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상 코드(Color code)

색상 코드

색상 코드(Color code)는 개체의 색깔을 표기하기 위해 만들어진 디지털 코드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및 HTML 등에서 사용되며, 표기하는 방식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인쇄물에는 CMYK나 팬톤을 사용한다.

 

1 기본 : RGB 색상 코드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의 3색, 즉 빛의 3원색을 서로 더하는(+) 방식으로 섞어서 색상을 표기하는 방식을 RGB 가산혼합[1]이라고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색상 코드를 표기할 때는 다음과 같은 표기 방식을 사용한다.

 

 

'#'문자 뒤에 16진수 두 자리를 세 번 나열하여 첫 번째 구간에는 빨강, 두 번째 구간에는 초록, 세 번째 구간에는 파랑의 정도를 표기한다. 그 범위는 00~FF이며, 숫자가 커질수록(알파벳이 진행될수록) 더욱 밝아진다.

 

 

따라서 #000000은 검은색, #FFFFFF는 하얀색이다.

 

위 예시를 볼 때, 숫자가 45까지 진행되어도 자세히 보지 않으면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거의 검은색에 가까운 명도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2]

 

2자리의 16진수가 표현할 수 있는 범위가 0~255이므로,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한 색상 코드로는 총 16,777,216가지(166=224)의 색을 표현할 수 있다.

 

2 색상 코드표

각 색상에는 따로 정해진 이름이 있는데, 색상 이름 항목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한다. 편의를 위해 X11 표준, HTML 4.01을 함께 나열하였다.[3] 여기서는 초록의 정도가 가장 강한 색을 lime(#00FF00)이라 표기한다. green은 #008000.

 

 

 

HTML 컬러 차트

사각형 모양의 컬러버튼을 클릭하여 HTML 컬러 코드를 찾으세요.

 

HTML 컬러 코드 찾기

https://html-color-codes.info/Korean/?

나무위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