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환자, 돈 없어 치료 중단 조기 사망...항암 신약 급여화 시급 ㅣ 7위 전립선암, 국가 필수 암검진 대상 지정해야


암 환자 87%, 경제적 부담으로 항암치료 중단 고민


비급여 항암 치료 부담 응답 ‘99%’, 항암 신약 급여화 간절히 호소


   치료가 시급한 암 환자들이 경제적 어려움으로 항암 치료 중단 또는 연기를 고민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사단법인 한국혈액암협회가 지난 9월 협회의 약제비 지원을 받고 있는 암 환자와 가족 15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실시한 설문 조사를 통해 확인됐다. 


글로벌 뉴스 미디어 채널 데일리포스트

edited by kcontents


응답자의 과반수 이상인 107명은 항암 치료 중 경험하는 신체적, 정신적 어려움보다 ‘경제적 고통’이 더 힘들다고 응답했다. 현재 치료중인 비급여 항암 치료 비용이 부담된다는 의견이 99%에 육박했으며, 특히, 응답자의 86.5%는 비급여 항암 치료에 대한 경제적 부담으로 치료 중단 또는 연기를 고민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항암 치료 비용에 더해 입원 전 코로나19 검사비용 등 치료비 부담이 가중되었고, 사회적 거리두기의 여파로 항암 신약의 건강보험 급여 검토 절차가 늦어지고 있다는 의견도 과반수 이상이었다.


반면, 코로나19로 인해 병원 방문이나 치료 일정이 지연되는 경험을 한 경우는 30% 미만으로 나타났다.

  

설문 응답자들의 대다수는 협회의 약제비 지원이 매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답했고(85.9%), 항암 신약의 급여화 등 정책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설문에 참여한 한 환자는 “항암 신약을 사용하면서 경제적 어려움이 너무 커서, 가족을 생각하면 스스로가 이기적이라는 생각이 든다”며 부담감을 토로했다. 환자 가족 응답자들도 “환자가 경제적 부담 때문에 환자가 약을 끊으려 할 때 안타깝다. 하루빨리 보험이 되어서 암투병에 집중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국혈액암협회 이철환 사무총장은 “중증 암 환자들이 비용 문제로 치료를 중단, 고민하는 사례를 보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치료가 시급한 암 환자들이 암 치료비가 아닌 암 치료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문은 혈액암협회가 항암 치료 접근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약제비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암 환자와 가족 등을 대상으로 지난 9월 진행됐다. 암 환자와 가족 총 157명이 설문조사에 참석했으며, 남성이 71명(45%), 여성이 86명(55%)이었으며, 참여한 응답자의 78%(122명)는 40-60대로 나타났다.

[의학신문·일간보사=이상만 기자] 


전립선암, 전체 암 발생에 국내 7위에 해당..... 암검진부터 전이전 치료까지 적극적 지원 필요


국가암검진에 전립선암 없어 남성 암관리가 상대적으로 소홀

전립선암은 남성성 상실로 우울증과도 연계


    보건복지위원회 국민의힘 이종성 의원은 대표적인 남성암으로 알려진 전립선암에 대해 국가 필수 암검진 대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2017년 국가암등록사업 보고서에 따르면, 전립선암은 전체 암 발생에 국내 7위에 해당한다. (위암>대장암>폐암>갑상선암>유방암>간암>전립선암 순)


2017년 주요 암종 발생자수, 출처 = 보건복지부


특히 남자는 위암, 폐암, 대장암, 전립선암, 간암 순이었으며, 여자는 유방암, 갑상선암, 대장암, 위암, 폐암 순으로 많이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전립선암은 `17년 기준 1만2797명이 진단받았으며 전년도에 비해 7.1% 상승했다, 국내 유병률은 1999년 10만명당 3.2명에서 2017년 12.9명으로, 연간 8.5%씩 늘어나고 있으나 국가암검진 사업의 대상은 아니어서 전립선암의 조기 발견이 곤란한 상황이다.


대한비뇨기학회에 따르면 전립선암은 조기 발견하면 완치율이 90% 이상에 달해 전립선암은 조기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이종성 의원은 저렴한 비용의 간편한 혈액 검사인 PSA 검진을 국가 암검진 등 항목에 포함하여 전립선암의 조기발견할 수 있는 정책개선을 주문했다.


선진국형 암으로 알려진 전립선암의 경우 미국은 정부 보험제도인 메디케어를 통해 무증상 남성에게 매년 혈청 PSA검사비를 지원하고 있고, 일본은 지방정부 및 회사 건강검진에서도 전립선암 조기검진을 위해 혈청 PSA검진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대한비뇨기과학회에 따르면, 유럽과 미국에서 이뤄진 PSA선별검사의 유용성을 평가한 대규모 추척관찰 연구인 ERSPC연구와 PLCO연구를 재분석한 결과, PSA검사가 전립선암과 관련된 사망률을 줄여준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전립선암은 남성성과도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우울증까지 문제될 수도 있다. MASCC보고서에 따르면 ‘전립선암 생존자의 절반은 ’남성성‘의 상실을 느낀다’고 발표했으며(생존자200명중 129명 성상실감 호소), 40%는 요실금을 호소하며, 우울증을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2016년 호주 뉴캐슬대학 조사)


이 같은 문제를 줄이기 위해서는 국가암검진에 필수 도입은 물론, 전이 이전에 적극적인 치료도 같이 이뤄져야 전립선암으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이 의원의 주장이다.


이종성 의원은 “전립선암도 여성암처럼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전립선암의 조기발견을 위하여 PSA검사를 국가암검진에 의무화하는 것은 물론, 전이전부터 적극적인 치료를 위하여 치료제들의 급여 적용을 정부가 긍정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상민 미래한국 기자 

시사주간지 <미래한국>

케이콘텐츠

댓글()