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도서 발간] 인천시 안전감찰 사례 ㅣ국가철도공단 '전철전력공사 안전 길잡이' ㅣ 경기도 2020 소방 컨설팅 종합감사 사례집


인천시, 지난 3년간의 안전감찰 사례 집대성 한다.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2018~2020년 3개년도간 인천시와 행정안전부 안전감찰에서 적발된 주요사례를 수록한“안전감찰 사례집’을 발간한다고 밝혔다.

 

본 사례집은 2018년 10월, 인천시 안전감찰 조직이 신설되면서 “안전분야 부실점검, 안전 부조리 등 고질적으로 반복되는 재난관리 체계의 유지·확립”을 위해 그동안 안전감찰 활동을 실시한 결과를 집대성하여 안전감찰에 대한 우수사례 공유와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발간됐다.



이번에 발간되는 안전감찰 사례집’에는 ▲안전감찰 개요 등에 대한 기본현황, ▲인천시 안전감찰 사례, ▲인천시·행정안전부 협업 안전감찰 사례, ▲관계법령 순으로 수록했으며, 인천광역시 자체 감찰(동절기 재난안전 대비 기동감찰 등 27건), 행정안전부 합동 감찰(가스안전 관리실태 안전감찰 등 11건) 등 총 38건의 안전감찰 사례에 대한 지적사항 및 제도개선 등을 담았다.




특히, 2020년의 경우 ▲시민의 생활안전(자연재해 태풍 취약시설물 안전관리실태, 안전신문고 운영처리실태, 코로나19 대응 안전관리실태 및 방역수칙 준수여부 현장 불시감찰 등)분야, ▲밀접한 생활 주변시설물 등(청소년수련시설, 야외운동기구, 농업용저수지, 장애인 점자블럭, 야영장 등) 계절별 취약분야에 주안점을 두고 위험요인 발굴과 사고의 사전 방지를 위한 안전·예방의 집중 감찰을 통해 현장의 안전상 문제를 조치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고자 안전감찰 방향을 현실 상황에 맞게 수행할 사항이 담겼다.


발간된 사례집은 행정안전부 및 17개 광역시도, 10개 군·구, 공사·공단 등에 배부하여, 동일 반복적인 감찰 지적사항이 발생되지 않도록 우리시 관련 대상기기관의 업무연찬 등을 통해 향후 업무처리 지침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상범 인천시 시민안전본부장은 “인천시 안전감찰은 재난관리책임기관을 대상으로 재난관리업무에 대해 상시적 감찰을 통해 위법행위를 지적하고 이를 조치·개선하여 재난안전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될 수 있도록 견고히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인천시 안전정책과 





「전철전력공사 안전 길잡이」 제작 배포


7년간의 사고사례(‘04년~’20년)를 분석하여 재발방지 대책 담아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상균)은 안전한 건설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전철전력공사 안전 길잡이」책자를 발간한다고 8일(금) 밝혔다.



공단은 2004년부터 2020년까지 17년간 발생된 총 82건의  전철전력분야 사고사례 내용을 ▲안전사고 ▲운행장애 ▲철도사고로 구분하고, 누구나 쉽게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사고개요ㆍ사고원인ㆍ재발방지대책의 3단계로 풀이하여 구성하였다.




공사현장 감리단 등 협력사에서 이번 책자를 활용하여 근로자 안전교육과 분야별 위험성 평가 참고자료로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이인희 기술본부장은 “「전철전력공사 안전 길잡이」를 통해 사고예방은 물론 작업자의 안전의식 제고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가철도공단


경기도소방 ‘2020 컨설팅 종합감사 사례집’ 발간…규정위반사례 알기쉽게 전파


지난해 각 소방서 대상 추진한 감사 결과 분석 비롯해 

주요지적 사항 및 수범 사례 소개

분야별 법령 미준수와 업무처리 부정적, 관리 소홀 등 

실제 발생 사례와 관련 규정 등 알기 쉽게 설명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관련규정 위반사례를 알기 쉽게 풀어 쓴 ‘2020년도 컨설팅 종합감사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사례집은 지난해 각 소방서를 대상으로 추진한 컨설팅 종합감사 결과에 대한 분석을 비롯해 주요지적 사항 및 수범사례를 담았다.




특히 ▲인사‧행정분야 ▲재난‧안전분야 ▲예산‧회계분야 ▲예방‧민원분야 ▲정보‧통신‧보안분야 등 5개 분야별로 법령 미준수와 업무처리 부정적, 관리 소홀 등을 실제 발생한 사례와 관련 규정, 원인 및 조치사항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도 소방재난본부는 모든 직원들이 볼 수 있도록 1,000부를 발간해 본부와 북부본부, 소방학교, 35개 소방서 등에 배부할 계획이다.


문남훈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소방감사팀장은 “이번 사례집 발간을 통해 관련규정 위반사례를 전파함으로써 소방행정 업무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길잡이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 소방재난본부는 지난해 감사를 벌여 업무 부적정 처리 등 155건을 적발해 시정 67건, 주의 88건 등 행정조치를 실시했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