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7월부터 사전청약!


7월부터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이 시작됩니다


올해 3기 신도시·수도권 내 공공분양주택 3만호 조기공급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올해 7월부터 본 청약 대비 1~2년 조기 공급하는 사전청약제를 3기 신도시 및 수도권 내 여러 공공택지의 공공분양주택을 대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오는 7월 인천계양을 시작으로, 7~8월 중에는 남양주 진접2, 성남, 의왕, 서울도심의 노량진 수방사부지 등에 대해 사전청약이 시행되고, 9~10월 중에는 남양주왕숙2를 포함하여 성남, 시흥 등에서 사전청약이 시행될 예정이다.


아틀라스뉴스



edited by kcontents


이어서, 11~12월 중에는 남양주, 고양 등 3기 신도시와 함께 과천, 안산 등에 대해 사전청약하여 ’21년까지 3만호를 조기공급하고, 나머지 3.2만호는 ‘22년에 입주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사전청약제를 위한 제도개선도 차질 없이 추진 중이다. 사전청약제 근거 마련을 위한 󰡔공공주택 특별법 시행규칙󰡕 개정을 1월 중 완료할 계획이며, 입주예약자 모집·선정 등에 대한 세부사항을 규정하는 지침*도 2월까지 마련된다.

* ‘공공분양주택 입주예약자 업무처리지침’ 제정 절차 진행 중(행정예고, 12.22∼1.13)



또한, 사전청약 후 사업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3기 신도시 등 사전청약 대상지구의 지구계획 수립, 토지보상 등의 절차도 차질 없이 추진 중으로 적기에 주택이 공급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3기 신도시 누리집(www.3기신도시.kr) 개설(’20.8) 5개월간 방문자가 270만 명을 돌파하고, 30만 명이 ‘청약일정 알리미 서비스*’를 신청하는 등 3기 신도시에 대한 국민 관심이 매우 높다.

* 신청자가 연락처, 관심지구 등을 등록하면 관심지구의 청약일정을 3∼4개월 전 문자로 알림


청약일정 알림 신청자의 신도시 선호도는 특정지역 편중 없이 하남교산(20%), 과천(18%), 고양창릉(17%), 남양주왕숙(15%), 부천대장(14%), 인천계양(10%) 등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으며, 신청자의 40%를 서울거주자가 차지하고 있어 3기 신도시 공급으로 서울 주택수요 분산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20.8월 서비스를 시작한 3기 신도시 누리집은 국민들에게 사전청약·교통계획·주택평면 등 보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 누리집을 ‘종합정보포털’(접속주소는 동일)로 ’20.12월 개편했다.


‘무엇이 달라지나’ 메뉴를 통해 서울도심까지 30분대 접근 가능한 편리한 교통, 친환경·스마트 도시 등 3기 신도시의 미래상과 주택유형, 디자인 등을 미리 만나볼 수 있다.




‘사전청약 안내’ 메뉴에서는 사전청약 방법, 자격요건 등에 대해 국민들이 알기 쉽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청약일정 알리미*’를 신청하면 관심지구의 사전청약·본청약 일정 등을 3~4개월전에 제공받아 청약을 미리 준비할 수 있다.

* 청약일정뿐만 아니라 교통대책, 지구계획 등 주요 진행상황과 소식을 정기적으로 안내할 계획

담당부서공공택지기획과국토교통부

케이콘텐츠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