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 최적화(SEO)] '검색 트래픽 늘리기' SEO 팁 ㅣ 쉽게 그리고 성공적으로 시작하는 방법


신생 기업을 위한 '검색 트래픽 늘리기' SEO 팁 11가지

Tech Advisor Staff | PC Advisor


    검색 엔진 최적화(SEO)의 핵심은 웹사이트 트래픽의 질과 양을 높이는 것이다. 


웹사이트 순위를 올리기 위해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SEO 기법은 계속 변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지켜야 할 기본적인 사항이 몇 가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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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에는 크게 기술적 SEO와 콘텐츠 SEO, 두 가지 영역이 있고 둘 다 중요하다. 검색 유도 콘텐츠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기업도 있지만, 그 외에 전자 상거래 같은 기업은 나날이 콘텐츠 사이트에 더 가까워지면서 쇼핑 환경뿐만 아니라 리뷰를 읽고 조언을 얻고 업계 소식을 볼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한다.




돈은 모든 기업에 중요하지만 대체로 자금이 빠듯한 신생 기업 입장에서 내부 또는 에이전시 SEO 전문가를 두기에는 부담이 너무 크다. 또한 전문가 없이 직접 개선할 수 있는 부분도 상당히 많다. 지금부터 오가닉 트래픽(organic traffic, 검색엔진 혹은 도메인으로 유입되는 트래픽)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을 살펴보자. 그 외에 웹사이트를 만드는 방법도 도움이 될 것이다.

 

해야 할 일

사이트 내 추적 기능 추가: SEO 캠페인을 시작하기 전에, 우선 결과를 측정할 방법을 설정하고 방문자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할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검색 콘솔과 같은 분석 툴에 추적을 추가하는 것은 비교적 간단한데, 이와 같은 툴을 통해 얻는 정보를 이용해 콘텐츠를 만들고 주요 방문자에 맞춰 사이트를 수정할 수 있다. 사이트에 분석 툴을 통합하는 것은 갑작스러운 트래픽 감소를 확인하는 데도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구글이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하거나 변경하는 경우 사이트가 어떤 영향을 받는지 확인할 수 있다.


적절한 키워드 선택: SEO 방법은 계속 바뀌고, 키워드와의 관계를 완전히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기본적으로 사이트의 블로그 글과 문서는 키워드를 포함해야 하며, 각 스토리도 해당 키워드에 대한 높은 순위를 얻을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그러나 개별 키워드의 중요함과는 별개로, 문서 내에서 키워드를 다양하게 반복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렇게 해야 단 하나의 키워드가 아니라 넓은 범위를 포괄하는 주제를 타겟팅하게 된다.




이때 중요한 것이 타겟팅하려는 키워드가 주 독자층의 관심사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단지 많은 이가 관심을 가지는 키워드 주제를 선택하는 방법도 나쁘지는 않지만, 이런 인기 키워드는 포화상태이고 경쟁이 지나치게 치열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실제로 인기 검색어에 현혹되면 안 된다. 가장 좋은 것은 낮은 경쟁률-높은 볼륨이지만 낮은 경쟁률-적절한 볼륨의 키워드 정도에서 타협하면 구글에서 순위 상승을 이끌 수 있고, 검색 볼륨이 낮으므로 사이트 방문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더 높다. 물론 순 방문도 더 늘어나게 된다.


자연스럽게 쓰고 제목은 짧게: 사이트에 블로그 글과 문서가 포함된 경우 제목은 효과적인 SEO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구글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검색할지 염두에 두고 이를 반영해 제목을 달아야 한다. 단, 어떤 경우에도 의미가 통하는 제목이어야 한다. 또한 제목은 가급적 간결해야 한다. 가능한 한 (영문 기준) 70자 미만이 좋지만 소셜 미디어에 포스팅하는 경우 개별 채널에 맞춰 길이를 조정하면 된다.


핵심은 링크: 온라인 콘텐츠를 최적화하려면 문서와 블로그 포스트 곳곳에 관련된 내외부 콘텐츠를 링크로 연결해야 한다. 사이트의 기존 콘텐츠 간에 링크를 설정하고 안정적인 외부 콘텐츠에 연결하면 검색 엔진 업체에 우리 사이트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방문자가 검색하는 쿼리 확인: SEO를 위해 추적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여기서 온라인 역량을 강화해줄 또 다른 툴이 바로 구글 검색 콘솔이다. 구글 검색 툴을 통합하면 정확히 어떤 검색 쿼리가 사이트로 방문자를 유도하는지 알 수 있다. 그러면 무엇이 사람들을 유인하고 이들이 계속 재방문하도록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를 알아낼 수 있다. 예를 들어 많은 방문자가 특정 용어를 찾아 사이트에 온다면, 해당 용어와 이를 포괄하는 주제에 대해 더 많은 글을 쓰는 것이 방법이다.


