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사용하기 좋은 혈압계 추천

혈압계 추천


가정에서 사용하기 좋은 혈압계 추천과 혈압계의 기능성을 감안한 구매가이드.

Improma

2020-07-29


혈압계는 측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크게 청진법/진동법으로 분류됩니다. 청진법의 경우에는 청진기를 활용해 Krotkoff 음을 혈압으로 도출하는 방식이고, 진동법은 혈관의 박동 크기를 이용하여 수축기와 확장기의 혈압을 산출하는 방법입니다. 이 중에서 정확도가 높아서 많은 의사들이 선호해온 방식은 청진법 혈압계이고, 그 중에서도 수은을 이용한 혈압계가 각광 받아왔습니다.




관련기사

돌연사 Cardiac Arrest



edited by kcontents

하지만 2017년 미나마타 협약이 발효되고, 2020년 수은을 사용해 제조한 많은 공산품들의 수출입과 제조가 금지됐습니다. 여기에는 당연 혈압계도 포함되겠죠. 그래서 여러분께서 먼저 기억하셔야 할 것은, 어떠한 루트를 통해서든 수은 혈압계를 구매하시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현재 많은 의사들이 수은혈압계를 대체할 전자식 자동 혈압계를 청진법식으로 활용하여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전자식 자동혈압계의 경우, 정확도가 다소 떨어지고 정기적인 오차 교정이 필요한 데다, 수은혈압계보다 측정값이 5~15mmHg 더 높게 나오는 문제 등이 제기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수은 혈압계를 사용할 수는 없기에, 어찌 보면 고품질 전자식 자동혈압계의 선택이 더욱 중요한 시기가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수은 혈압계가 아쉽지 않은 훌륭한 전자식 자동 혈압계 제품을 고르는 기준과, 그 기준에 따라 선택해 여러분이 가정에서 사용하시기 좋은 혈압계 추천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혈압계 추천


1. 시티즌 자동 혈압계 CH-453


 



먼저 추천드릴 제품은 가정용이지만, 그간 많은 분들이 병원 진단을 통해서 확인했던 부정맥 감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점이 훌륭합니다. 부정맥은 심장의 박동이 불규칙하거나 비정상적인 정도로 빠르거나 느린 상태를 의미하는 데요. 갑작스러운 실신부터 심장돌연사까지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이를 감지할 수 있는 것은 상당히 큰 이점일 겁니다.


또한 측정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 혈압을 3회를 측정해 평균치를 표시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한편, 측정 받는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액정에 표시해줍니다. 움직임이 있을 경우, 사용자가 이를 즉시 인지하여 움직임을 멈추고 다시 측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가정용인 만큼 90회까지의 측정치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를 제공하고 있고요.


미사용 상태로 3분 경과 시에 전원이 꺼지는 자동 꺼짐 기능까지 적용하여 절전까지 꼼꼼하게 신경 쓴 혈압계 추천을 먼저 드립니다.


2. 마이크로라이프 자동전자 혈압계


 



믿음직한 인증이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제품은 영국 고혈압학회 임상실험에서 A/A등급 획득한 신뢰성 높은 혈압계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제품과 마찬가지로 부정맥 탐지 기능 탑재하고 있는 점은 이 제품은 또다른 장점입니다.


신뢰성과 안전성에 더해서, 편의성까지 고려한 이 제품의 특수한 기능이 있는데요. 서서히 부드럽게 가압되는 젠틀플러스 기능을 적용하여, 팔에 무리한 압력이 가해지는 것을 막고 편안하게 혈압을 측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액정에 측정한 혈압 수준을 색상과 높이로 표현함으로써 정상(초록색), 경고(노란색), 위험(빨간색) 등의 상황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도운 점도 이 제품의 장점입니다.


3. 오므론 상완식 자동전자 혈압계 HEM-7121


본 혈압계 추천을 드리는 이유는 측정의 편의적이면서도 정확한 측정 기능 때문입니다. 원터치 측정을 통해 간편하고 직관적으로 빠르게 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 이점이 있고 커프 착용이 제대로 되었는지를 체크해주는 가이드가 있어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액정에 OK 사인이 뜬 상태에서는 커프의 착용이 제대로 되었기에, 정확한 혈압을 측정할 수 있는데요. 다른 제품을 통해서는 쉽게 만나보기 어려운 기능입니다. 또한 다른 제품들처럼 측정 중에 흔들임이 있을 때, 몸의 움직임이 있음을 표시함으로써 정확한 측정에 도움을 주는 기능도 당연히 포함했습니다.


거기에 더해 불규칙 맥파 측정 기능을 더해, 측정 도중에 불규칙 맥파가 2회 이상 감지되었을 경우에 표시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부정맥 감지 기능에 준하는 측정의 세밀함까지 더했습니다. 30회 가량의 혈압 측정값을 기록할 수 있는 메모리 기능을 지원하는데요. 앞서 소개해드린 제품의 90회에는 못 미치지만 그래도 유용한 기능이라는 점에는 틀림 없습니다.


