개월~6개월, 찌개용은 3개월~4개월 정도 두고 먹을 수 있다.

 

다진 소고기 

다짐육은 덩어리 고기만큼 오래 두고 먹을 수 없다. 약간 갈색으로 변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색이 변했다고 해서 꼭 상한 것은 아니다. 냉장실에서는 1일~2일 정도, 냉동하면 3개월~4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다.

 

돼지고기 

신선한 돼지고기는 핑크색을 띄며 단단하다. 냉장실에서 3일~5일 정도, 진공포장 할 경우 조금 더 길게 보관이 가능하다. 얼리면 6개월까지 두고 먹을 수 있다.

 

 

익히지 않은 닭고기 

익히지 않은 닭고기는 2일 안에 사용하거나 얼리는 것이 가장 좋다. 얼린 고기는 냉장실로 옮겨 하루 정도 해동해서 조리한다. 사용하지 않은 고기는 다시 얼려도 되지만 맛이나 식감이 변할 수 있다. 통고기는 12개월, 자른 고기는 9개월, 다짐육과 내장류는 3개월~4개월 정도 냉동보관이 가능하다.

 

갑각류 

상한 갑각류를 먹으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신선한 지 아닌지 확신할 수 없다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가장 좋은 건 그 날 사서 그 날 먹는 것이다. 껍질이 갈라지거나 깨져있는 굴이나 조개, 홍합 등은 먹지 않도록 한다.

정희은 기자 eun@kormedi.com 코메디닷컴

 

 

 

관련 상세 정보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ydlee4211&logNo=220769082404&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kr%2F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