헷갈리는 ‘어떻게’, ‘어떡해’ 정확한 사용법


비즈하우스


‘어떻게’, ‘어떡해’는 맞춤법에 맞습니다. 그러나 ‘어떻해’는 잘못된 형태입니다.

'어떻게'는 '어떻다'의 부사형이고, '어떡해'는 '어떻게 해'가 줄어든 말로서 그 의미와 쓰임이 다릅니다.


(예1) 이 일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예2) 이 일을 어떡해.(=어떻게 해.)


참고로 종종 발음이 같은 '어떻게'와 '어떡해'를 혼동하여 쓰기도 하고 '어떻해'와 같이 잘못 쓰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떻게'와 '어떡해'는 다른 말입니다. 




'어떻게'는 '어떠하다'가 줄어든 '어떻다'에 어미 '-게'가 결합하여 부사적으로 쓰이는 말이며, '어떡해'는 '어떻게 해'라는 구가 줄어든 말입니다. 둘은 그 의미가 다를 뿐만 아니라 전자는 단어이고 후자는 구이기 때문에 문장에서의 쓰임도 아주 다릅니다. 


'어떻게'는 부사형 활용이므로 다양한 용언을 수식하는 '너 어떻게 된 거냐?, 이 일을 어떻게 처리하지?'처럼 동사를 수식합니다. 반면에 '어떡해'는 그 자체가 완결된 구이므로 서술어로는 쓰일 수 있어도 다른 용언을 수식하지 못합니다. '지금 나 어떡해.'처럼은 써도 '*이 일을 어떡해 처리하지?'처럼은 쓸 수 없습니다.


https://www.korean.go.kr/front/onlineQna/onlineQnaView.do?&mn_id=&qna_seq=4162&pageIndex=13861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