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이 사막 위에 짓고 있는 카타르 루사일 타워 VIDEO: LUSAIL CITY PROJECT IN QATAR A Portion of an ongoing Project


'사막의 나라'에 70층 랜드마크 짓는 현대건설


[K-건설, 코로나 뚫고 세계로]올해 첫 해외수주

10개월 만에 10층 공사 돌입


[편집자주] 연초 삼성엔지니어링, 현대건설 등이 잇따라 해외에서 대규모 공사를 수주했다. 1월에만 국내 건설사들이 해외에서 따낸 계약만 100억 달러가 넘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사태가 터졌다. 해외로 나갈 수도, 바이어를 초청할 수도 없었다. 하지만 악조건 속에서도 K-건설은 멈추지 않는다. 세계 곳곳에서 활약하고 있는 K-건설의 현장을 소개한다.


카타르 루사일 타워 건설 현장. /사진제공=현대건설



'사막의 꽃'이라 불리는 카타르 국립박물관을 준공해 중동 건축 역사에 한획을 그은 현대건설이 카타르에서 또 하나의 역사를 짓고 있다. 연초부터 반가운 수주 소식을 알려온 카타르 루사일 타워다.



카타르 루사일 타워는 지하 5층~지상 70층의 고층 오피스 빌딩과 포디움을 구성하는 상가 등 주변 부대시설이 포함된다. 카타르 부동산 개발회사가 발주한 약 6093억원 규모의 루사일 플라자 타워는 3구획(PLOT3) 공사와 약 6130억원 규모의 4구획(PLOT4) 공사로 이뤄진다. 두 구획을 합쳐 약 1조2000억원(10억6000만달러) 규모의 초대형 오피스 건축 공사다.


3·4구획 단독 수주…1조2000억원 규모

현대건설은 지난 1월 2일 루사일 플라자 타워 4구획을 수주하며 올해 첫 해외수주 소식을 전했다. 이어 한달도 채 되지 않은 같은달 14일 3구획(PLOT3) 공사 낙찰통지서(LOA)도 접수했다. 카타르 루사일 시티 내 금융지구에 총 4개 구획으로 나뉘어 진행되는 이번 프로젝트의 1·2구획은 현지 건설사가 진행하고 3·4구획은 현대건설이 단독 수주해 시공 중이다.


공사기간은 착공 후 34개월로 2022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착공에 들어간지 불과 10개월도 채 안돼서 현대건설은 10층 공사에 돌입했다.


숨이 턱턱 막히는 섭씨 40~50도의 폭염 속에서도 현장은 쉴새없이 돌아간다. 야적장에는 철골, 철근 등이 무더기로 쌓여있고 대형 화물차들이 바쁘게 자재를 수송 중이다. 지하층과 지상층을 동시에 시공하는 공사인 만큼 신호수들은 안전 관리에 열을 올리고 있다.


카타르 루사일 타워 투시도. /사진제공=현대건설




진동 잡아주는 '아웃트리거 공법' 도입

현장에는 코어(Core)선행공법으로 내부 골조와 외부 골조를 분리해 더욱 빠르게 공사를 진행 중이다. 초고층 건축물 공사에 주로 적용되는 아웃트리거(out-trigger) 공법도 도입됐다. 건물의 진동이나 지진으로부터 잡아주는 철골-콘크리트 벨트(belt) 공법이다.


2022년 카타르 월드컵과 시기를 맞추기 위해 분주하지만 차분하게 공사를 수행하고 있다는 게 현장의 얘기다. 루사일 타워 주변으로는 카타르 월드컵 결승전이 이뤄질 아이코닉 스타디움이 지어지고 있다.


카타르는 월드컵에 대비해 기반시설 확충을 더욱 확대할 전망이다. 향후 10년 간 발주될 공사 규모만 2000억 달러가 넘을 것이란 게 현장의 전언이다. 현대건설이 현재 수행 중인 프로젝트는 루사일 고속도로, 카타르 내 알 마하 어린이 병원, 카타르 알부스탄 도로공사 등 총 20억 달러 규모다.


현대건설은 1979년 쉐라톤 그랜드 도하 호텔 공사로 카타르에 처음 진출한 이후 라스라판 C IWPP 프로젝트, QAFCO 비료공장 5~6단계 공사, 하마드 메디컬 시티 2단계 공사, 루사일 고속도로 공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총 22건, 94억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완공했다.


루사일 타워 건설현장 관계자는 "카타르 건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사기간의 준수와 품질이다"이라며 "현대건설은 공기지연이 거의 없어 발주처의 시공사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외 선진사들과 치열한 환경 속에서 카타르를 대표하는 국립박물관을 비롯해 지역 랜드마크 건축물 등 우수한 해외 사업실력을 바탕으로 다수의 건설사업을 수주 및 이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소은luckysso@mt.co.k 머니투데이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102115070599915




LUSAIL CITY PROJECT IN QATAR A Portion of an ongoing Project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