사이트 탐색 최적화: 사이트의 탐색을 개선하는 부분은 기술적 SEO 모범 사례에서 중요한 단계다. 간단한 사이트 맵을 만들고 이동 흔적(breadcrumb trail)을 사용해 방문자에게 현재 사이트의 어느 곳에 있는지 명확히 보여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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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L 인증서 추가: 비교적 간단한 기술적 조치이면서도 순위를 높이는 필수 요소다. 사이트의 서비스 제공업체를 통해 할 수도 있고, 여러 무료 옵션도 있다. 대부분의 사이트는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와 같은 무료 서비스를 사용해 인증서를 추가한다.




크롤링으로 SEO 오류를 찾아 해결: 사이트를 크롤링하면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이트 크롤러는 사이트를 샅샅이 훑어 소실된 리디렉션 링크, 누락된 코드, 깨진 광고, 누락된 필드를 비롯해 그 외의 많은 문제를 찾아 알려준다. 모즈(Moz), 딥크롤(DeepCrawl), 빔어스업(BeamUsUp)과 같은 서드파티 툴이 있다.

 

하지 말아야 할 일

키워드를 남용하지 말 것: 몇 년 전까지 콘텐츠 기반 사이트는 사이트 문서 또는 블로그 포스트 곳곳에서 키워드를 반복하는 방법으로 구글의 알고리즘을 '기만'할 수 있었다. 구글은 많은 수의 키워드를 감지하면 이를 유용한 콘텐츠로 간주하고 구글 검색 페이지의 상위에 배치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는 구글의 알고리즘이 훨씬 더 정교해져 키워드 남용까지 파악한다. 대신 고품질 콘텐츠와 독자 관점에서의 유용성, 사이트의 UX 등에 우선순위를 부여한다. 따라서 용어 남용으로 구글로부터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단, 타겟팅할 키워드를 두고 제목과 소제목, 본문의 관련된 부분에 그 키워드를 넣는 것은 여전히 중요하다.


UX를 간과하지 말 것: 구글 알고리즘이 성숙해지면서 순위 지정에서 사용자 경험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졌다. 따라서 사이트는 최대한 유용하고 사용하기 쉬워야 하며 콘텐츠는 광고주가 아닌 독자 관점에서 최선의 방식으로 표시돼야 한다. 사이트에 긴 양식의 콘텐츠가 있다면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소제목과 목차를 추가해 가독성을 최대한 높여야 한다.


긴 URL을 사용하지 말 것: 간단히 말해 구글은 짧은 제목을 좋아하고, 마찬가지로 URL도 짧은 편을 선호한다. URL은 일반적으로 제목에 따르므로 제목이 70자 미만이면 문제가 될 것 없다. 사이트의 예전 콘텐츠도 검토해서 가능한 경우 URL을 줄여야 한다. editor@itworld.co.kr itworld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쉽게 그리고 성공적으로 시작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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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관리자라면 한 번씩 내가 올린 글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되고 검색되길 바랍니다. 이미 우리 홈페이지를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우연히 글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구글, 네이버, 다음 등과 같은 검색엔진을 통해서 홈페이지로 유입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홈페이지에 올리는 콘텐츠들이 검색엔진에서 잘 검색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표시되게 하는 대책을 말합니다. 검색엔진을 이용해 정보를 찾는 사용자는 보통 검색 결과에서 1~2페이지, 많아야 3페이지 정도 밖에 확인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스마트폰에서는 페이지 로딩 시간이 있기 때문에 2페이지 이내를 넘어가는 경우는 드뭅니다. 즉, 검색결과 상위에 표시되게 하는 SEO는 사이트 접속 수의 증감을 좌우하고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SEO, 어떻게 하면 쉽게 그리고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을까요?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검색엔진 작동원리를 알아두면 접근이 쉽습니다. 검색 엔진 작동원리의 주요 요소는 사이트의 정보를 수집해서 강력한 중앙의 '엔진'으로 분석하는 소프트웨어인 '로봇' 혹은 '크롤러'입니다. 새로운 사이트를 만들면 로봇이 정기적으로 인터넷에 돌아다니며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이트 바로 가기'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관리자가 직접 각 검색엔진 사이트에 URL 등록 신청을 하면 보다 빠르게 적용됩니다.


