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식 합판 거푸집 공법 대체 '시스폼 공법' 주목

"재래식 거품집 보다 30% 저렴"... 누리플랜, '시스폼 공법' 주목


일체형 패널 이어서 재래식 보다 안전

포승∼평택 철도공사 외 5곳에서 시공 중


    재래식 합판 거푸집 공법을 대체할 공법이 개발돼 주목을 끌고있다. 도시경관‧안전 전문기업 누리플랜은 기존 거푸집 공법을 대체할 '시스폼 공법(SIS FORM)'을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시스폼 공법이란 교량, 도로 육교 등의 상판 콘크리트 타설 시 사용되는 동바리와 거푸집의 일체형 패널로, 시공성, 안전성, 경제성을 두루 갖추고 있는 신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사진=누리플랜


특히, 시스폼은 단순화된 공정은 작업 시간을 단축하고 작업 인원을 최소화해 원가 절감도 가능하다. 시스폼 사용 시 기존 재래식 공법 대비 30%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게 누리플랜의 설명이다.




시스폼 공법은 안전 측면에서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최근 정부는 건설 현장 사망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제정해 노동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법안을 추진 중이다. 실제로 건설 현장 사망사고 중 추락사가 60%로 큰 비중을 차지한다.


누리플랜 관계자는 "폭이 좁은 거더 위에서 위태롭게 작업하던 노동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작업자의 이동 통로로 활용이 가능한 시스폼을 개발했다"며 "이에 따른 안정성을 확보해 안전사고를 현저히 감소시켰다”고 전했다.


또한 “기존의 합판 재래식 공법은 양쪽의 거더 사이에 멍에재, 장선재, 합판 접합용 각재를 조립하는 복잡한 방식이다. 반면 시스폼은 여러 공정단계를 축소한 일체형 시스템으로 설치와 해체가 편리하다. 또한 모든 교량의 슬래브에 적용할 수 있으며 거더가 일정하지 않은 곳에도 폭을 조절해 쉽게 설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누리플랜의 시스폼은 효율성, 안전성, 경제성을 인정받아 △포승∼평택 철도공사△호남고속철도 평화육교△옥천 방하목교 재가설공사△행복도시~조치원 도로 확장공사△완주테크노밸리 제2 산업단지 등 주요 프로젝트에 납품됐다.

정규호 기자 jkh@meconomynews.com


출처 : 시장경제(http://www.meconomynews.com)

케이콘텐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