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차 분야 자율주행사업 4개부처 본격 공동 착수


자율주행 1등 국가 도약을 위한1.1조원 규모 범부처 자율주행사업 본격 착수


‘21년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에 850억원 투입

자율주행 사업화 성공을 위해, 부품·ICT·교통·서비스 등 전방위 지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 경찰청(청장 김창룡) 등 4개 부처는 1.15일(금) 범부처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의 ’21년 신규과제를 공고(53개 850.4억원)


동 사업은 BIG 3 산업(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중 하나인 미래차 분야에서 1등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산업부 등 4개 부처가 공동 추진하는 사업으로, ’21년~’27년 총사업비 1조 974억원이 투입될 예정임

* ‘18.7월부터 사업을 기획하여 ’20.4월 예비타당성조사 최종 통과







[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 개요 ]

(사업목표) ‘27년 융합형 레벨 4+ 자율주행차 상용화 기반 완성

(사업기간 및 규모) ‘21~’27년 / 총사업비 1조 974억원(국비 8,320억 원)

(사업내용) 5대 분야, 총 84개 세부과제 지원 예정


5대 분야 : ①차량융합 신기술, ②ICT융합 신기술, ③도로교통 융합 신기술, ④자율주행 서비스, ⑤자율주행 생태계


[ 추진 배경 ]


현재 자율주행기술은 운전자의 주행을 보조해주는 레벨2 수준이며, 운행가능영역에서 조건부 자율주행(비상시 운전자 개입 필요)이 가능한 레벨3 자율주행차*는 향후 1~2년 내 출시될 예정임

* 미국 SAE(자동차기술자협회) 기준




하지만, 레벨4 수준 완전자율주행은 차량 스스로 상황을 인지·판단하여 비상시에도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한 수준이므로, 차량·부품뿐 아니라 ICT·도로교통 등의 혁신적 변화가 요구됨


이에 산업부 등 4개 부처는 ‘27년 융합형 레벨4 완전자율주행* 기반 완성을 목표로, ❶차량융합 신기술, ❷ICT융합 신기술, ❸도로교통융합 신기술, ❹서비스창출 및 ❺생태계 구축 등 5大 분야를 중점 지원할 계획

* 도심, 전용도로, 비정형도로 등에서 다양한 물체에 대응하여 주행 가능한 자율주행으로, 차량-클라우드-도로교통 등 인프라 융합기술 및 사회 현안해결형 서비스까지 포괄


[ 주요 사업내용 ]


❶ 세계 최고 수준 차량기술을 목표로 “차량융합 신기술 개발”

* 기술수준 목표 : (現) 82% 수준(’18년 조사) → (향후) 93% 이상 목표


레벨4 자율차의 핵심 요소기술인 ▲자율주행 컴퓨팅기술, ▲인지예측센싱 기술, ▲정밀 측위(Positioning) 기술, ▲협력제어 기술, ▲자율주행-탑승자 상호작용 기술, ▲안전설계 기술 등의 개발을 추진하며, ’21년에는 이 중 ▲핵심 인지센서 모듈, ▲AI기반 고성능 컴퓨팅기술, ▲자율주행차 플랫폼 등 15개 과제(182억원)를 우선 착수

* 레벨4 가변초점 기능 영상카메라, 4D 이미지 레이다, 3D 라이다, 긴급상황 대비 통합 안전제어 기술, 차량부품 시험표준 및 평가기술 개발 등





❷ 레벨4 이상 자율주행을 지원할 수 있는 “ICT융합 신기술 개발”

자율주행의 안전강화 및 지능고도화를 위해 ▲고성능 클라우드 서버와 교통 인프라의 엣지컴퓨팅 간 연계한 자율주행 3-Tier 구조, ▲차량 내·외부를 연결하는 차량통신(V2X), ▲보안기술 등을 개발하며, ’21년에는 ▲자율주행 인지·판단·제어 AI SW기술, ▲자율주행 학습 데이터 수집·가공 기술 등 13개 과제(210억원)를 우선 착수

* 자율주행 AI 통합 프레임워크 개발, 데이터 스티칭 기술 개발, 이종차량 간 학습 데이터 공유를 위한 변환 기술, 초고속 V2X 低지연 안전연결기술,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기술 등


❸ 차량의 센서만으로는 구현하기 어려운 레벨4 수준 자율차 안전운행을 위한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개발”


