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고품질 웹검색 강화

공식 정보·고품질 문서가 먼저 노출"

높은 품질의 적합 문서 찾는 ‘솔리드 프로젝트’ 시작

 

    네이버가 보다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웹사이트 검색 기능을 강화했다.

 

21일 네이버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 18일 웹사이트 검색 랭킹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했다. 검색 랭킹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입력하는 질의에 노출해야 하는 웹 문서의 순위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을 말한다. 네이버는 검색 결과 품질을 끌어올리기 위해 수시로 이런 알고리즘을 변경하지만, 이번 업데이트의 경우 변화가 크기 때문에 공지가 됐다.

 

수익률에도 영향 미칠 듯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xearch&sm=tab_jum&query=%EC%BD%98%ED%8E%98%EC%9D%B4%ED%8D%BC

edited by kcontents

 

정후중 네이버 웹사이트 검색 테크니컬 프로덕트 매니저는 "이번 업데이트로 ▲공식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구조적으로 잘 정리된 웹 문서 ▲사이트 내 중요한 페이지에 적절하고 올바르게 링크가 걸린 웹사이트의 문서 ▲품질이 좋은 문서가 검색 결과에 더 잘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이는 네이버가 최근 시작한 ‘솔리드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솔리드 프로젝트는 기술적으로 더 견고한 수집-색인-랭킹-노출 알고리즘을 만들어 서비스적으로 

 

더 높은 품질의 적합 문서를 검색 결과에 노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네이버는 이전에도 별도 프로젝트를 통해 웹 검색 서비스를 강화한 바 있다. ‘타우린 프로젝트’에서는 다양하고 신뢰할만한 웹 문서를 더 많이 보여주는 랭킹 시스템을 도입했고, ‘그리핀 프로젝트’를 통해서는 인공지능(AI)을 비롯한 최신 기술을 활용한 웹 문서 검색 기능이 적용됐었다.

조선비즈 장우정 기자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2/21/2021022100283.html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