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연장선 2단계 4년 5개월 만 완공...12일 개통 ㅣ 울산시, 함양-울산고속도로 '밀양 ~ 울산 구간' 11일 개통

인천1호선 송도달빛축제공원역, 12월 12일 개통


    송도 6․8공구와 인천 도심을 잇는 도시철도 1호선 연장 2단계(국제업무지구역~송도달빛축제공원역) 구간이 오는 12월 12일 첫 운행을 시작한다.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송도연장선 2단계 구간이 지난 2016년 7월 토목공사에 착공한지 4년 5개월 만에 개통을 맞게 됐다고 밝혔다. 1단계 구간인 동막역~국제업무지구역은 2009년 6월 1일 개통했다.



이로써 인천도시철도 1호선은 계양에서 출발해 작전, 부평 등의 주거지역과 인천터미널, 문학경기장 등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거점과 수인선과 환승역인 원인재를 거쳐 송도국제도시까지 이어져 30.3km로 늘어난다.



 

시는 이번 2단계 구간 개통으로 송도6․8공구 등 주변 아파트 입주민들의 출퇴근길이 훨씬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송도달빛축제공원역에서 인천시청역까지는 28분이 소요되며, 부평역까지는 37분 안에 진입이 가능해 명실상부 시민의 발 역할을 톡톡히 하게 됐다.


뿐만 아니라 북쪽으로는 계양역부터 검단신도시까지 연결하는 연장 노선이 지난 11월 11일 착공해 오는 2024년 개통 예정으로, 검단연장선까지 개통하면 인천1호선은 6개 구(미추홀구·연수구․남동구․부평구․계양구․서구)를 남북축으로 연결하게 된다.

 

차량은 8량 1편성으로 출퇴근시간에는 4.5~5.5분 내외, 평시에는 8.5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표정 속도(역 정차시간을 포함한 속도)는 시속 약 32.5㎞이다.

 

차량 운행시간은 송도달빛축제공원역 출발 기준으로 평일과 주말 오전 5시 30분, 도착기준 새벽 1시 1분까지이다. 기본요금은 교통카드 기준 일반 1,250원, 청소년 720원, 어린이 450원으로 책정했다.


 



한기용 시 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착공부터 개통까지 교통 불편의 어려움을 양해해 준 송도 시민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도시철도 확충을 통한 지역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개통식은 오는 12월 11일 오후 2시 송도달빛축제공원역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해 사전 등록한 최소한의 인원으로 진행하되, 유튜브를 통해 누구나 개통행사를 시청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인천시


오는 12월 11일 ‘함양 ~ 울산고속도로’중 ‘밀양 ~ 울산 구간’개통


송철호 시장, 2일‘함양-울산고속도로 건설 현장’방문

밀양울산건설사업단에서 시공 상황 청취 및 관계자 격려 등

울산에서 밀양까지 주행시간 22분·운행거리 24.6㎞ 단축

 

   울산시는 송철호 울산시장이 12월 2일(수) 오전 11시 밀양울산건설사업단(울주군 삼남면)을 방문 ‘함양 - 울산고속도로 건설 상황’을 청취하고 주요 건설 현장 찾아 관계자를 격려한다고 밝혔다.


송 시장은 현장 관계자로부터 공사 진행 상황을 보고 받은 후 울주휴게소, 배내골나들목 등을 돌아보면서 시공 상태, 주행안전 등을 확인하고 특히 교량, 터널 입구 등 겨울철 취약한 블랙아이스 예방에 철저를 기하여 줄 것을 주문한다.


함양-울산고속도로  '밀양-울산간 건설공사 노선도 및 공사현황.  매일건설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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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도로공사가 시행하고 있는 ‘함양-울산고속도로 건설사업’은 경남 함양군 지곡면에서 울주군 청량면까지 영호남 연결하는 동서축으로써 총사업비 6조 2,180억 원이 투입되어 연장 145km, 왕복 4차로 규모로 지난 2014년 착공, 오는 2024년 준공될 예정이다.


이 가운데 지난 2014년 착공하여 오는 12월 11일(금) 1차로 개통하는 ‘밀양-울산 구간’은 사업비 2조 1,436억 원이 투입되어 총연장 45.2km로 설치됐다.


주요 시설물은 분기시설 3개소(밀양, 서울주, 울주), 출입시설 1개소(배내골), 휴게소 2개소(울주휴게소 양방향), 교량 53개소(12km), 터널 17개소(27km) 등이다.


노선 특성으로는 자연환경 훼손 최소화를 위해 본선 77%[터널 58%(26.3㎞), 교량 19%(8.5㎞)]가 구조물로 설계되었고, 이 중 영남알프스 구간은 94%가 구조물이며, 재약산~신불산터널 연속구간은 연장 15㎞로 국내 도로터널 중 최장이다.


울산시는 이번 구간의 개통으로 밀양까지 주행시간 22분 단축(49→27분), 운행거리 24.6㎞ 단축(69.8 → 45.2㎞)으로 지역간 교류활성화는 물론 년 간 1,601억 원의 물류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끝.

건설도로과 울산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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