▲도로교통 시설과 융합방안, ▲다양한 교통주체(운전자·차량·보행자·인프라·교통센터 등) 간 연계협력 방안 등을 개발하며, ’21년에는 ▲디지털 도로·교통 인프라 융합 플랫폼, ▲도로상황 인지 고도화 기술 등 11개 과제(202억원)를 우선 착수

* 크라우드소싱 기반 디지털 인프라융합 플랫폼, 인프라센서 기반 도로상황 인지 고도화 기술,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미래도로 설계 및 실증기술, 레벨4 테스트베드 구축, 레벨4 대응 교통객체 인지 고도화 및 악조건 해소, 자율주행 혼재시 도로교통 관제기술 등




❹ 교통약자 이동지원, 수요대응형 대중교통 등 신산업 창출 및 사회적 현안 해결을 위한 “자율주행 서비스 창출”


▲교통약자(장애인·노약자 등) 이동지원, ▲실시간 수요에 대응하는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자율주행 공유차(Car-Sharing) 서비스, ▲국민안전을 위한 긴급차량 통행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 개발 추진


’21년에는 ▲교통약자 지원, ▲수요대응 대중교통, ▲도로교통 인프라 모니터링 및 긴급복구 지원 등 3개 과제(83억원)를 우선 착수


❺ 마지막으로,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 지원


자율주행 분야 글로벌 선도를 위한 ▲글로벌 표준체계 및 시험표준 개발(국제표준 5건 이상 반영 목표), ▲충돌상황 대비 안전성 평가기술, ▲자율주행 교통사고 분석시스템 개발 및 관련 법·제도개선 병행


’21년에는 ▲표준, ▲안전성 평가기술 등 생태계 구축 관련 모든 과제가 착수되어, 총 11개 과제(174억원) 착수 예정

* 자율차 주행안전성 평가기술, 통합보안 안전성 평가기술, 자율차 교통사고 분석기법 및 재현 SW, 자율주행시대 고위험 사고인자 단속기술 등


[ 사업관리 방안 ]

앞으로 4개 부처는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 상용화 기반마련”이라는 사업목표 달성을 위해 성과물의 사업화를 총력 지원할 계획임


❶ 사업화 가능성 제고 및 사업성과 확산을 위해, 수요기업(자동차 제조사 또는 핵심부품기업(Tier-1급)) 참여를 의무화한 수요연계형 과제 기획

* 자율주행 아키텍쳐 기반 컴퓨터플랫폼 상용화 기술개발, 자율주행 인지예측/지능제어 차량부품 시험기준 및 표준평가 기술개발 등




❷ 과제 선정평가시 사업화 및 경제성에 대한 배점을 높이고(30→40점)*, 수행기관의 사업화 이력 제출 의무화

* 산업부 소관 과제에 대해 적용


❸ 과제목표를 탄력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무빙타겟제를 적용하고, 자율주행 수요기업과의 협의체를 구성·운영함으로써 빠르게 변화하는 자율차 시장 트렌드를 적극 반영

❹ ICT 분야 결과물은 스타트업·기업·학계 등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 SW 방식으로 제공


또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7대 자율주행 서비스를 개발하고, 개발된 자율주행 서비스는 ‘23년부터 도시 규모 리빙랩 실증환경에서 ‘27년까지 실증을 실시하여 자율주행에 대한 대국민 수용성을 높여갈 계획임



특히 4개 부처는 산발적·경쟁적 사업추진을 지양하고,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사업의 성과를 높여 나갈 계획임




사업 준비과정에서 4개 부처 담당관(과장) 및 전문기관 관계자로 구성된 범부처 협의체를 통해 성공적으로 협업*해 왔으며, 3월 중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 사업단(가칭)”을 공식 출범시킴으로써 사업 통합관리 및 사업성과 창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임

* 범부처 공동 운영관리 규정(훈련) 제정 완료(’20.12월)


산업부 등 관계 부처는 “동 사업은 디지털 뉴딜의 핵심사업 중 하나로, 국내 자동차산업 및 도로·교통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사업성과 창출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힘


※ 과제접수기간은 2021.2.1.(월)~2.17.(수) 예정이며, 세부 과제제안서(RFP)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정보통신기획평가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및 경찰청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국토교통부 첨단자동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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