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모두가 문제라고 하는데...조종사협회 “가덕도, 김해공항과 착륙경로 겹쳐 안전에 문제” ㅣ 오거돈 일가가 사놓은 엄청난 가덕도 땅


조종사협회 “가덕도, 김해공항과 착륙경로 겹쳐 안전에 문제”


“두 공항 이착륙 가능한 항공기 절반으로 줄고 안전에도 취약”


    조종사협회 등 항공업계에서 가덕도 신공항의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는 최근 “동남권 신공항 건설에 원론적으로 찬성하지만 신속한 추진보다는 항공 안전을 위한 충분한 검토가 필수적”이라는 입장을 발표했다. 조종사협회엔 국내 항공사 12곳의 조종사 4800명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항공업계에선 ‘정치적 문제라 원론적 찬성이라는 단서를 달았을 뿐 조종사들이 가덕도 신공항의 안전 문제를 지적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정부, 국민 안전보다 정권 유지가 더 중요?

(SNSMEDIA편집자주)


신공항 건설이 추진되는 부산 강서구 가덕도와 부산항신항. 사진은 지난 4일 촬영한 모습이다.

 


2021.2.25 연합뉴스


조종사협회는 특히 가덕도 신공항과 기존 김해공항의 착륙 경로가 겹치는 문제를 지적했다. 김해공항의 경우 거의 대부분 남쪽에서 북쪽 방향으로 최종 착륙 접근을 한다. 그런데 이 경로가 동쪽~서쪽 방향인 가덕도 신공항의 이착륙 경로와 겹친다. 이 구간은 비행기가 활주로와 정렬을 마치고 자세를 고정한 채 하강해야 하는 시점이라 우회시키기도 어렵다. 조종사협회는 “경로가 최저 관제 분리 고도 이내로 교차해 동시 접근이 불가능하다”며 “결국 두 공항의 이착륙 가능 항공기 대수는 절반으로 줄고 고도의 관제 기술이 필요하며 비행 안전에 취약하다”고 지적했다.


가덕도 특별법이 국회에서 통과되면서 조만간 국토교통부가 시작하게 될 사전타당성 조사에서 이 같은 가덕도 신공항의 안전성 문제가 쟁점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익명의 한 공항 전문가는 “국토부가 어떻게든 해결 방법을 찾아보려고는 하겠지만, 지형적 한계에서 오는 문제를 기술적으로 극복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곽래건 기자 조선일보


https://www.chosun.com/national/transport-environment/2021/03/04/NG3Y2SBOZ5BY3NXGY4RHCOU2Q4/




오거돈 조카 기업, 가덕도 신공항 개발시 막대한 차익 논란

윤한홍 의원 "가덕도 땅, 외지인이 80% 이상 소유"
오거돈 조카 운영 대한제강·자회사도 수만 평 보유

    성추문 사건으로 물러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조카가 운영하는 기업이 부산 가덕도에 수만 평 규모의 토지를 보유한 사실이 3일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이 보궐선거 공약으로 밀어붙이고 있는 신공항 건설이 성사될 경우 오 전 시장 일가족의 막대한 차익 실현이 예상돼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이 부산시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오 전 시장의 조카인 오치훈 대한제강 사장이 가덕도 신공항 건설 부지와 인접한 부산 강서구 대항동 일대 땅 1488㎡(약 450평)를 2005년부터 소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오 전 시장 일가족 소유의 대한제강도 가덕도 진입로와 인접한 부산 강서구 송정동 일대 7만289㎡(약 2만1300평), 대한제강이 지분 100%를 보유한 자회사인 대한네트웍스도 동일한 지역에 6596㎡(약 1990평)의 공장 부지를 갖고 있다.



오 전 시장은 2004년부터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주장해왔으며, 대한제강은 1994년부터 10여년에 걸쳐 부지를 매입했다. 대한네트웍스도 2017년 소유권 이전을 통해 땅을 보유해 두 기업 모두 신공항 추진시 개발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

[전문]
https://www.donga.com/news/Politics/article/all/20210303/1056943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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