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부동산 시장 종합 분석 '통합 정보시스템' 개발


부동산 시장 한 눈에…대우건설, 부동산 통합 정보시스템 개발


   대우건설이 부동산114와 손잡고 부동산 시장을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부동산 통합정보 시스템을 개발하고 신축년 새해부터 현업에 적용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대우건설과 부동산114가 공동 개발한 부동산 통합정보 시스템(DW-RIS)은 다양한 부동산 관련 빅데이터를 하나의 솔루션으로 구현하여 간단한 조작으로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대우건설 제공


입주시기, 시세, 분양 등의 기본적인 주거 관련 정보와 함께 청약정보, 인구 정보, 경제 현황, 부동산 정책 정보 등의 다양한 정보들을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기능을 통해 지도상에서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지역 등급, 분양가 산정 기능을 도입해 시장 분석을 고도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지역 등급 평가는 평가 모형을 구축해 읍·면·동 단위로 유망 지역을 선별할 수 있다. 분양가 산정 기능을 통해서는 특정 사업지의 적정 분양가를 간단한 몇 번의 클릭으로 산출 할 수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빠른 시간 내에 수십 개에 달하는 사업지의 적정 분양가를 확인할 수 있다"면서 "주택사업의 주요 파트너사인 디벨로퍼사, 금융사들과의 협업에 유용한 판단 자료가 될 전망"이라고 했다.


부동산 통합정보 시스템은 대우건설 주택건축본부 실무진들의 인터뷰를 통해 철저히 대우건설만의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시스템으로 개발됐다. 회사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 표현방식, 기능 등이 적용된 점이 또 하나의 특징이다.


리포트 자동완성 기능으로 필요한 지역 또는 아파트를 선택할 경우 원하는 데이터를 보고서에 자동으로 채워준다. 이를 통해 보고서 작성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오입력에 따른 문제도 방지할 수 있게 됐다. 이 외에도 리딩 아파트 정보와 학군 정보, 개발계획 정보, 통합 시세 정보 등의 다양한 부동산 관련 정보를 시스템 하나에 모두 담았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부동산 통합정보 시스템(DW-RIS)를 활용해 수주 경쟁력을 강화해 양질의 프로젝트를 수주할 것"이라면서 "앞으로 건설업계의 빅데이터 선도기업으로 거듭날 계획"이라고 했다.


대우건설은 이번 부동산 통합정보 시스템은 장기 개발 프로젝트의 1차 목표로 향후 수익성 부동산시장 시스템과 수주정보 시스템 등의 개발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조선비즈 연지연 기자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1/21/2021012101315.html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