검색엔진 사이트에 URL 등록 신청하는 방법


구글 검색엔진 등록하기

네이버 검색엔진 등록하기

다음 검색엔진 등록하기


웹사이트를 만들고, 콘텐츠를 올리는 가장 큰 이유는 '홍보'입니다. 각 검색엔진 사이트에 URL 등록을 통해 바로가기 설정을 하였어도, 홍보가 더욱 잘 되려면 검색엔진에 내 사이트의 페이지들이 다양한 검색어로 잘 검색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검색 엔진 최적화를 성공적으로 진행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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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최적화 3요소 


1. 키워드- 세심한 키워드 선택

검색엔진이 사이트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은 로봇 프로그램이 진행합니다. 다시 말해 수집은 기계가 하는 일로 일정한 규칙에 따라 움직입니다. 따라서 로봇이 내 사이트와 포스팅 정보를 잘 찾게 만들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로봇은 콘텐츠를 분류하는데 주요 키워드를 가장 중요하게 봅니다. 즉 콘텐츠에 인기 있는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색엔진 로봇의 세부적인 규칙은 기업 비밀이지만 구글의 경우 기본 가이드가 있으니 확인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 작성 tip

1. 내용의 핵심 키워드 포함하기

2. 30자 내외로 간결한 제목 짓기

3. 검색순위가 높은 키워드를 포함할 것

4. 이미지 alt 속성도 꼼꼼하게 키워드로 설정





검색순위가 높은 키워드를 뽑는 노하우는, 구글 트렌드 / 네이버 트렌드 등과 같은 검색어 분석 사이트를 이용해보세요. 글의 핵심 주제를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최근 사람들이 많이 찾는 단어 및 관련 검색어를 다양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링크 - 사이트와 연결된 외부채널, 링크가 많아야 검색에 최적화


링크 빌딩은 인용하거나, 공유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용은 내가 쓴 글 중 다른 사람의 내용을 얼마나 참고했는지를 말합니다. 저작권을 위해서도 권장되고, 검색 엔진 최적화에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글 속에 인용된 링크를 분석해 글이 검색될 만한 가치가 있는지 판별하기도 합니다. 또한, 인용 정보를 통해 글의 신뢰도를 가늠합니다. 




링크에는 공유도 포함되는데, SNS 서비스를 통한 글 공유 등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콘텐츠 주위에 공유 버튼을 넣어 공유하기 쉽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검색엔진은 여러 방식을 통해 글을 검열합니다. 글이 몇 번 공유되었는지보다, 몇 차례에 걸쳐 전달 되었는지를 파악해 검색순위에 반영합니다. 즉, 좋은 글은 공유될 가능성이 크고, 여러 차례에 걸쳐 퍼져나간다는 것을 기본 개념으로 하고 있습니다. 



3. 콘텐츠 - 콘텐츠의 품질을 평가하는 검색엔진


이 3가지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 입니다. 검색엔진은 놀랍게도 콘텐츠 품질을 평가합니다. 중복된 콘텐츠들보다는 오래 머물러 볼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텐츠 작성 tip

1. 글 전체의 논리적인 흐름 확인하기 

2. 좋은 내용은 인용하고 저작권 링크를 표시하기 

3. 글 속에 동영상과 이미지를 적절하게 활용하기

4. 다양한 키워드들을 유의어로 사용하기 (유의어 사전 참고)




위와 같은 사항을 모두 잘 적용해 콘텐츠를 올렸다고 해도 SEO가 잘 적용이 되지 않는다는 질문이 많습니다. 다음으로는 SEO에 대한 흔히 하는 오해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SEO에 대한 흔한 오해 Q&A 


Q1. SEO를 설정했는데 왜 검색엔진에서 즉각 설정되지 않나요? 


A1. 로봇의 수집을 기다리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SEO 프로세스는 기다림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검색 엔진 로봇이 사이트에 방문하기를 기다리고, 수집해가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설정했다고 바로 나타나는 일반적인 설정과는 다릅니다. 물론 그 기간이 하루일지 일주일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꾸준히 계속해서 진행됩니다. 


Q2. 트래픽이 엄청 많아요! 인기 많으니 상위 검색에 오르겠죠? 


A2. 트래픽 양으로 상위 검색에 오르는 것이 아닙니다.

검색엔진은 전반적인 웹 트래픽의 내부 정보가 없어서 사이트가 정확히 얼마나 인기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찾은 사이트 중 얼마나 많은 사이트가 그 사이트로 링크를 거는지를 집계할 수 있어 오히려 위에서 설명한 콘텐츠 내 링크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Q3. 사이트 주소만 제대로 바로 가기에 등록해 놓으면 되지 않나요?


A3. SEO는 사이트의 전체의 문제가 아니라 사이트의 각 페이지들에 관한 문제입니다. 사이트 내에 개별 페이지가 저마다 존재하기 때문에 각 페이지마다 콘텐츠에 힘을 실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중복 콘텐츠를 많이 올린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좋은 키워드가 들어간 콘텐츠가 중요합니다. 


SEO 동향은 매우 빠르게 변합니다. 즉, 어느 한 가지에 집중하거나 트렌드가 있는 것이 아니라 글에서 설명한 세 가지 방법 '키워드, 링크, 콘텐츠'에 집중해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EO는 인내심이 요구되는 작업이지만 분명히 그 효과가 직접 눈으로 보이기에 즐겁고 흥미로운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웹 사이트 SEO, 지금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by 양 발자국


https://slowalk.com/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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