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부동산원,「2020년도 건물신축단가표」발간 ㅣ 건설사업관리 이야기

한국부동산원,「2020년도 건물신축단가표」발간


건물 신축단가 전년 대비 평균 3.31% 상승 


    한국부동산원(원장 김학규)은 1월 4일 건축물의 용도・구조별 신축 표준단가 등에 대하여 최신자료로 개정된 「2020년도 건물신축단가표」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건물신축단가표는 1969년 한국부동산원(前한국감정원) 설립 이래 50년 간 발간해 온 책자로, 감정평가, 금융여신, 손해사정, 감리비 산출기준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이번에 발간되는 「2020년도 건물신축단가표」에는 신규유형인 주거용 오피스텔, 생활형 숙박시설을 포함한 건물 426종의 신축 표준단가와 태양광 설비, 전기, 냉난방 등 부대설비 보정단가 및 참고사진과 도면 등을 수록하고 있다.




2020년도 건물신축단가는 전년 대비 평균 3.31% 상승하였으며, 용도별로는 동물관련시설(4.44%), 노유자시설(4.12%), 교육연구시설(3.88%), 공장(3.83%) 등의 순으로 상승하였고, 구조별로는 조적조(시멘트블록)(4.02%), 경량철골조(3.95%), 철골조(3.95%) 등의 순으로 상승하였다.


「2020년도 건물신축단가표」는 한국부동산원 부동산연구원 홈페이지(www.reb.re.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및 구입할 수 있으며, 금융기관 등 건물신축단가표의 활용도가 높은 기관은 데이터베이스 형태로도 구입할 수 있다.


한국부동산원 김학규 원장은 “변화하는 건축물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활용분야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시의적절한 가격정보를 제공하겠다”면서 건물신축단가표가 건물 가치산정 등 관련업무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부동산원 


건설사업관리 이야기


건설사업이 난관에 부딪힐 때 해법 찾기


    건설사업관리 이야기는 국내와 해외에서 시공사와 CM사, 그리고 발주자를 모두 거친 저자의 실무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계획단계에서 하자까지 건설의 전 과정과 설계, 발주, 계약 및 클레임, 원가, 현장 및 시공관리, 설계변경, 그리고 완공을 위한 위험관리까지 전 분야에 걸친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개별적인 것 같은 건설사업의 문제들은 몇 개의 특징적인 결론으로 매듭짓게 된다. 그리고 이 문제들은 홀로 고독하게 맞서야 하는 싸움이 아니다. 


저자는 이를 다양한 역사적, 이론적 사실들과 이야기들을 통해 ‘인문학 콘서트’를 연상케 하는 구성으로 문제들의 근원을 찾고 곳곳을 연결하며 풀어나간다.

[강휘호 기자] noah@kosca.or.kr 대한전문건설신문


http://www.koscaj.com/news/articleView.html?idxno=215726


케이콘텐츠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