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물 정보 통합 국민이 손쉽게 접근·활용 가능한 시스템 구축


스마트한 물데이터 시대, K-water가 선도한다



 

물에 관한 정보를 통합해 국민이 손쉽게 접근 및 활용할 수 있는 ‘MyWater’, ‘환경 빅데이터 플랫폼’ 등의 시스템을 구축했다


인간이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물. 인간의 생명을 유지하는 것뿐 아니라 지구의 모든 생물이 존재하고 번성하는 생명의 원천이기도 하다. 




하지만 물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물에 대한 자료나 데이터를 얻기는 쉽지 않았다. 물 정보는 부처와 기관별 법령에 따라 개별 생산, 관리되면서 자료 공유와 활용에 제약이 많았다. 


그러다 보니 가뭄, 장마, 녹조 등 현안이 발생하면 종합적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가운데, K-water가 물에 관한 정보를 통합해 국민이 손쉽게 접근·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국민 물복지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다. 


K-water는 전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물 정보 포털사이트 ‘MyWater(www.water.or.kr)’와 환경 분야 데이터를 생산하는 데이터센터 및 데이터 수집·분석·활용·유통을 지원하는 ‘환경 빅데이터 플랫폼(www.bigdata-environment.kr)’을 통해 스마트한 물데이터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글 심우리 일러스트 조성흠

K-water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