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를 시청할 수 있는 방송시스템 비교

TV를 시청할 수 있는 방송시스템은 모두 4가지로 이루어진다

 

지상파, IPTV, 위성방송,케이블 TV 등

 

아주경제

IPTV

Internet Protocol Television의 약자로 인터넷 프로토콜 기반의 텔레비전 방송이다. 

 

일반 실시간 방송뿐만 아니라 VOD 및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며, 컴퓨터가 아니라 셋톱박스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UHD급 화질을 위해서는 100Mbps로는 살짝 부족한 경우가 있어서 적어도 500Mbps 급은 되어야 UHD급 화질 시청 및 타 인터넷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없다.

 

케이블이 채널 수 자체는 IPTV보다 많은 편이긴 하나, IPTV 사업자들의 콘텐츠 확보 노력으로 지상파 계열 PP를 비롯한 케이블 인기 채널들은 거의 다 시청할 수 있다. 또한 통신사별 결합 상품에 가입하면 케이블보다도 저렴한 가격에 시청할 수 있다.

 

KT

IPTV 사업자 시장 점유율 순.

 

KT: olleh tv

LG U+: U+tv

SK브로드밴드: B tv

 

 

케이블 TV

지상파, 인터넷망이 아닌 유선으로 TV를 시청하는 방식을 말한다. 지상파, IPTV, 위성방송과 함께 텔레비전을 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유선방송이라고도 한다.

 

사람들이 의외로 잘 모르는 사실로 지상파 방송은 실외 or 실내용 TV 안테나만 설치하면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아시아경제

위성방송

위성방송(衛星放送)은 무궁화 위성 5호‧6호 등 방송위성이 쏘는 방송신호를 안테나를 통해 직접 수신하는 것을 말한다. 케이블TV 방송국에서 위성의 채널을 직접적으로 수신하거나, 난시청 지역에서의 위성 안테나를 통해 채널을 직접 수신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무궁화 위성을 통한 한국 방송을 수신하는 것이 아닌 일본 BS위성 수신등도 이에 해당한다. DBS(Direct Broadcasting by Satellite)라고도 한다.

 

 

지상파 방송

지상파(地上波)(TV에 한해 Terrestrial television)는 지상의 송신소로부터 송신된 전파로 방송을 전달하는 텔레비전, 라디오, DMB 방송국 또는 그 채널을 가리키는 것을 말한다. 흔히들 지상파 방송을 공중파라고 잘못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공중파(空中波)라는 말은 지상파와는 다른 기술적 용어이며 공중파(公衆波)라고 하면 공공재의 성격을 갖고 공중(公衆)을 대상으로 하는 방송을 의미하는데 이런 뜻이라면 JTBC, tvN 같은 방송도 공중파에 해당하게 된다. 즉 어느 쪽으로든 잘못된 단어 사용이다. 

 

이상 나무위키 위키백과 참조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