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구글앱 활용] '구글 번역' 사용법


[구글앱 활용하기] 문장부터 음성까지 '구글 번역'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업무 방식이 확산됐다. 초반에는 업무 효율에 대한 우려가 있었으나, 반년 이상 적응 기간을 보내니 오히려 직원 만족도가 높아졌다. 지난 9월, 고용노동부 조사에 따르면 재택근무로 업무 효율이 높아졌다는 응답이 '매우 그렇다'와 '그런 편이다'를 합해 66.7%로 나타난 반면, '그렇지 않다'는 응답은 33.3%에 불과했다.


하지만 기업 입장은 다르다. 극복해야 할 문제로 아직 갈길이 멀다. 직원이 업무 시간에 자리를 지키고 있는지, 실제로 일을 하고 있는지 눈으로 확인할 길이 없으니 업무 일지를 쓰게 하는 등 근무 형태 변화를 계속해서 시도한다. '디지털 솔루션'은 기업 입장에서 생기는 직원 관리/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하고, 직원 입장에서 업무를 편하게 할 수 있게 돕는다.



Google Translate

https://support.google.com/translate/?hl=ko#topic=7011755



edited by kcontents


비대면 업무는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미래 근무 형태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다. 이같은 상황에서 구글은 디지털 솔루션 격인 여러 구글 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흔히 아는 구글 오피스뿐 아니라 화상 회의 서비스 '구글 미트', '구글 설문', 직장인 교육/평가/피드백을 위한 '구글 클래스룸' 등을 쉽고 간단하게 실무에 활용할 수 있다.


여기서는 업무 환경이 변해도 빠르게 적응하도록 작업 시간은 줄이고, 성과는 높이는 구글 앱 활용 방법을 정리해 설명한다. (주)성안당 신간 <직장인 구글 실무/2020.10.13 발간> 본문 내용에서 핵심 사항을 간추렸다.


edited by kcontents


구글 번역으로 문장 번역하기

구글 번역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영어와 일본어, 중국어뿐만 아니라 108개국 언어를 지원한다. 구글 번역으로 한글을 원하는 언어로 번역하자. 물론 반대도 가능하다. 외국어를 한글로 번역할 수도 있다. 먼저 구글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프로필 이미지 왼쪽에 있는 ‘구글 앱’ 버튼을 누른 다음 ‘번역’을 누른다.






구글 번역 화면이 나타난다. 문장을 일본어로 번역하려면 오른쪽 메뉴에서 ‘일본어’를 선택한다. 그 다음 왼쪽 입력창에 한글로 문장을 입력한다. 왼쪽 입력창은 굳이 언어를 지정하지 않아도 구글 번역기가 자동으로 어떤 언어인지 설정한다. 일본어로 번역한 결과가 나온다. 다른 언어도 같은 방식으로 번역한다. 오른쪽 메뉴 옆 화살표를 누르면 영어, 일본외 이외에도 여러 가지 언어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



문서를 통으로 한번에 번역하기

구글 번역은 문서를 한번에 번역한다. 구글 번역에 번역할 문서를 올린 다음 원하는 언어를 선택하면 끝이다. 한글 문서를 영어 문서로 바꾸자. ‘문서 > 컴퓨터에서 찾기’ 버튼을 순서대로 누른다.






열기 대화상자에서 영어로 번역할 문서를 선택한 뒤 ‘열기’ 버튼을 선택한다. 구글 번역 화면에 방금 올린 문서가 나타나면 ‘번역하기’ 버튼을 누른다. 이때 언어 설정을 잘 확인하자. 예시에서는 한글 문서를 영어 문서로 번역했다.


원본 문서(왼쪽), 구글 번역으로 번역한 문서(오른쪽)


글자가 필요 없는 음성 번역 사용하기

구글 음성 인식 기능을 이용하면 글자 입력이 필요 없다. 다만 글자를 입력할 때와 달리 먼저 어떤 언어로 말 할 건지 구글 번역에게 먼저 알려야 한다. 그 다음 마이크 사용에 대한 권한 요청을 허용한다. ‘마이크’ 버튼을 누르면 의사를 묻는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허용’ 버튼을 누른다. ‘영어’를 선택한 뒤 한국어로 말한다. 오른쪽 화면에서 구글 번역이 한국어로 말한 내용을 영문으로 번역한 결과를 볼 수 있다.





실시간 대화를 번역한 음성으로 알려주기

해외 출장을 가거나 해외에서 전화를 받으면 상대편과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때 구글 번역 앱에 있는 양방향 번역 기능을 실행하면 별도로 조작을 하지 않고도 양쪽 언어로 음성 번역이 가능하다. 구글 번역 앱도 컴퓨터 버전과 마찬가지로 108개 언어를 지원한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구글 플레이, 애플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구글 번역 앱을 내려받는다. 구글 번역 앱 첫 화면에서 왼쪽과 오른쪽 언어를 누르면 번역할 언어를 바꿀 수 있다. 영어로 번역하려면 오른쪽 메뉴에서 ‘영어’를 선택한 다음 입력문을 타이핑하거나, 마이크 모양 아이콘인 ‘음성’을 눌러서 음성으로 입력한다.



컴퓨터 버전과 가장 다른점은 실시간 대화를 번역한다는 점이다. 먼저 구글 번역 앱 첫 화면에서 ‘대화’를 누른다. ‘스피커’ 버튼을 누르면 원어를 음성으로 들을 수 있다. 대화하기 전 ‘양방향 마이크’ 버튼을 터치한 다음 한국어와 영어로 대화를 하면 한국어는 영어로, 영어는 한국어로 남녀 음성으로 번역한다.





글 / IT동아 강화영(hwa0@itdonga.com)

자료제공 / (주) 성안당 기획부 김해영 차장 (konan2213@naver.com)

[IT동아]

케이콘텐츠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