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 폴란드 신공항 건설사업 3년간 자문 용역 수행 VIDEO: Poland and South Korea to sign cooperation agreement to develop CPK

폴란드 신공항, 동유럽 최대 복합운송 허브로 키운다


26일 한-폴란드 신공항 개발 양해각서 체결…전략적 상호협력

인천국제공항공사, 향후 3년간 신공항 계획과정에 사업 노하우 전파


  우리나라와 폴란드 정부 간 공항 및 관련 인프라 협력 분야가 더욱 넓어지고, 새로운 해외사업 기회 확대에 청신호가 켜졌다.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2월 26일 폴란드 인프라부 공항특명전권대표(마르친 호라와, Marcin Horala)와 국토교통부 변창흠 장관이 「폴란드 신공항 개발협력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Concepts of Solidarity Transport Hub Poland CPK


Poland and South Korea to sign cooperation agreement to develop CP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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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centreforaviation.com/news/poland-andsouth-korea-to-sign-cooperation-agreement-to-develop-cpk-1054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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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행사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참석자를 최소화하고 방역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양해각서 서명행사와 함께,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김경욱)가 지난해 11월 폴란드 신공항社(CPK, Centralny Port Komunikacyjny)로부터 수주한 전략적 자문 용역(컨설팅)*의 계약서 서명식도 함께 치러졌다.

* 향후 3년간 신공항 사업의 전략적 자문사(Strategic Advisor)로서 사업계획단계부터 공항 건설 및 운영 전반에 이르기까지 발주기관 자문 수행 (계약금액 56억원)


전략적 자문 용역은 ’20.3월, 폴란드 정부가 국제경쟁입찰로 발주한 용역으로서, 향후 공항 건설과 운영 뿐 아니라 지분투자까지 참여하는 전략적 파트너(Strategic Partner) 선정 과정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어, 싱가포르 창이공항, 일본 나리타공항 등 글로벌 공항 운영사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으며 최종 평가 과정에서 일본 나리타공항을 제치고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전략적 자문사로 선정된 바 있다.


한편,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발주처인 폴란드 신공항社와 협의하여, 올해 폴란드 정부가 별도 발주예정인 종합사업계획(약 2년 소요)에 대한 자문, 교육 컨설팅 등 과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할 계획이다.


Concepts of Solidarity Transport Hub Poland CP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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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사업 개요 및 주요내용>

폴란드 정부는 기존의 관문공항인 바르샤바 쇼팽 공항의 시설포화 문제를 해결하고 급증하는 항공여객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2027년 개항을 목표로 신공항 건설을 추진해 오고 있다.


폴 정부는 연간 여객수용능력 4천 5백만 명 규모의 신공항뿐만 아니라 접근철도와 배후도시 개발 등 동유럽 최대 규모의 복합운송 허브를 건설하여 연간 여객 1억 명이 이용하는 세계 10대 공항으로 도약할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무역·컨벤션, 호텔, 레저, R&D 등 공항배후도시 개발이 포함된 초대형 신공항 메가 프로젝트가 본격화되면 공항·접근교통시설·도시개발 등 3개 부분에서 약 10조원 규모의 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폴란드 정부는 신공항 개발사업을 위한 종합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준비 중이며, 향후 시행사가 정해지면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전략적 자문사로서 계획수립 과정 전반에 대해 자문을 실시하게 된다.


<양해각서 협력내용 및 의의>

이번 양해각서 협력 범위에는 양국 정부가 폴란드 신공항 개발사업 계획을 구체화하기 위해 필요한 공항 분야의 정책적 협력은 물론, 공항과 도심을 연결하는 공항철도 등 접근교통시설 및 공항 주변 배후도시 조성 등 도시개발 분야도 포함되어 있어, 신공항과 관련된 인프라 분야 전반에 대한 광범위한 협력과 교류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양해각서는 국토교통부가 폴란드 정부와 체결한 교통 인프라 분야 최초의 양해각서로서, 공항·항공·도시개발·철도 등 양국 관심부문에 대한 정책·정보·경험 및 기술자료 교환, 전문가·기업인의 교환방문, 공동 국제행사 및 세미나 참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활동을 활성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향후 설계·건설·기자재 수출·공항 운영을 비롯한 신공항 사업 각 분야에서 국내 기업의 동반진출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 변창흠 장관은 인사말에서 “1989년 양국 간 외교 관계를 수립한 후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해온 폴란드와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고, 호혜의 협력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계기”라고 강조하면서, “공항을 비롯한 도로, 철도 및 도시개발 등 공공 인프라 전반에 대한 실질적인 협력이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폴란드 신공항 건설사업 개요 (폴란드 구상)

본 사업개요는 폴정부의 기본구상으로, 향후 MP 수립단계(’21.3~,별도 입찰중)에서 사업내용, 사업비 등 구체화 예정



(사업명) 폴란드 신공항 건설사업(Solidarity Transport Hub)

공항, 접근철도, 배후도시 개발 등 크게 3개 부분으로 구성

(사업목적) 현 쇼팽공항 대체, 중동부 유럽 최대 허브공항 건설

(사업규모) 공항 - 연간 45백만명 처리(최종단계 1억명)

철도·도로 - 철도역(공항과 연결), 연결 철도·도로 신설 등 도시 - 공항인접지역 도시개발계획 수립 및 투자유치

(총사업비) 약 10조원(유사사례를 참조하여 산정한 금액)

공항 40~50억불, 철도 20~30억불, 도로 17억불

(자금조달) 각 부분별 자금조달 모델 상이

공항 – 민간 참여 + EU 기금(폴재정 일부)

철도·도로 - 폴정부 재정 + EU 기금

도시 - 미정(영리목적 부동산 개발 등 감안하여 결정 예정)

(사업기간) ‘19~’27년 * 폴측은 완료시점이 ‘30년으로 연장 가능함을 언급

(사업구조) 공항·철도·도시 등 3개 부분 모두를 포괄하는 전략적 파트너를 선정하여 사업 추진(한국, 일본, 싱가폴을 공식 초청)

* 폴정부는 본사업의 규모와 복잡성을 감안할 때, 3개 부분(공항, 철도, 도시)을 각기 다른 파트너와 협력하여 추진 가능할 수도 있음을 언급

공항을 최고 우선순위로 추진하며, 자문 서비스 및 사업관리에서 공항건설 및 운영, 투자까지 넓은 범위의 협력 가능

합작회사(전략파트너와 폴정부)에서 공항건설 및 운영을 담당하며,선정된 전략 파트너가 독점적인 지분 취득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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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공사 김경욱 사장은 “폴란드 국가 경제와 항공 산업에 큰 의미와 상징성을 가진 신공항 사업의 전략적 자문사로 선정되어 매우 큰 영광”이라고 밝히면서, “앞으로 인천공항의 모든 역량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폴란드 신공항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여 향후 전략적 파트너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2021.02.26


"이 자료는 국토교통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NEW SOLIDARITY TRANPOSRT HUB - INTERVIEW – Poland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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