4. 녹십자MS 로즈맥스 자동전자 혈압계



이 제품은 앞서 소개해드린 기능들을 대체로 고르게 지원해주면서, 5년 무상 A/S를 제공해 사후관리가 믿음직한 제품입니다. 디스플레이 상에 혈압 측정에 대한 많은 기능들을 통합형으로 표기해주는 제품이라는 메리트가 있는데요. 커프가 제대로 착용 됐는지를 탐지하여 디스플레이의 좌측 상단에 표시하고요. 혈압을 측정하는 사람의 움직임 탐지하여 디스플레이의 좌측 하단에 표시해줍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 좌측 중단에 혈압 단계를 표시해줌으로써 객관적으로 본인의 혈압을 진단 가능하도록 했고요.




특히 불규칙한 심장 박동이 감지되었을 시에는 중앙 하단에 하트모양 안에 IHB라는 기호가 디스플레이되도록 했습니다. 이상으로 여러분께서 가정에서 사용하실 만한 혈압계 추천까지 함께 드렸습니다.


가정 혈압 측정의 중요성

혈압계 구매의 기준을 세우시기 전에, 가정에서의 혈압 측정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먼저 인지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2018년에 발표된 대한고혈압학회의 고혈압 진료 지침에서는 특히 가정 내 혈압 측정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가정혈압 측정은 의료적/경제적 측면에서 유효성이 높으며, 주기적으로 아침, 저녁으로 각각 2회 측정하는 게 중요하다고 권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측정한 혈압이 병원의 진료실에서 측정한 그것보다 고혈압 환자에게 발생하는 심뇌혈관질환을 예측하는데 더 유용하다고 이야기한 건데요. 심혈관과 뇌졸증 등의 리스크를 예측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특히 그럴 겁니다.


그리고 가정에서의 혈압 측정이 백의/가면/아침 고혈압 등의 세 가지 특수한 고혈압을 감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도 알아 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백의 고혈압은 가정에서 측정한 혈압은 정상 범위인데 병원 혈압만 높게 나타나는 경우고요. 가면 고혈압은 병원에서의 혈압은 정상인데 가정에서 측정한 혈압이 높은 경우입니다. 그리고 아침 고혈압은 아침에 측정한 최대/최소 혈압이 135/85mmHg이상인 동시에, 자기 전 혈압보다 높은 경우를 의미합니다.


우리가 가정용 혈압계로 가정에서 혈압을 측정한다면, 특정 장소에서 혈압이 높은 현상, 아침에 혈압이 높게 나타나는 특이 현상 등을 사전에 캐치하여 돌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겁니다.




혈압계 구매 가이드

가정용 혈압계의 품질성은 크게 혈압의 정확도, 온도의 영향, 맥박수의 정확도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전성은 급속 배기, 커프(가압대)의 압력, 한계압력장치 작동 시험 등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2018년 한국소비자원에서 85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시판되는 10개 혈압계의 정확도를 임상 평가를 진행했는데요. 그 결과를 통해 가정용 혈압계 선택의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당시 검증 결과 다행히도 혈압 정확도와 같은 핵심 성능은 모든 제품이 기준을 만족했고, 기기가 오작동할 경우에 안전 장치의 작동도 모두 정상이었다고 합니다. 다만 혈압 측정 과정에 이상이 있을 때, 이를 감지해서 바로 잡고 재측정을 유도하는 메커니즘이 없는 제품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니 혈압 측정 중인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커프 착용이 잘 되었는지 등을 감지하여 표시하는 보조 기능이 있는 제품을 잘 가려서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울러 측정 중인 혈압에 대한 정보 제공을 좀 더 직관적이고 명확하게 하는 제품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측정 중인 혈압이 수치 상으로는 정확하게 측정된다고 해도, 측정된 혈압이 정상 범주인지 아니면 높은지 낮은지를 알 수 있도록 표시해주는 장치가 필요할 겁니다. 그리고 가정에서 수시로 혈압을 측정할 수 있도록 수차례의 혈압 측정 결과를 자동 저장해주는 기능과 메모리도 필요할 겁니다.


그리고 혈압계의 기능과는 별개로, 측정한 결과가 미심쩍을 때는 반드시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본인에게 의심되는 병증을 추적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려면 간과할 경우에 치명적인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는 불규칙 맥파나 부정맥이 감지되는 제품을 고르는 게 좋은 선택일 겁니다.


https://trendtalk.co.kr/%EC%88%9C%EC%9C%84/%ED%98%88%EC%95%95%EA%B3%84-%EC%B6%94%EC%B2%9C/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